[특수교육] 특수아동상담의기초

 1  [특수교육] 특수아동상담의기초-1
 2  [특수교육] 특수아동상담의기초-2
 3  [특수교육] 특수아동상담의기초-3
 4  [특수교육] 특수아동상담의기초-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교육] 특수아동상담의기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특수아동상담
(1) 개념
(2) 특수아동상담 영역
(3) 특수아동상담과정
(4) 특수아동상담 방법

2. 특수교육 전달체계

3. 특수교육 관련법

4. 특수교육 대상자

5. 통합교육
본문내용
1. 특수아동상담
(1) 개념 : 특수아동상담이란 장애아동이나 영재아동을 상담하는 것으로써 상담과정과 상담과제는 특수아동에게 있어서나 일반아동에게 있어서나 동일하다. 다만, 장애아동의 경우, 필요에 따라 언어의 수준이나 감정, 생활능력 등은 고려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장애아동 내담자에 대해 이해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2) 특수아동상담 영역
1) 장애에 따른 영역 : 개인의 차이는 장애의 차이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장애의 종류에 따른 독립적인 상담양식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으며, 비장애인의 상담에서와 같이 무조건적 존중과 수용, 공감을 실천하고 특수아동 발달에 관한 지식이 존재할 때 특수아동에 대한 상담이 잘 이해될 수 있다.
2) 과제의 성격에 따른 영역
① 정신건강상담 : 장애인이 보이는 부적응행동은 장애 이전에 생활에서의 적응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장애인의 문제와 비장애인의 문제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일반 상담과 마찬가지로 내담자의 적응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② 진로상담 : 장애인의 자기실현에서 중요한 것은 직업인으로서의 성공적 적응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한 평가와 직업 훈련계획, 적합한 직업의 선정, 취직 후 심리적 적응의 조력 등이 중요한 과제이다.
③ 부모교육과 상담 : 상담자는 장애인 부모 개인의 심리과정이나 가족관계에 개입하고 또한 그들이 원하는 부모교육의 원리나 장애인 자녀를 조력하는 방법적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보다 원활하게 적응해 갈 수 있도록 돕는다.
3) 상담의 양식 : 특수아동상담은 상담자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관련 전문가, 가족, 관련 지원기관의 자원과 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팀접근이 자주 활용된다.
(3) 특수아동상담과정
1) 래포의 형성
① 래포 : 상담을 가능하게 하는 내담자-상담자의 동맹관계이며 내담자 측면에서 볼 때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 신뢰감을 느끼게 되는 것을 말한다.
② 성공적인 래포 형성을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주의를 집중하고,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존중하고, 내담자의 입장을 수용하며, 내담자에게 정확한 공감을 보여준다.
2) 문제의 규정과 역동의 확인
① 역동 : 환경과 자신 간의 적합성 혹은 적응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되는 행동.
② 상담자는 주의집중과 수용 등을 통해 내담자의 역동을 확인하고 충분한 정보를 이끌어 내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 http://www.kwtbe.go.kr/data_bank/data/18485_특수교육의 이해.hwp
2. http://www.cnei.or.kr (전남교육지원센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