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말에 관한 거의 모든 것

 1  동물 말에 관한 거의 모든 것-1
 2  동물 말에 관한 거의 모든 것-2
 3  동물 말에 관한 거의 모든 것-3
 4  동물 말에 관한 거의 모든 것-4
 5  동물 말에 관한 거의 모든 것-5
 6  동물 말에 관한 거의 모든 것-6
 7  동물 말에 관한 거의 모든 것-7
 8  동물 말에 관한 거의 모든 것-8
 9  동물 말에 관한 거의 모든 것-9
 10  동물 말에 관한 거의 모든 것-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물 말에 관한 거의 모든 것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말의 생물학적 특성
2. 말의 진화와 기원
3. 우리나라의 말의 역사
4. 말의 쓰임
5. 말의 품종
6. 말의 행동과 의사소통
7. 말의 응급조치 및 일반적인 질병

본문내용

1. 말의 생물학적 특성

말 - 기제목 말과의 포유류이며 인간에게 매우 유용한 가축으로 사육되었다.
체온은 약 38도 심박수는 분당 35~40이다. 달리는 속도는 최고 60~70km정도이다. 평균 수명은 20~25세이다.

* 유형 - 동식물
* 성격 - 동물, 포유동물, 가축
* 학명 - Equus caballus
* 생물학적 분류 - 동물계 척색동물문 포유류강 기제목 말과
* 크기 - 몸길이(머리에서 엉덩이까지) 2m, 몸무게 350~700kg, 꼬리길이 90cm
* 체색 - 흰색, 갈색, 검은색
* 서식장소 - 온대의 삼림과 우림, 온대 초원
* 분포지역 - 전세계


암말은 2세쯤이면 사춘기에 도달하지만 일반적으로 3세까지는 교배를 하지 않는다. 암말은 이른 봄부터 약 3주 간격으로 발정이 나는데, 짝짓기에 성공하면 임신기간은 11개월을 조금 넘는다. 임신 2개월이 되면 태아는 길이가 4인치 정도이지만 11개월이 되면 38~48kg이 나가고 몸길이도 110cm로 자란다.
출산이 가까워졌다는 신호로는 배가 눈에 띄게 아래로 쳐지고 젖이 차면서 젖통이 커지고, 젖꼭지에 말랍질의 물질이 나타난다. 출산이 임박하면 뱃속에서 움직이는 망아지를 느끼면서 암말은 불안해하며 누웠다 일어서기를 반복한다. 저절로 자궁이 수축되면서 망아지의 코와 앞발이 어미말의 골반을 향하도록 제 위치를 잡고 자궁경관이 팽창한다. 이때 일부러 자궁을 수축하면 망아지가 골반과 자궁경관을 통과할 수 있다. 앞발이 먼저 나타나고, 그 다음 머리가 나온다. 망아지는 보호막에 싸여 있다가 출산과 동시에 보호막이 찢어지면서 숨을 쉬기 시작한다. 망아지는 서자마자 어미말의 젖을 빠는데, 처음 나오는 이 젖을 초유라고 하며 망아지가 살아갈 환경에 있는 벌레 및 박테리아에 대한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항체가 많이 들어있다.


태어난지 몇 시간 이내에 망아지는 뛰어다니고, 위험이 닥칠 경우 무리와 함께 달아난다. 6주가 지나면 태어날 때 몸무게의 2배가 되고, 1세가 되면 크기와 무게가 성마의 절반이 된다. 어린 시절부터 풀과 단단한 먹이와 꼴을 먹는다. 그 몇 개월 동안 어미의 젖에 대한 의존도가 떨어진다. 대부분의 말은 4~5세가 되면 성마의 높이에 도달한다. 망아지가 태어난 지 며칠만 돼도 인간과의 접촉을 받아드릴 수 있도록 교육을 시작할 수 있다. 몇 주가 지나면 여기 저기 끌고 다니며 길을 들이고 사람이 요구하면 발을 들기 시작한다. 모두 일을 시작할 준비를 하는 것이다.
암말과 수말은 나이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이 이름은 말과 조랑말에 모두 적용된다.

암말- 4세 이상의 암말
암망아지- 4세 미만의 암말
수말- 4세 미만의 수말
수망아지- 4세 미만의 거세하지 않은 수말
거세마- 거세한 수말


참고문헌
- 말 백과사전, kra 한국마사회 편찬, p18~23
- http://100.naver.com/100.nhn?docid=59965
- 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asp?no=173 (한국창조과학회)
- http://horse.samsung.com/kor/class/horseHistory01.html (삼성전자승마단)
- Debby Sly : The encyclopaedia of horses
- R. Messent : The encyclopaedia of animals
- http://blog.naver.com/happykra?Redirect=Log&logNo=1010612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