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

 1  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1
 2  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2
 3  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3
 4  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4
 5  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5
 6  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6
 7  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7
 8  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8
 9  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의 개념화 교육과정의 개발수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과정의 개념화
1)표면적 교육과정
2)잠재적 교육과정
3)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교
4)영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발수준
1)국가별 교육과정의 예시
2)대한민국의 지역별 교육과정
3)지역내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본문내용

1. 표면적 교육과정 Manifest curriculum

1) 표면적 교육과정의 개념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 중심 등 표면적 교육과정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촉구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지적, 행동적인 면에 걸쳐 얼마만큼 어떤 조건에서 변화시킬 것이냐에 관하여 의도적인 내용을 치밀하게 계획해서 설계한 문서화된 교육과정이다. 공식적 교육과정(official curriculum), 구조화된 교육과정(structured curriculum)이라고도 한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가시적이고, 교과서, 교사지도서, 보조교재, 참고서, 학습자료들을 포함한다. 의도된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평가하는 준거가 되기도 한다.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의 의도성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학교에 의하여 의도적으로 조직되고 가르쳐지고, 주로 지적인 측면에 관련이 있다. 그리고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경향이 있고, 주로 교사의 지적 측면과 기능적 측면만을 고려하며, 바람직한 내용을 지향한다.
즉 학교가 계획적으로 의도했던 학습의 결과로 초래되는 교육과정으로 교과목, 즉 국어, 자연, 수학 등과 같이 문서화된 공식 과정을 말한다.

2) 표면적 교육과정의 특징
-이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쳐 줄 것인가의 강한 의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가식적, 표출적인 면이 짙으며 인지적 영역을 주로 다루고 있다.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중핵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등은 모두 학교나 교사에 의해 계획된 표면적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표면적 교육과정에서는 3R's(Reading, Writing, Arithmatic-읽기,쓰기,기초수학)를 다룬다.
-표면적 교육과정의 교육목적은 구체적으로 설정, 진술된다.

-표면적 교육과정에 잠재적 기능이 포함된다.



2. 잠재적 교육과정 Latent curriculum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학교교육이 지나치게 지적인 면에 치우쳐 정의적, 인격적, 가치관의 면이 소홀해져서 전인교육 확립에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또한 학교교육의 단편적 지식은 사회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학교에서 계획적으로 의도하지 않았던 학습의 결과로 초래되는 교육과정으로 은연중에 학습되는 교육과정이다. 1970년대 교육과정을 “학생이 학교에서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보는 시각이 바탕을 두면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나타나고 숨은 교육과정 (hidden curriculum), 계획되지 않은 교육과정 (unplanned curriculum) 이라고도 한다. 교육과정은 문서화되지 않은 비공식적 교육과정으로서 교사의 인격, 학급의 분위기, 인간관계 등에서 영향 받은 바 크다. 다시 말하면 학생들은 학교에 다님으로써 학교의 의도적인 계획에 담겨 있지 않은 것을 배우는 것이 잠재적 교육과정이다.

3)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잠재적 교육과정에서 배운 것은 영속성이 있고, 정의적 영역에 작용한다고 할 수 있으며, 도덕적, 인격적 면에 크게 영향을 준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교육목적은 설정, 진술되지 않는다. 잠재적 교육과정에서는 3R's 즉, 규칙, 규정 일과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