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

 1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1
 2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2
 3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3
 4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4
 5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5
 6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6
 7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7
 8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8
 9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9
 10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10
 11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11
 12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12
 13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13
 14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14
 15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15
 16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16
 17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문화와 다문화사회란


2. 다문화가정 및 다문화교육이란


3. 한국의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 요인과 현황


4. 한국의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5. 국제결혼가정(결혼이민자) 관련 다문화 교육기관


6. 이주노동자 관련 다문화 교육기관


7. 문제점과 한계


8. 나아가야할 방향


9. 참고문헌/관련사이트


본문내용

1. 다문화와 다문화사회란
(1) 다문화
- '많을 다(多)' + '문화(文化)'라는 말이 붙어 '여러 나라의 생활양식'이라는 뜻한다.
- 다문화주의의 이념은 1970년대에 서구 민주주의 사회에서 전면적으로 등장했고, 대한민국은 1980년대 말 이후에 다문화주의의 민족국가와 소수집단 현상이 등장 하였다.
-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단일한 민족 국가들이 가지고 있던 다양한 문화를 서로 인정하고 교류하기 위해 여러 문화를 존중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여성문화, 소수 파문화, 비 서양문화 등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의 주변 문화를 제도권 안으로 수용하자는 입장을 이르는 말이다.
(2) 다문화사회
- 한 국가나 한 사회 속에 다른 인종·민족·계급 등 여러 집단이 지닌 문화가 함께 존재하는 사회를 뜻한다.

2. 다문화가정 및 다문화교육이란
(1) 다문화가정
- 국제결혼 또는 이중문화가정, 서로 다른 인종의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를 중점으로 하여 혼혈인가족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의 새로운 개념
- 내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한 가정을 일컫는 표현은 크게 '혼혈인가족(서로 다른 인종 간 태어난 자녀)', '국제결혼가족(국경을 넘나드는 결혼의 형태)', '다문화가족(다양한 가족의 형태 중 하나)' 등 세 가지로 압축되나, 최근에는 한국 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가족, 이주민 가족(이주노동자, 유학생, 탈북자 등)을 포함해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 최근 저임금 외국인 노동자의 고용정책으로 외국인의 한국 이주가 증가하고, 주변국 여성이 빈곤탈출을 위해 한국인 농촌남성과 결혼하는 사례가 빈번해지 면서 미혼모의 혼혈 아동문제, 빈곤문제, 교육문제 등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하 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을 우리 사회의 한 일원으로 포섭하고, 이들로부터 발 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차별적 의미가 담긴 국제결혼ㆍ이중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새로운 개념의 '다문화가정'으로 부르게 되었다.

(2) 다문화교육
-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다.
- 초기 다문화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국가들이 경험하고 있는 이민족간의 갈등, 이민자들의 자국민으로의 통합, 해외주재 자국민의 동질성 유지 등을 위한 교육적 발상에서 시작되었다.
- “다양한 사회계층, 인종 및 민족 집단과 성 집단의 학생들이 평등한 교육기회 를 경험하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교육제도를 재구조화할 것을 목표하는 교육개혁운동”, Banks(2008)
- 사회 분열이 아닌 사회 통합을 지향하는 교육, 민주적 가치를 전체 구성원에게확장시키는 교육, 소수집단이 아닌 모든 집단을 위한 교육을 지향한다.
- 다문화교육은 타문화 교육, 문화간 교육, 이문화교육 등으로도 불린다.

4. 한국의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상당수가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다.
- 한국문화 부적응과 인종적·문화적 편견에 따른 정체성 혼란을 경험한다.
- 다문화 가정 자녀의 인권과 학습권 보호 대책이 필요하다.
- 타문화에 대한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정주문화의 주체성과 정체성을 지키면서 공존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이 필요하 다.
- 다문화교육은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요구되며,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

5.국제결혼가정(결혼이민자) 관련 다문화 교육
- 정부에서 지원하는 형태의 전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2011년 기준 약 200여 곳이 있다.
(1) 전국다문화지원센터
- 전국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에 필요한 프로그램 및 매뉴얼 개발·보급, 인력 양성, 사업관리 등을 담당하는 중앙관리기관인 전국다문화가족지원단과 연계되어있다.
-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어·문화교육,가족교육·상담, 자녀지원, 직업교육 및 다문화 인식개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제공 및 연계하는 원스톱 서비스 기관이다.
- 진행사업
1) 한국어·한국문화 이해교육서비스: 한국어와 한국의 법률, 문화에 대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참고문헌
- 국제결혼 이민자가족의 다문화 사회 통합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 천안시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실태조사를 중심으로 (서병훈, 2011)
- 다문화가정의 사회적응 실태분석과 정부지원정책 방안 :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중심으로(김수연, 2011)
-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재(최충옥/양서원)
- 다문화교육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탐색(서범석, 2010)
- 다민족·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2007}
-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교육 (권순희, 교육과학사, 2010)
-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 (안경식, 학지사, 2008)
- 한국 중·고등학생의 다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 (이동엽 최윤정 강승혜, 2012)
- 한국인의 이주노동자와 다문화사회에 대한 인식 (윤인지, 이담북, 2010)

- 이음교육 (blog.naver.com/e_eumedu)
- 경기도 다문화교육센터 (www.cme.or.kr)
- 디지털안산문화대전 (http://ansan.grandculture.net)
-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http://www.immigration.g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