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

 1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1
 2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2
 3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3
 4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4
 5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5
 6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6
 7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7
 8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8
 9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9
 10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10
 11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 주제 선정 이유

II. 대안학교란?
1. 정의
2. 유래
3. 국내대안학교의 변천 및 현황

III. 대안학교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IV. 대안학교 교육과정
1. 이우고등학교
2. 한빛고등학교

V. 대안학교 졸업생의 사회진출
1. 이우고등학교 졸업생
2. 한빛고등학교 졸업생

VI. 결론

V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한국의 대 다수의 학교는 명문대학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교육과정 속에서 학생과 교사의 상호 신뢰성은 낮아지고 학생들의 입시에 대한 스트레스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 획일화된 제도권 교육에 대한 반향으로 대안학교가 생겨났다. 대안학교는 이른바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 공장제 대량 생산 시대에서 맞춤형 다품종 소량 생산 시대로 사회구조적 전환이 이루어지는 와중에 자연스럽게 발생한 학교개혁운동이다. 대안학교는 생태 주의적 세계관과 인간관을 기본 철학으로 하고, 생명존중, 공동체 의식, 실생활 적용, 노작활동 등을 교육내용에 담고 있다. 또한 기존의 틀을 고집하기보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지니고 다양한 실험들을 해왔다. 즉 입시위주의 폐해가 나타나고 있는 학교현장에서 새로운 대안이 되고 있다.
대안학교들이 생긴지 10여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아직까지 대안학교에 대한 인식은 ‘학교 부적응 자들이 모여 있는 곳’이라는 편견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대안학교의 교육철학과 학교 운영과정, 대안학교 졸업생들의 진학 및 사회진출을 살펴보고 대안학교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II. 대안학교란?
1.
대안학교란?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
정의




대안학교는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학교이다. 교육부는 ‘정상적으로 학교생활을 하기 어려운 학생, 학업을 중단한 학생, 개인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기 원하는 학생 등에게 체험학습·적성교육·진로지도 등 다양한 교육내용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대안학교는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리치의 탈학교교육론과는 다르게 학급당 인원수를 줄여 현 공교육에서 나타나는 경쟁주의, 능력주의를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회복시키고자 한다. 또한 강의식 수업 등의 교사의 일방적인 수업보다 아동, 학생이 수업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자 한다. 즉 대안학교는 제도교육의 한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넘어서는 대안적 사회를 구성하면서 새로운 교육을 모색하려는 시도이다.
대안학교는 학력을 인정해 주는 인가형 학교와 그렇지 않은 비인가형 학교로 나뉘는데 교육 관계 당국이 학력을 인정해 주는 학교로는 특성화학교나 위탁형 대안학교가 있다.
대안학교는 학교마다 서로 다른 철학적 배경을 가지고 있어서 교육목표와 학교의 운영에서 학교별 매우 상이한 모습을 보이지만, 기존교육에 대한비판과 새로운 교육의 추구하는 점을 공통적으로 담고 있다. 소규모로 운영되며, 삶이 곧 학습이며 진정한 체험을 통해 ‘지, 정, 의’의 고른 영역의 교육을 균형 있게 운영하려 하고, 학부모와 학생을 교육의 주체로서 교육활동에 적극 투입하고, 지역사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살아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즉, 정리하자면 대안학교는 새로운 교육의 꿈을 실현하고자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법을 추구하는 학교로 궁극적으로 스스로 배움의 길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을 하는 학교라고 할 수 있다.
2. 대안교육의 유래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1919년 설립돼 초·중·고교 구분 없이 함께 배우고 익히는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 는 적자생존의 가치가 강조되고 기존 질서를 일방적으로 주입시키는 학교에 반기를 든 것이었고 1921년 설립된 영국의 서머힐도 산업화과정에서 기계부속품으로 변하는 인간성을 자연 그대로 회복하려는 대안이었다.
특히 산업화의 후유증으로 인간 소외문제가 심각히 대두된 60년대 이후 대안학교 설립 붐이 일었다.

참고문헌
유순상(2012. 02. 14). 주민들 "대안학교 안돼"…대전교육청 '직업학교' 치중. 2012, 06, 06,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4338513
여태전(2011. 01. 24). [교단에서]대안학교에 대한 편견과 오해. 2012, 06, 06, from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1242111545&code=940401
김한성 외 14인(2010). 나 대안학교 졸업생이야 : 대안학교를 꿈꾸는 학부모 학생들을 위한 졸업생 15인의 리얼 보고서. 글담, 92-108.
김한성 외 14인(2010). 나 대안학교 졸업생이야 : 대안학교를 꿈꾸는 학부모 학생들을 위한 졸업생 15인의 리얼 보고서. 글담, 132-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