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영시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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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8세기 영시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1. 18세기 시대적 배경
1.2 사상적 배경
2. 신고전주의 시의 특징
2.1 자연(Nature)
2.2 위트(Wit)
2.3 법칙
3. 18세기 영시의 흐름
3.1 왕정 복고기(The Restoration Period, 1660-1700)
3.2 문예 전성기(Augustan Age, 1700-1745)
3.3 감성의 시대(Age of Sensibility, 1745-1785)
참고자료
본문내용
18세기 영시의 특징
18세기는 이성의 시대이면서도 감성의 시대였고, 영국이 전 세계로 성장한 시대였다. 문학에서는 질서를 강조하는 신고전주의가 주류였다. 1660년부터 1700년까지의 왕정 복고기는 18세기와 직결되므로 이 시기도 발표에 포함한다.
발표의 성질 상 본문 전체가 참고자료를 요약∙재구성한 것임을 미리 밝혀 둔다. 별도의 표시가 없는 부분은 참고자료 중 M. H. Abrams외. 노튼 영문학 개관, 문희경. 고전 영문학의 흐름, 정식헌. 신고전주의 영시론 해당 페이지를 바탕으로 한다.
1. 18세기 시대적 배경
1.1 정치•사회적 배경
리처드 크롬웰의 무능으로 공화정 말기의 영국은 대혼란에 빠져 있었다. 그래서 1660년 왕정 체제로 돌아가 찰스 2세가 즉위한 것이 영국의 왕정 복고이다. 프랑스의 호화로운 문화가 영국에 들어왔고, 왕실과 귀족은 예술을 적극 후원하게 되었다. 또한 영국 국교회가 다시 유일한 공식 종교가 되어 비(非)국교도는 탄압당했다. 1678년 가톨릭 음모 사건에서 찰스 2세는 의회와 크게 대립했다. 가톨릭교도들이 찰스 2세를 암살하고 동생 제임스를 왕으로 세우려 한다는 소문이 돌았다. 가톨릭에 누명을 씌우려고 지어낸 헛소문이었지만 큰 혼란이 일었다. 그래서 의회는 제임스의 왕위 계승권을 박탈하려 했다. 하지만 찰스 2세는 남몰래 가톨릭을 믿고 있어서 의회는 크게 대립했고, 결국 의회를 당분간 해산해 버렸다.
이 때 왕의 편을 든 의원은 토리당, 의회 편을 든 의원은 휘그당이 되었다. 토리당은 지주와 국교도가 많고 보수적이었고, 휘그당은 신흥 재력가와 비국교도가 많고 진보 성향이었다. 두 정당은 오랫동안 꾸준히 대립했다.
1685년 즉위한 제임스 2세는 가톨릭을 옹호하고, 왕권 독재를 시도해 온 국민의 반발을 샀다. 88년 왕자까지 태어나 그의 정권이 이어지게 되자 의회는 명예 혁명을 일으켜 메리 2세와 윌리엄 3세 부부를 왕으로 세웠다. 메리와 윌리엄 치하에서는 정치가 더 안정되고 종교의 자유가 커졌다. 다음 왕 앤 여왕도 입헌 군주제에 따랐다. 1707년에는 스코틀랜드를 합병해 ‘대브리튼(Great Britain)’이 되었다.
1714년 즉위한 조지 1세와 그의 뒤를 이은 조지 2세는 정치에 소극적었고, 고향 하노버에 주로 머물러서 하노버 왕조라고 한다. 그 동안 월폴, 피트 등 수상들이 집권해 경제 성장을 이뤘다. 무역이 크게 발달했고, 전 세계에 식민지를 개척했다. 생활 수준이 상승했고, 전통적인 가치관이 무너졌고, 황금만능주의 같은 부작용도 생겼다. 토리당은 전통, 휘그당은 발전을 옹호하며 대립했다.
1760년 즉위한 조지 3세는 왕권을 강화하려 했으나, 미국 독립전쟁에 져서 권력을 잃었다. 그러나 발달한 상업과 수많은 식민지 덕분에 미국 독립 이후에도 성장은 계속되었다.
1.2 사상적 배경
18세기는 합리주의와 이성의 시대로 알려져 있지만, 또한 감상주의와 감성의 시대이기도 했다.
1.2.1 이성의 시대(Age of Reason)
17세기 후반부터 계몽주의 운동이 확산되어 예술•철학•정치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계몽주의에서는 인간이 이성의 힘으로 우주를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을 개선할 수 있다고 보았고, 지식•자유•행복이 합리적 인간의 목표라고 여겼다("계몽주의", 한국 브리태니커). 따라서 사회가 발전하고 개인의 권리가 향상되는 사상적 근거가 되었다. 철학에서는 로크, 과학에서는 뉴턴이 영국뿐만 아니라 전 유럽의 계몽 사상에 큰 영향을 끼쳤다.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는 인간오성론(1690)에서 인간의 오성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선험적, 형이상학적 원리를 거부하고, 감각과 지각을 통한 경험을 강조하여 합리주의에 큰 영향을 끼쳤다. 통치론(1690), 종교관용론(1690)에서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옹호해 인권 신장에도 기여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Abrams, M. H. 외.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노튼 영문학 개관. 김재환 역. 서울: 까치글방, 1982. 235-81, 282-292, 319-345. Print.
Fulford, Tim. “”Nature” Poetry.” The Cambridge Companion to Eighteenth-Century Poetry. Ed. John Sitter.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109-32. Print.
Keith, Jennifer. ““Pre-Romanticism” and the Ends of Eighteenth-Century Poetry.” The Cambridge Companion to Eighteenth-Century Poetry. Ed. John Sitter.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271-290. Print.
Moris, David B. “A Poetry of absence.” The Cambridge Companion to Eighteenth-Century Poetry. Ed. John Sitter.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225-48. Print.
Spacks, Patricia Meyer. “The Poetry of Sensibility.” The Cambridge Companion to Eighteenth-Century Poetry. Ed. John Sitter.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249-70. Print.
Pope, Alexander. “An Essay on Criticism.” 1711. Google books. PDF File.
Thornley, G. C. and Roberts, Gwyneth. An Outline of English Literature. Longman, 1985. Print.
"Absalom and Achitophel." Encyclopædia Britannica Online. 2012. Web. 24 Mar. 2012.
“English Literature.” ---. 25 Mar. 2012.
"James Thomson." ---. 24 Mar. 2012.
"London (Samuel Johnson poe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26 Oct. 2011. Web. 27 Mar. 2012.
김옥수. “17, 18세기 영시의 풍자 전통.” 17세기•18세기 영시 이해. 부산: 세종출판사, 2006. 186-207. Print.
문희경. “왕정복고기와 18세기 영문학.” 고전영문학의 흐름.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144-232. Print.
정식헌. 신고전주의 영시론. 서울: 신아사, 2005. Print.
"2행연구"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2012. Web. 2012년 3월 23일.
"계관시인" ---. 2012년 3월 25일.
"계몽주의" ---. 2012년 3월 24일.
“존슨” ---. 2012년 3월 27일.

신청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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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ply, Stephen, and Garside, Peter, eds. The Politics of the Picturesqu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4.
Goldstein, Laurence. Ruins and Empire: the Evolution of a Theme in Augustan and Romantic Literature. Pittsburgh: University of Pittsburgh Press,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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