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

 1  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1
 2  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2
 3  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3
 4  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4
 5  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5
 6  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6
 7  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7
 8  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8
 9  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9
 10  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10
 11  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ISI 주제 범주에 기초를 둔 과학 분야의 종합적인 지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주제에 대한 사전 조사


Ⅱ. 본론
1. ISI Subject Categories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연구결과
(1) 표&그래프 분석
(2) 해설

Ⅲ. 결론
1.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모든 연구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특정분야에 대한 연구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하게 되는 것이 문헌조사 (literature review)이다. 문헌조사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연구내용과 유사한 연구를 한 선행 연구 업적을 찾아내서 좀 더 발전된 형태의 연구를 하기 위한 기초단계이고, 특히 자신이 기존에 수행하던 연구와 성격이 다른 분야의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좀 더 광범위하고 폭넓게 관련 연구업적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야 하는, 연구의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저널학술지에 실린 과학논문들 안에 인용되고, 인용한 인용구들의 학문분야를 'ISI통계 주제 범주'를 기초로 하여 과학적인 광범위한 지도를 만들었다. 이 광범위한 과학지도를 통하여 연구자들은 과학적인 학문분야 사이의 연결고리를 발견할 수 있으며, 이 발견을 통하여 더 폭넓은 연구가 가능하도록 한다.

2. 연구주제에 대한 사전 조사
본 논문에서는 논문의 배경이 되는 다양한 연구들을 사전에 설명해주고 있다.
Price(1965)는 데이터베이스가 과학적 구조를 이루고 있다고 추측하였고, 그는 저널이 분석에 적합한 단위라고 제안했다. 또, 저널들에 집계된 종합적인 인용관계를 통해 학문사이의 세세한 묘사나 학문적인 것을 드러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Arpenter와 Narin(1973)는 당시 사용가능했던 방법인 저널들 사이의 인용 패턴의 측면에서 SCI 데이터베이스(Science Citation Index database)사이를 연관된 자료끼리 묶어 접근 효율을 높이도록 시도했다.
Small and Sweeney(1985)는 문서 수준의 인용 분석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과학 분야를 지도화하기 위한 그들의 노력으로 'Single-linkage clustering'의 다양한 요건을 추가했다. 그러나 요건의 선택, 유사성 기준, 그리고 'Clustering algorthms‘은 임의로 유지되었다. 과학 학문 관계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과학 학문 분야 사이의 숨겨진 범위망은 'Single-linkage clustering'을 이용하여 알 수 없다.
Boyack, Klavans, and Borner(2005)는 과학의 구조를 표현하는 등 전체 저널 인용 구조를 지도화하기 위해 ‘VxInsight algorthms‘을 사용하였다.
Moya-Anagon et al.(2004, 2007)는 ISI 주제 카테고리의 기초가 되는 과학 학문 분야의 전체를 지도화하기 위해 ‘cocitation‘와 ’pathfinder‘를 사용했다. 그러나 지도에서 나타난 주제묘사는 저널의 집합이 중복될 때 정확성, 가독성, 간결성 이 세 가지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lavans & Boyack (2007 : 438)는 저널이 다른 상황에서 다른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즉, 대부분의 저널은 여러 분야의 걸쳐 발전되어 왔고, 하나 이상의 전문 분야에서 참고 문헌의 주요 소스로 작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참고문헌
학술데이터베이스의 활용과 Science Citation Index; 수자원발언대 김태순, VOL. 40 NO. 11 2007. 11 p.84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0(2):348-362,2009-A Global Map of Science Based on the ISI Subject Categ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