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

 1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1
 2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2
 3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3
 4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4
 5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5
 6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6
 7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7
 8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8
 9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9
 10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10
 11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11
 12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12
 13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불평등 실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목적
2. 서론

3. 누리과정
1) 개요
(1) 교육과정 소개
(2) 지원 내용
(3) 차후 계획 및 진행
2) 문제점
4. 사회학적 관점 및 전망
1) 유아 공교육과 사교육
2) 계급 정체성과 인맥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흔히 정부에서 말하고, 사회문제로 제기되는 교육 불평등의 화두는 단연코 대학진학을 앞 둔 중, 고등생의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계급간의 격차이다. 이에 대한 문제의식은 이제 대한민국에서 결코 새로운 문제도 아닐 만큼 자연스럽다. 때문에 정권에 교체될 때마다, 각 정권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수많은 교육정책을 쏟아놓고 있다.



소득 수준별 사교육비 격차는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는데, 최근 몇 년간 새로운 화두는 영어유치원으로 시작된 유아교육의 불평등이다. 이러한 미취학 아동에 대한 조기 영어교육과 같은 과도한 선행학습이 사교육 시장의 과열에 일조하고 있다. 이렇게 더 큰 문제는 이제야 서서히 수면위로 오르고 있는 유아의 교육 불평등이다. 현 미취학 아동(2006년 1월 이후 출생자)들의 교육 불평등은 중, 고등생과 비용크기나, 해당 시장의 크기를 비교했을 때, 결코 뒤지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교육 불평등과 사교육비 부담은 저 출산으로 직결되어 또 다른 사회문제를 파생한다. 그럼에도 중, 고등생의 교육 불평등에 비해 주목되지 않음을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 교육의 불평등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시작되었으며, 현재 이에 대한 대책으로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누리과정’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방향과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전망하고자 한다.

2. 서론

언제부턴가 한국의 교육문제를 말하는데 있어서, ‘사교육’과 ‘교육 불평등’을 떼어 놓고선 논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 만큼 한국의 교육열이란 세계 어느 곳에 뒤지지 않을 만큼 굉장한데, 최근 각종 신문기사를 통해서 이슈가 되고 있는 누리과정의 이면을 자세히 보면, 단순히 대학입시로 귀결되는데 수단이 되었던 중, 고등학생의 사교육과 이에 대한 계층 간의 지출격차에 따른 교육 불평등 문제가 어느 새 유아에게까지 미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때문에 누리과정을 보기 이전에, 먼저 유아 교육 불평등이 어떻게, 얼마나 이루어지고 있는지 볼 필요가 있다.




를 보면, 취학 전 유아의 99.8%가 사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초등학생의 88.8%, 중학생의 74.6%, 고등학생의 55.0%와 비교해보아도 큰 수치이다. 또한 유아 1인당 교육비에 월 평균 40만4000원이 들어간다. 이는 단지 평균일 뿐, 영어유치원은 월 80만원의 원비가 보통이고, 최근 들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놀이학교 또한 75만원의 원비가 들어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