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

 1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1
 2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2
 3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3
 4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4
 5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5
 6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6
 7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7
 8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8
 9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9
 10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10
 11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11
 12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12
 13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윤리] 최신 국외 논문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bstract

2. Introduction
1) Theory of psychological stress as an umbrella concept
2) Professional burnout (PB)
3) Ethical Conflicts (EC)
4) Code of Ethics as a source of moral standard
5) Research Problem

3. Method
1) Ethical considerations
2) Sampling and Procedure
3) Sample
4) Instrument – ECQ, MBI
5) Data analysis

4. Result

5. Discussion

6. Conclusion

7. Reference

본문내용
1. Abstract

요즘 들어 간호에 많은 변화(challenge)들이 생기고 있다. 긍정적 변화도 있지만 직업에 대한 만족도 저하 그리고 전문직 피로와 같은 부정적인 변화들도 많이 생기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간호사들은 점점 더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들 사이에서의 윤리적 갈등(Ethical conflict, 이하 EC)의 빈도수와 부담의 정도를 알아보고, 윤리적 갈등의 빈도수, 부담의 정도 그리고 전문직 피로(professional burnout, 이하 PB)의 정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결과적으로 가장 빈도수가 높은 윤리적 갈등은 간호사-환자 관계에서 발생했다. 또한 간호사들의 전문직 피로의 증가는 윤리적 갈등의 빈도수와 부담정도의 증가와 비례했다. 어떤 특정한 윤리적 갈등에 대한 빈도수와 부담정도는 서로 관계가 없는 듯 했고, 부담의 정도보다는 윤리적 갈등의 빈도수가 전문직 피로의 정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

2. Introduction

1) Theory of psychological stress as an umbrella concept

Lazarus and Folkman의 "Psychological stress theory" 정신적 스트레스에 대한 이론에 의하면, 스트레스는 사람과 환경간의 관계에서 나오거나 stressor라고 하는 여러 요인들에 의해 생기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초과하여 사용하고 자신의 well-being을 위험에 빠뜨리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사람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는 대응기제(coping mechanism)들이 생겨나는데, 만약 이러한 대응기제 없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전문직 피로를 겪게 된다.

2) Professional burnout (PB)

Burnout은 자신의 직장에서 감정적으로 부담스러운 일들을 장기적으로 겪은 후에 육체적, 감정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진이 빠진 상태를 말한다. 이는 emotional exhaustion, depersonalization, reduced personal accomplishment를 아우른다.
"Emotional Exhaustion"은 자신의 직장에 대한 에너지와 열정을 잃은 상태를 말한다. "Depersonalization"은 의료서비스의 수혜자에게 행해지는 무관심하고 냉담한 간호이며,
"Reduced personal accomplishment"는 스스로가 전문직에 대한 기능저하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에 있어서 성공적인 업무 달성의 감소를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PB는 그 신드롬을 겪는 사람뿐 아니라 그의 서비스를 받는 사람들, 동료, 가족, 그리고 그가 속해있는 전 기관에 위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PB의 발달에 있어서 요인이 되는 것들을 찾는 것이 시급하다.

3) Ethical Conflicts (EC)

최근 임상에서 나타나는 stressor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 지향하는 목표와 가치가 충돌하는 상황들(즉, EC)은 많은 연구들의 주제가 되고 있다. 이는 Ethical Conflicts가 점차 심각해지고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개인의 육체와 정신, 사회적 관계, 전 조직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간호사가 겪는 Ethical Conflicts는 Moral distress, Dilemma, Uncertainty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Moral Distress"는 기관에서 정해져 있는 규칙들 때문에 도덕적으로 정당한 조치를 취할 수 없을 때 나타나는 것이고, "Moral Dilemma"는 두 가지 이상의 도덕적 원칙이 적용되나 서로 다른 조치를 하도록 해서 딜레마에 빠지는 경우에 나타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Moral Uncertainty"는 어떤 도덕적 원칙을 적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에 나타난다.


참고문헌
Wlodarczyk, D., & Lazarewicz, M. (2011). Frequency and burden with ethical conflicts and burnout in nurses. Nursing Ethics. 18(6), 84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