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1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1
 2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2
 3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3
 4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4
 5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5
 6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6
 7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7
 8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8
 9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9
 10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10
 11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11
 12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12
 13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13
 14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
  • [고전소설강독 공통]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
  • 소개글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2) 정지용에 대해서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배경
    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2) 구인회의 조직, 활동, 성격
    3. 정지용의 시 세계와 시사적 의의
    1) 정지용의 시 세계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의의
    4. 정지용 시 세계
    1) 객관적 시점
    (1) 초기시
    (2) 중기시
    (3) 후기시
    2) 주관적 시점
    5. 고전적 관점에서 본 시
    1) 장수산
    2) 호랑나뷔
    6. 정지용의 시에 대한 편견과 비판
    7.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1)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2)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근대시사에서 1930년대는 일대 전환을 이룬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들어오면서 새로운 시적 가능성을 위한 여러 가지 실험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이때 발표된 시들은 전반적으로 순수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1920년대의 낭만주의시의 막연한 감상벽이나 프로 문학의 이념 과잉에 따른 편향성에 대한 반성과 예술로서의 시의 본질에 대한 자각과 혁신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1930년대 한국 시단을 주도한 시인들 가운데서도 정지용은 당시의 획기적인 전환을 실질적으로 주도해 나간 시인으로 꼽을 수 있다. 정지용이 거둔 시적 성과는 30년대 한국 시단이 거둔 성과를 대변한다고 해도 지나치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그의 시가 가져다 주는 새로움과 영향은 그만큼 큰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이러한 업적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들은 30년 가까운 세월동안 일반인들은 접근하기조차 어려웠으며 오랫동안 망각의 늪에 버려져 있었다
    참고문헌


    민병기(1996) 정지용 20세기 한국사의 성좌, 건국대학교 출판부
    정지용(1949) 대단치 않은 이야기, 동지사
    장도준(1994)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강신주(1996) 한국 현대시의 이해, 명경
    김윤식(1996) 한국 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문혜원(1996) 한국 현대시와 모더니즘, 신구문화사
    박혜숙(1996) 한국 현대시 흐름의 양면탐구, 국학자료원
    오탁번(1999) 한국현대시사의 대립적 구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이 상(1977) 이상수필전작집, 갑인출판부
    신용협(2001)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
    유진 런(1986) 마르크시즘거 모더니즘, 김병익 역, 문학과 지성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