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의 원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인간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의 원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
 2  인간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의 원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2
 3  인간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의 원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3
 4  인간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의 원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의 원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발달단계의 특징
1) 태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5) 청년 및 성인초기
6) 중년기
7) 노년기
2. 인간발달의 원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개인에게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가리킨다. 이러한 변화는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축적되며, 그 결과로 신체의 확장, 복잡한 활동수행 능력이 증가된다. 여기에서 발달이라 함은 단순히 양적인 성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것과 사회적 요소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의 전 과정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러므로 새 생명이 태어나서 성년이 되기까지의 과정뿐만 아니라 죽음의 단계까지도 발달의 과정으로 보는 것이다. 즉 모체의 태반에서 잉태된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인간은 변화하면서 발달한다는 것이다. 죽음이란 인간에게 내재한 본원적인 한계로서 사회적인 것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각 개인에게 독특하게 표출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발달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은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 인간 내부적 요소와 외부적 요소, 생물학적ㆍ심리적ㆍ사회구조적ㆍ문화적 요소, 육체적ㆍ자아ㆍ사회적 체계 등의 상
.
.
2. 인간발달의 원리
비렌과 우드러프는 발달은 덜 분화된 상태에서 더 분화된 상태로 덜 복잡한 유기체로부터 더 복잡한 유기체로, 능력과 기술의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진행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예를 들면 운동능력의 발달은 유아로 하여금 초기에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이던 팔과 다리를 나중에는 의도적인 뻗치기, 쥐기, 기기, 걷기 등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유아기에는 눈앞에 보이는 구체적 대상만을 인식할 수 있으나 청소년기에 이르면 사고의 발달로 현실에서 직접 관찰하지 않더라고 정신세계 내에서 인과관계를 추론하는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인간의 발달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원리를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삶의 모든 기간에 걸쳐 일어난다. 그러므로 인간발달은 모체 내에서 수태되었을 때부터 죽을 때까지의 긴 인생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각 단계에서 새로운 능력이 출현하고 새로운 역할이 수행되며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그 결과로 자신과 사회에 대해 새로운 방향이 전개된다.
둘째, 인간의 발달과정은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에 의해서 추진된다. 유전적 요소는 인간이 지배할수 없으며 주로 신체적 발달을 주도하는 요인으로서 성장률이나 태아기의 성장과 같은 성숙에 영향을 미친다. 성숙이란 유전인자에 포함된 계획에 따라 전개되는 유기체의 형태, 조직, 복잡성, 통합성, 기능상의 변화를 가리킨다. 유전인자에 계획된 대로 크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이화여대,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