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

 1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1
 2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2
 3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3
 4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4
 5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5
 6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6
 7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7
 8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8
 9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9
 10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10
 11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11
 12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12
 13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13
 14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14
 15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15
 16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16
 17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17
 18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18
 19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19
 20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과 방법.

1.3. 논의의 구성.

2. 신조어의 개념.

2.1. 신조어의 범위

3. 신조어 사용의 실재

3.1. 설문을 통한 사용 현황 분석

3.2. 신조어에 대한 세대별 특성

4. 세대를 뛰어넘어 널리 쓰이는 신조어들

4.1. 세대를 뛰어넘어 쓰이는 신조어의 특징

4.2. 언어의 생명력

5. 결론

6. 연구의 제언점
본문내용
1.서론

1.1. 연구 목적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멈추지 않고 늘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언어의 변화는 사회 구성원들이 살아가는 세태의 변화에 따른 언어의 자연스럽고 탄력적인 반응이라 볼 수 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에는 이러한 언어의 변화를 촉진하는 매체들이 굉장히 많이 있다. TV, 신문, 인터넷 등 여러 매체 가운데에서도 쌍방향성을 지닌 대표적인 대중 매체인 인터넷은 이러한 변화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물론 인터넷 통신뿐만 아니라 조금 더 이전으로 가면 텔레비전이 보급 되면서부터 여러 언론매체를 통하여 새로운 단어들이 끊임없이 생성되고 있었다. 이렇게 다양한 매체들의 품속에서 탄생한 신조어들은 그 대중매체가 발달해감에 따라 점점 더 다양한 양상을 보이며 무수히 생겨난다. 신조어가 생성되는 방식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특징적인 것은 외래어를 가져와 사용하거나 기존의 단어를 합성해서 만드는 방식이 있다. 이렇게 새로운 단어가 형성되는 가운데 이 모든 단어가 특정을 대표하는 단어로서 남지는 않는다. 현대에 만들어지는 신조어는 유행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일정한 시기가 지나면 사라지는 경우가 더러 있다. 이러한 어지러운 환경에서 통념에 따르면 새로 만들어진 언어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젊은 세대는 비교적 관대하고 별다른 저항감 없이 언어를 사용하는 반면, 기성세대의 경우에는 다소 저항감과 불편함을 느끼면서 기존의 언어를 유지하려고 하는 성격을 갖는다고 알고 있다. 우리는 본 연구에서 이러한 사회적 통념이 실제로 이러한 양상을 띠는지를 알고자 한다. 또한 나아가서 연구 결과를 세대를 뛰어넘어 널리 쓰이는 신조어가 있는지, 있다면 이의 특징은 무엇인지, 또한 이는 어떻게 언어로써의 생명력을 획득 할 수 있었는가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1.2. 연구 대상과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되는 신조어는 1990년대 중반에서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의 신조어와, 2000년 중후반에서 2012년대에 새롭게 만들어진 신조어를 중심으로 각 단어에 갖는 세대별 태도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10대, 20~30대, 40~50대를 중심으로 각 연령대 별로 가지고 있는 신조어에 대한 인식을 연구하도록 한다.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이를 진행하였으며, 신조어 습득의 세대차 현황을 살펴보도록 한다. 문헌적 접근을 통해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설문 내용을 설정하여 사람들이 신조어에 대하여 갖는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는데 중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연구하는 방법으로는 10대 100명, 20∼30대 100명, 40∼50대 100명으로 총 3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다.

1.3. 논의의 구성

본고는 전체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은 서론부분으로, 연구 목적과 연구 연구 내용, 연구 방법을 서술하고 있다.
제 2장은 신조어의 개념과 그 사용 현황을 다루고 있다.
제 3장에서는 설문 조사를 통해 신조어 습득의 세대차이에 관해 알아본 점들을 기술하고 있다. 실제로 젊은 세대는 새로운 언어를 저항감 없이 잘 사용하며, 기성 세대가 기존의 언어를 유지하는 경향을 갖는지에 관해 알아본 점들을 서술하고 있다.
제 4장에서는 세대를 뛰어넘어 널리 쓰이는 신조어의 특징을 알아보고, 새로운 언어가 사회상과 생활양식을 적절하게 반영하는 경우에 획득하는 언어의 생명력에 관해 언급한다.
제 5장 결론에서는 본론에서 논의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본 연구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