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예체능 프로그램 연구

 1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예체능 프로그램 연구-1
 2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예체능 프로그램 연구-2
 3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예체능 프로그램 연구-3
 4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예체능 프로그램 연구-4
 5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예체능 프로그램 연구-5
 6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예체능 프로그램 연구-6
 7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예체능 프로그램 연구-7
 8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예체능 프로그램 연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예체능 프로그램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미술을 이용한 다문화교육
3. 뮤지컬을 이용한 다문화교육
4. 나가며

본문내용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위한 예체능 프로그램 연구




1. 들어가며

2011년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은 이미 130만 명이 넘었으며, 2050년이 되면 전체 인구의 10%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1990년대부터 시작해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한국 사회에 외국인들이 유입되고 있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농어촌의 결혼 적령기 남성들이 배우자를 찾지 못하자, 민간단체에서 국제결혼을 알선한 것이 첫 번째 이유이고, 6, 70년대에는 노동력을 수출하던 한국이 88년 이후 아시아인들이 선호하는 이주노동력 유입국으로 떠오르기 시작한 것이 두 번째 이유이다. 이는 고학력 인구가 늘어남으로써 소위 3D 업종을 기피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국내인의 인건비가 비싸지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노동력을 원하는 국내 시장의 필요가 반영된 것이다. 이렇게 우리 사회가 직면한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은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불가피한 현상이다. 그러나 국가는 특정 경제 영역에서만 외국인을 받아들이고, 복지 및 정치·문화·사회적 영역에서는 그들을 배제함으로써 원치 않는 외국인의 정착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즉 국가는 대부분의 이주민은 ‘사회의 일부’가 아닌 ‘손님’으로 여겨질 뿐 정책의 대상으로 통합시키지 않는 반면, 엄격한 조건을 통과해 공식적인 권한을 부여받은 이민자들에 대해서는 한국의 제도와 문화에 적응, 동화되어 가는 것을 당연한 과정으로 받아들임으로써 문화적 단일성을 유지해 나가는 데 초점을 두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차별적 포섭/배제의 모형을 취했던 한국에서도, 조금씩 ‘다문화’라는 키워드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교육에서 ‘다문화’는 뜨거운 이슈이다. 실제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학교에 입학함으로써 당면문제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초·중·고등학교 전체 학생 수는 2008년 761만 7,796명에서 2011년 698만 6,854명으로 줄었다. 4년 새 8.28%(63만943명)가 준 것이다. 반면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같은 기간 동안 2만180명에서 3만8,890명으로 92.7%(1만8,710명)나 늘었으며, 이는 매년 20% 이상 증가했음을 말해 준다. 즉 점점 더 많은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학교에 입학하고 있다는 것이며, 이는 더 이상 이 문제를 외면할 수는 없음을 말해준다. 이에 대해 여러 교육 정책들이 마련되고 있고, 학교에서도 방과 후 학교, 지역 사회 기관 및 대안학교와의 연계 등의 노력들을 하고 있지만 이들은 아직 허술하고 미비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지적들이 많다. 또한 대부분의 다문화가정 교육정책 및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다른 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거나 아동들의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보다는, 단순히 공동체 속에서 타인을 존중하고 협동심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학생들에게 연민과 동정의 감정을 느끼게 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교사들 스스로도 ‘다문화’에 대한 이해의 미비를 느끼는 이들이 많았으며 많은 교사들이 연수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참고문헌

김형숙, 《미술교육, 사회와 만나다》, 교육과학사, 2010.

김인,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지향점〉, 《초등교육연구》 22, 2009.
이선화, 〈초등학교 미술교과에서 다문화 미술 감상 방안 연구〉, 2011.
정선재, 〈다문화자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기획연구〉, 전남대학교, 2011.
최문성, 김순자,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실태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초등도덕교육》 36,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2011.

오영채, 〈다문화 특별학급·교사확충 급선무-우리나라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 농민신문, 2012.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