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

 1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1
 2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2
 3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3
 4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4
 5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5
 6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6
 7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7
 8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8
 9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9
 10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10
 11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11
 12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12
 13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13
 14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14
 15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15
 16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16
 17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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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화사와 지옥변 그리고 근대소설의 어미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작가와 작품의 영향관계 비교

1.1 작가비교
1.2 작품비교
1.2.1광화사와 지옥변의 줄거리
1.2.2인물
1.2.3극단적 예술주의
1.2.4 이원론적 갈등구조

2. 어미와 시점과 관련된 영향관계, 그리고 굴절

3. 광화사와 지옥변에서의 서술자 위치

본문내용
한국과 이본의 근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인 김동인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영향관계

근대소설의 어미와 이에 관한 시점문제

김동인이 지향한 예술지상주의와 아쿠타가와의 차별성을 한 주제에서 벗어난 심도 있는 연구

광화사와 지옥변의 작품비교로 유사성과 상이성 조명


* 아쿠타가와(1892-1951)
* 1916년 타이쇼오 신시쵸를 통해 등단
* 동아시아와 유럽의 옛이야기 소재로 현대적 표현
* 예술과 생활의 괴리로 자살
* 대표작품으로는 코, 귤, 라쇼몽, 고야초 등

* 김동인 (1900-1951)
* 한국 근대문학의 선구적 작가
* 단편이 지니는 유머, 패러독스를 도입
* 조선최초 동인지 창조 발간
* 대표작품으로는 배따라기, 감자, 광염소나타, 운현궁의 봄 등
솔거와 요시히데

화공은 세상에 보기 드문 추악한 얼굴의 주인이었다. 코가 질병자루같다. 눈이 퉁방울 같다, 귀가 박죽 같다, 입이 나발통같다, 얼굴이 두꺼비같다. (「광화사」 中)

겉보기엔 그저 키가 작고 뼈에 가죽만 붙어 있을 정도로 마르고 고집스럽게 보이는 노인이었습니다. ……나이에 어울리지 않는 새빨간 입술에 왠지 음산하고 동물 같은 인상이었습니다. (「지옥변」 中)


소경처녀와 솔거의 어머니, 요시히데의 딸


세상에 드문 미녀였다. 나이는 열일여덟, 그 얼굴 생김이 아름답다기보다 얼굴 전면에 나타난 표정이 놀랄 만치 아름다웠다. ……처녀의 온 공상과 정열과 환희가 한꺼번에 모인 절묘한 미소를 눈과 입에 띠고 일심불란히 처녀가 굽어보는 것은 무엇인가? (「광화사」 中)

이 딸은 아버지를 안 닮아 애교가 있는 딸이었습니다. ……배려심이 깊고 나이보다 조숙하고 영리했으며, 어린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매사 눈치가 빠른 아이였으므로, 마님뿐 아니라 다른 시녀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지옥변」 中)


가장 뚜렷한 차이

* 요시히데는 예술의 극치를 갈망하는 절실함이 없음
* 광화사에서는 음침하고 광기어린 분위기가 구체적이지 않음.
* 그림을 완성 후 솔거는 광인이 되어 객사로 마무리
그러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