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소설강독 3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장파의 형성과 전개
2. 문장파 예술가
3. ‘문장’ 편집인들이 지향하는 가치
1) 이태준이 지향하는 가치
2) 정지용이 지향하는 가치
3) 이병기이 지향하는 가치
4) 김용준이 지향하는 가치
5) 조지훈이 지향하는 가치
4. 문장파 예술인 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장은 1939년 2월 김연만이 발행한 종합문예지로서 일제강점기말 일제의 민족문화 말살 정책 시행중에서 탄생한 전통 문예지다. ‘한중록‘, ’도강록‘, ’인현왕후전‘ 등의 우리 민족고전의 작품들을 발굴하여 민족문학 계승 발전에 한국 문단을 이끌어갈 유능하고 새로운 신인작가들을 많이 배출하고 한중록, 인현왕후전, 도강록 등 민족의 고전을 찾아내는 한편 일제의 압력속에서도 국문학분야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이때 나온 것 중 조선문학 연구론, 한글 비교연구, 조선 소설사, 개요 등이 있다. 따라서 ’문장’은 민족혼을 바로 세우고 민족문학의 계승발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인 문학지다. 또한 문장파 예술가란 1939년 문학잡지 ‘문장’과 관련된 인물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시에 정지용, 소설 이태준, 이병기는 발굴소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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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기, 가람문선, 신구문화사,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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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철, 신문학사조사, 백양당, 1947
윤병로, 한국 근현대 문학사, 명문당, 1991
주종연, 한국소설의 형성, 집문당,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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