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1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1
 2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2
 3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3
 4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4
 5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5
 6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6
 7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7
 8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8
 9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배 경
□ 현 초등영어 교육의 문제점
□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개선 방안
□ 요약과 결론
본문내용
□ 배 경
현행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영어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21세기 한국의 국제화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여 내려진 교육적 조치이다. 영어는 현재 21개국에서 국어로 사용되고 있고, 16개국에서 복수 공용어로 사용되며, 전세계 학생의 76.7%가 영어를 제2언어(또는 제1외국어)로 공부하고 있는 언어이며, 영어를 학교에서 교육하지 않는 나라는 세계에서 단 한 나라도 없으므로 국제어라 하기에 거의 손색이 없는 언어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 나라도 영어 교육의 강화 방안으로 중학교에서 시작하던 영어 교육을 초등 3학년으로 앞당긴 취지와 동기는 십분 이해된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우선 초등학교의 영어 교육 과정을 살펴보고 거기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외국의 최신 언어교육이론과 경향을 참고로 하여 조기 영어 교육의 선행 조건과, 좀 더 효율적인 초등영어 교육의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현 초등영어 교육의 문제점
○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제점
1995년-7호로 교육부가 고시한 [국민학교 교육과정] 중 영어교과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영어교육 교육과정에 애국, 애족 정신을 함양한다는 내용이 전혀 없다.
- 영어 교육 목표 마 항에 “우리말의 쓰임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게 한다”라고 되어 있는데, 주객이 전도되었으며, 또 어떻게 영어를 공부하여 우리말의 사용에 도움이 되게 하는지 의심스럽다.
- 영어 과목의 성격에서 “질높은 문화와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영어를 알아야 한다”로 되어 있다. 이것이 과연 타당한 논리인가?
- 3~6학년까지 교육목표 어휘수가 500개인데, 4년간 소요되는 영어 시간은 연간 68시간 의무에, 학교장 재량으로 0~34시간을 더 할 수도 있기 때문에 4년간 최소 252시간에서 최대 408시간까지 투자하게 된다. 심지어 특활시간까지 영어 수업에 할애한다면 영어 학습 시간은 훨씬 늘어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결과적으로 1시간에 영어 단어 1~2개를 배우게 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러면 이렇게 1시간 당 1~2개의 영어 단어를 가르치기 위해 그토록 예산과 노력을 드릴 가치가 있는가?
- 그 뿐만 아니라 만일 영어 공부 때문에 국어 능력에도 문제를 초래하고 애국, 애족 정신도 망각하게 된다면 국가적인 차원에서 볼 때 얻는 것보다 잃는게 더 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