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화상

 1  아동간호학 -화상-1
 2  아동간호학 -화상-2
 3  아동간호학 -화상-3
 4  아동간호학 -화상-4
 5  아동간호학 -화상-5
 6  아동간호학 -화상-6
 7  아동간호학 -화상-7
 8  아동간호학 -화상-8
 9  아동간호학 -화상-9
 10  아동간호학 -화상-10
 11  아동간호학 -화상-11
 12  아동간호학 -화상-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간호학 -화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화상의 정의
Ⅱ. 어린이 화상사고 현황
Ⅲ. 응급처치방법
Ⅲ. 유아화상 대처 및 예방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화상의 정의
1. 화상이란
화상은 대개 뜨거운 열에 의하지만, 저온, 화학물질, 수증기나 방사능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다. 대부분의 화상은 비교적 경증으로 명확한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나, 신체 표면적이 넓거나 중요한 신체부위의 화상, 노인이나 아동의 화상은 종종 특수화상전문센터에서의 치료가 더 유익하다.
화상을 아동의 나이와 손상의 형태에 의해 구분하며, (1) 유아기에 가장 흔한 뜨거운 물 화상이고, (2) 좀 더 나이든 아동은 대부분 화염과 관련된 화상이며, (3) 10~20%는 아동학대에 의하고, (4) 10가구 중 1가구는 성냥이나 라이터를 가지고 놀다가 화제가 일어난 것 등이다.

1) 화상의 특성
(1) 화상의 유형 : 화상의 대부분은 화염, 뜨거운 접촉면이나 뜨거운 액체 등 열원과의 접촉에 의한다. 어린 아동에서 가정의 전류에 의한 전기화상은 가장 큰 화상사고로 전도성 있는 물체를 콘센트에 집어넣거나, 연결된 전기 코드를 씹어서 발생한다.
봄과 여름에 흔하고, 남자 아동의 모험적인 행동과도 관련된다. 높거나 낮은 전압과의 직접 접촉이나 번개 등에 의한 화상도 흔하다.
화학적 화상도 아동에서 볼 수 있으며 광범위한 손상을 일으킨다.
(2) 화상의 깊이
화상은 데인 부위의 깊이에 따라 1,2,3도 화상으로 구분된다.
① 1도 화상 : 피부가 빨갛게 되면서 부어오르나 물집은 생기지 않는다.


2) 2도 화상 : 피부가 빨갛게 되고 타는 듯 한 통증 때문에 상처가 붓고 물집이 생긴다. 피부 속 깊은 곳까지 염증이 생기는 상태이다.


3) 3도 화상 : 피부가 하얗게 타서 피부 속 깊은 곳까지 화상을 입은 상태이다. 피하신경이 타서 오히려 통증을 못 느끼지만 가장 정도가 심한 화상이다.


2. 화상의 범위
화상의 범위는 총체표면적의 비율로 표현되는데, 특히 연령과 관련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정확하다.
참고문헌

아동간호학. 현문사. 김영혜 외 다수. 2006

아동간호학. 공동체. 조윤득 외 다수. 2007

소비자 시대. 2005. ‘가정 내 어린이 화상 사고 많다’ 글/이진숙(한국서비자보호원 생활안전팀)

참고 사이트

yinang님의 블로그 中 육아노하우 영유아 겨울철 화상 응급처치와 예방법 에서

www.ezday.co.kr 육아 카테고리 中 영유아 응급처치 법

재능교육 http://www.jei.co.kr/

http://www.cpb.org/ (CPB:Corporation for Public Broadcastin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