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

 1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1
 2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2
 3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3
 4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4
 5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5
 6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6
 7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7
 8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8
 9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9
 10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10
 11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11
 12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12
 13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13
 14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14
 15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15
 16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16
 17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17
 18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18
 19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19
 20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가 윤흥길의 생애
Ⅱ. 윤흥길 작품세계
Ⅲ. 연작 전체 소개
Ⅳ.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

본문내용

현대문학상 작품목록 : 황혼의 집, 장마, 제식훈련 변천사, 창백한 중년,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무제, 기억 속의 들꽃, 매우 잘생긴 우산 하나, 묘지근처.

그의 작품은 절도 있는 문체로 왜곡된 역사현실과 삶의 부조리,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인간의 노력을 묘사하고 있다. 독특한 리얼리즘의 기법에 의해 시대의 모순을 드러내고, 한국현대사에 대한 예리한 통찰을 보여주었으며, 산업화와 소외의 문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보여주었다.
그는 소설을 쓸 때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많이 차용하는 편이라고 한다. 분단문학의 걸작 `장마`의 하이라이트인 구렁이가 나오는 부분도 윤씨가 낚시를 갔다가 친구에게 들은 이야기가 토대가 됐다. 여기에 윤씨 자신이 외삼촌을 전쟁으로 잃은 경험이 작품의 다른 축을 이루었다. 물론 두 집안을 한 공간에 두고, 마지막 부분에 화해시켜 상징성을 부여한 것은 작가적 상상력이 만든 결과다.
그의 일상에는 항상 소설의 파편이 튄다. 주변 사람들이 심심하니까 한 얘기에서도 작품 소재를 얻는다. 대개 메모를 하는 편이지만 파편들이 스스로 허물어져 사라지도록 내버려두는 경우도 많다. 윤흥길은 여전히 생활 속에서 소설을 고민하고 끊임없이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으며 문학에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여러 문학 관련 초청 특강을 다니며 많은 이들과 작품에 대한 공감과 이해, 교류를 하고 있다.



Ⅱ. 윤흥길 작품세계
1. 소재별 분류
(1)분단 현실의 치유와 극복의지
윤흥길은 6 ․ 25 한국전쟁과 분단으로 인한 상처, 그리고 그 치유를 그리는 일련의 분단소설들을 많이 발표했다. 그의 분단소설의 소설적 모색은 크게 두 가지의 의미를 지니는데, 첫째는 역사와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자아의 내면탐색이라는 의미와, 다른 하나는 자신의 성장기를 근원적으로 되돌아본다는 의미를 지닌다. 그의 일련의 분단소설들은 어린 날의 순수성을 빼앗아 가버린 충격적 경험과 상처들을 객관화하고 간접적으로 제시하여 그에 대한 치유를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윤흥길이 6 ․ 25 전쟁을 체험한 시기는 초등학교 2학년 때로 그는 전쟁의 와중에 동생 경묵이와 그의 어린 시절 우상인 외삼촌을 잃는 불행을 겪는다. 또한 그는 어린 시절 전라도 지방에 있었던 좌익과 우익의 충돌 등 이데올로기의 문제와 연관된 많은 사건들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은 작가 윤흥길에게 분단 및 전쟁의 문제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시각을 갖게 했을 것이다. 이러한 작가의 성장과 전쟁에 대한 체험과 충격들은 그의 초기 유년기 화자들을 내세운 분단소설 속에 형상화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의 작품에서는 전쟁 자체의 참혹성과 이데올로기의 충동이 갖는 광폭성에 대한 형상화보다는 그로 인해 잃어버린 삶과 인간성상실, 분단과 이산의 아픔을 극복하고 치유하려는 의지와 해결의 희망적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작가 윤흥길은 해결의 방안으로 토속적 샤머니즘과, 가족애를 바탕으로 한 모성애를 통해서 민족의 동질성 회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구체적인 방안제시보다는 가능성에 제시라는 점에서 한계를 지적할 수 있다.

대표작 : 초기 분단소설의 대표작인 「황혼의 집」(1970), 「장마」(1973), 「양」(1974), 「무지개는 언제 뜨는가」(1979), 「무제」(197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