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학] 목질계 바이오매스 가스화 공정 설계

 1  [에너지공학] 목질계 바이오매스 가스화 공정 설계-1
 2  [에너지공학] 목질계 바이오매스 가스화 공정 설계-2
 3  [에너지공학] 목질계 바이오매스 가스화 공정 설계-3
 4  [에너지공학] 목질계 바이오매스 가스화 공정 설계-4
 5  [에너지공학] 목질계 바이오매스 가스화 공정 설계-5
 6  [에너지공학] 목질계 바이오매스 가스화 공정 설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너지공학] 목질계 바이오매스 가스화 공정 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설계 목표
2. 서론
3. 본론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설계 목표
수소를 경제적으로 제조, 발생하는 기술이 주목을 받고 수소경제 시대에서, 목질계 바이오매스 가스화 공정 설계함에 있어서, 에너지 효율화 관점에서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2. 서론
온실가스 배출 증가율이 높기 때문에 지구온실화를 우려한 교토의정서 선언과 국제 유가 가격의 상승 등으로 에너지 자원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에서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 수입 의존도를 최대한 감소시킬 수 있는 장기적인 에너지 수급정책 수립과 근본적인 청정대체에너지 개발이 필연적이다. 따라서 천연자원의 고갈과 청정에너지개발을 위하여 친환경적인 에너지로 바이오매스가 대체 에너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

바이오에너지 생산기술이란 동ㆍ생물 유기체를 각종가스, 액체 혹은 고형연료로 변환하거나 이를 연소하여 열, 증기 및 전기를 생산하는데 응용되는 화학, 생물, 연소공학을 말하다. 바이오매스 중에서 열분해, 가스화와 같이 연구개발이 진행중인 분야와 바이오디젤, 바이오 알콜과 같이 전 세계적으로 이미 상용화 단계에 접어든 분야도 있다.

국내의 바이오에너지 기술 개발은 1988년 대체에너지기술 개발 사업이 계획되면서 본격화된 바이오매스 연구는 왕겨 및 축산 폐기물 등을 이용하여 왕겨탄의 개발과 축산 폐기물에서 발생한 메탄 발효가 주 연구 대상이었으며, 소정의 성과를 거두었다. 1988년 이후에는 전분 및 목질계 바이오에탄올 생산기술의 개발과 삼성 엔지니어링 등이 참여한 연속발효 파일로트 플랜트의 성공적인개발 운용으로 해외 수출도 가능하게 되었으며 현대 중공업의 연구 개발도 상업화에 성공하였다. 현재 유럽에서 보급단계까지 개발을 완성한 유기성 폐기물 메탄가스화 기술은 국내에서 기초와 응용 연구가 수행되어 1997년 파주시에서 일일 30톤 규모의 음식물 쓰레기 처리가 이루어진 적이 있다. 지역난방의 목적으로 LFG 발전 기술이 김포 및 난지도 매립지에서 활용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부산 등 타 도시로의 이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2013년 교토의정서가 발효시 CO2 발생량을 감축해야하는 국내 현실을 감안할 때, 화석연료의 사용량을 줄이고 폐기물로 처리되는 바이오메스를 고부가가치의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에 국가 차원의 관심과육성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 각 공정의 특성 및 과정
1. Steam Reforming
천연 가스에서 중질 나프타까지의 탄화수소와 H2O를 반응 시켜 H2, CO를 내보내는 공정으로, 반응에 필요한 열을 Combustor에서 연료를 연소시킨 열로 공급해주는 공정이다. 니켈 등의 촉매를 사용하는 촉매법과 고온에서 공정을 진행하는 무촉매법이 있다.




참고문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셀룰로오스계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증기 수소가스화」, 산업기술연구회
2. 이상천, 「바이오매스 가스화와 수소화 공정기술」, 신재생 에너지 기술과 세라믹스용 세라믹소재
3. 이상필외 2명, 「바이오매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