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1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1
 2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2
 3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3
 4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4
 5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5
 6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6
 7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7
 8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8
 9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9
 10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10
 11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11
 12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12
 13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13
 14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14
 15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15
 16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16
 17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17
 18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18
 19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19
 20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암에 대한 정보 및 예방

2. 암 환자와 가족에 대한 사회적. 신체적 영향

3. 암환자에 대한 의료사회복지적 개입의 필요성

4. 암 극복 유형 및 그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적 개입방법

5. 암환자를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정책적/개별적 서비스

6. 유방암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Ι. 서론
우리나라 사망 원인 중 1위는 바로 암 이라고 한다.
연간 신규 암환자가 약 19만 명으로 집계 되고 있고 암환자와 가족은 물론 일반 국민들의 암에 대한 관심과 정보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암의 예방에서 진단 및 치료 그리고 완치 후의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검증되지 않았거나 근거가 없는 잘못된 정보들로 인한 폐해들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이런 상태에서 사랑하는 가족이 말기 암 진단을 받았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할 텐가. 환자에게 이 사실을 알리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끝까지 모르는 게 하는 것이 좋을까. 환자들은 말기 때 결정에 참여하길 원한다. 하지만 연구결과를 살펴봤을 때 열 명 중 네 명은 말기라는 사실을 모르고 열 명중 두 명은 모른 채 사망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가족들은 왜 환자에게 말기라는 사실을 알려주지 않을까? 암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증상과 특징. 예방 그리고 가족들의 역할을 함께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암에 대한 정보
1) 암이란?
인간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작은 단위를 세포(cell)라고 부른다.
정상적으로 세포는 세포내 조절기능에 의해 분열하며 성장하고 죽어 없어지기도 하며 세포수의 균형을 유지한다. 어떤 원인으로 세포가 손상을 받는 경우, 치료를 받아 회복하여 정상적인 세포로 역할을 하게 되나 회복이 안 된 경우 스스로 죽게 된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세포의 유전자에 변화가 일어나면 비정상적으로 세포가 변하여 불완전하게 성숙하고, 과다하게 증식하게 되는데 이를 암(cancer)이라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암에는 주위 조직 및 장기에 침입하고 이들을 파괴할 뿐 아니라 다른 장기로 퍼져 갈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암은 억제가 안 되는 세포의 증식으로 정상적인 세포와 장기의 구조와 기능을 파괴하기에 그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이 더 강조된다. 이때 종양을 함께 설명하자면, 의학적으로는 종양이라는 것은 조직의 자율적이고 과잉적인 성장이며, 이것은 개체에 대해서 의의가 없거나 이롭지 않을 뿐더러 정상조직에 대해서 파괴적인 것이다. 또한 종양을 영어로 Neoplasia(new+growth, 신생물)라고 하는데 의미상 새로운 성장(발육)이라는 뜻이 된다. 쉽게 정리하자면 종양이란 우리 몸속에서 새롭게 비정상적으로 자라난 덩어리라고 볼 수 있다. 습관적으로는 종양에 해당하는 영어로 Tumor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 (=암)
양성 종양은 비교적 서서히 성장하며 신체 여러 부위에 확산, 전이하지 않으며 제거하여
치유시킬 수 있는 종양을 말한다.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개의 양성 종양은 생명에
위협을 초래하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 종양은 조직이나 세포 이름에 '종'이라는 접미어를 붙여서 부른다. 예를 들면, 지방조직에서 유래한 것은 지방종, 섬유조직에서 유래한 것은 섬유종, 근육조직에서 유래한 것은 근육종이라고 한다. 대개 이런 이름을 가진 종양은 몇몇을 제외하고는 우리 몸에 큰 해를 입히지 않는 양성 종양인 경우가 많다. 이와 달리 악성 종양은 빠른 성장과 침윤성(파고들거나 퍼져나감) 성장 및 체내 각 부위에 확산, 전이(원래 장소에서 떨어진 곳까지 이동함)하여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종양을 말한다. 즉, 암은 바로 악성 종양과 같은 말이라고 보면 된다. 정리하면 양성 종양과 다른 악성 종양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체내 각 부위로 확산되고 전이되어 생명을 위태롭게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가족지지와 자아존중감이 암환자의 무력감에 미치는 영향
노인선 ( In Sun No ) , 김계하 ( Kye Ha Kim )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간호과학 | [2011년]
- afe.daum.net/ssucino1/RwON/63
- 삼성서울병원 사회복지팀 http://sw.samsunghospital.com/
- 박정이, “암환자의 대처과정에 따른 유형분석과 사회복지서비스 개입 전략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2003.
- 국립암센터 http://www.ncc.re.kr/
- 윤현숙 외, 「의료사회사업론」, 나남출판 ; 서울, 2001.
- CBS방송국 http://www.cbs.co.kr/
- http://www.teen1318.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