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

 1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1
 2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2
 3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3
 4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4
 5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5
 6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6
 7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7
 8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8
 9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9
 10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10
 11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11
 12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12
 13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연극이란
2. 중·고등학교 교과서 속에 나타난 교육연극 사례 분석
3. 문학작품에 교육연극 적용시켜보기
4. 소설과 연극으로 구성한 것의 비교
5. 교육연극을 통해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서론

문학은 인간의 삶을 반영하여 이루어진 텍스트이다. 따라서 문학은 제도 교육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독자들은 문학을 통해 깊이 생각하지 못했던 일상의 부분들에 대해 성찰할 수 있게 되며 자신의 체험을 간접적으로 넓힐 수 있다. 자아 성찰을 통해 시선을 확장하여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되며 알고 있는 것을 비슷한 것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된다. 즉 문학은 인간의 의미 있는 성장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문학 교육은 문학 능력의 신장을 통해 학습자의 체험을 확장시키면서 주체적으로 사유하는 능력을 길러 주며 언어를 통한 사유의 폭을 넓혀 줄 수 있어야 한다. 단순한 지식적 차원이 아닌 인간 주체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학교에서의 문학 교육은 특히 중요하다. 하지만 그동안 학교에서의 문학 교육은 그 역할을 다해내지 못했다. 제도 교육의 틀 속에서 문학 교육은 단순 암기식의 교육으로 진행되어왔다. 이 문제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으며, 우리나라는 학교 문학 수업의 대안 중 하나로 교육연극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현 중·고등학교 교과서 내에 반영되어있는 교육연극은 원래의 취지와 의의를 반영하지 못할 뿐 아니라 교실 현장에서 제대로 쓰이지 못하고 있다.
교육연극은 말 그대로 교육에 연극을 적용하는 것이다. 연극을 하기 위해서는 텍스트를 읽고, 극화하는 작업을 거치고, 직접 연기를 하며 말하기를 하고, 평가를 받는 등의 여러 과정을 거치게 된다. 즉, 하나의 텍스트를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를 거치며 반복하면서 내면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교육 연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국어 영역 중 문학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현재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적용되어있는 교육 연극에 대해 분석한 뒤, 교육 연극의 본래 취지에 따라 문학 작품에 적용시켜보는 활동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육연극이란

(1) 교육연극의 정의

교육연극이란 교육을 위한 연극이며, 연극을 통한 교육을 말한다. 특정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연극을 교육활동으로 도입하는 것이다. 교육연극은 공연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적인 연극과는 달리 연극 행위자와 감상자가 구분되지 않는다. 일반적인 연극이 공연의 예술적 성과를 중요시한다면, 교육연극은 연극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교육적 효과와 그 결과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통해 발생하는 교육적 기능을 보다 중요시하는 연극이다. 교육연극은 일반 연극과 달리 전문적인 연극 기술을 요구하지 않으며 참여자가 자유로이 자신의 창의력을 표현하는 과정 중심의 연극이다. 연극의 실행이 목표가 되기보다는 문제점을 제시하는 출발점이 되는 경우가 더 많다. 공연이 끝난 뒤 토의, 수정, 재공연을 반복함으로써 그 과정과 이후의 행동변화를 목표로 삼는다.
참고문헌
김효, 『교육연극의 본질』, 한국교육연극학회, 1997.
교육인적자원부, 『중·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서성기, 『교육연극을 활용한 서사문학의 교육방안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이묘영, 『한국어 표현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연극기법 활용 방안 연구』, 국어교육연구 제 25집
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