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

 1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
 2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2
 3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3
 4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4
 5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5
 6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6
 7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7
 8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8
 9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9
 10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0
 11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1
 12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2
 13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3
 14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4
 15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5
 16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6
 17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7
 18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8
 19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9
 20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프리카와 중동의 대외인식과 한국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아프리카와 중동 소개

2.대외인식

3.한국관

4.문제제기
본문내용
어원

"아페르들의 땅"이라 불렀다. 아페르라는 말은 페니키아어의 '먼지'를 뜻하는 "아파르”, 북아프리카의 카르타고 주변에 거주했던 아프리디족, 고대 그리스어 "추위가 없는"이라는 아프리케, 혹은 라틴어 "햇빛 내려쬐는" 아프리카에서 왔다고 생각된다.

지리 및 인구

아프리카는 지구에서 남부를 향하는 대륙 중 가장 크다.
유럽과는 지중해를 통해 떨어져 있고, 아시아와는 수에즈 지협을 통해 이어져 있다.
면적은 주변 섬을 합하여 3천2십만km²으로, 지표 표면의 6%이며, 육지 면적의 20.4%를 차지한다. 총인구는 약 9억9천1백만명 (최대인구 나이지리아 151백만, 최소인구 세이셸군도 87,000명) 세계 인구의 약 15%, 연간 2.3% 증가하고 있다.

역사
아프리카는 인간이 첫 발을 내딛은 땅이며 인류의 발생지이다.
20세기 중반에 들어서 인류학자들은 이 땅에 700만년 전 인간이 살았다는 증거를 찾아내었다.
1419세기 이전, 천 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계약 노예와 노예들이 지역의 지도자와 부족 지도자들 사이에 의하여 붙잡히고 거래되었다.
이러한 행위는 당 시대에 만연했던 일이었다. 아랍인들과 유럽인들은 수백만 명의 아프리카인을 붙잡아 그들은 세계 방방곡곡에 값싼 노동으로
팔아넘기면서 세계적인 노예 무역 제도를 구축했다. 노예 무역은 19세기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서 법으로 금지되었다.
그러나 유럽에서 노예 제도가 끝나는 것과 동시에 19세기 초반 유럽 제국 열강들은 소위 아프리카를 점령하라라고 불리는 대규모의 경쟁적 강점을
통해 대륙의 대부분을 점령하고 수많은 식민지를 건설하였다. 이러한 강점은 제2차 세계 대전후 점진적으로 식민국들이 형식상의 독립을 쟁취하
면서 끝나게 되었다. 오늘날 아프리카에는 54개국의 독립 국가가 존재한다.

정치
아프리카의 현대 정치는 유럽 열강 주도의 16세기 노예 무역과 19세기 제국주의적 식민 통치, 그리고 1960년대 대거 독립 이후 경제·정치·
문화상의 신식민주의적 행태와 밀접히 연계되어 있다.

아프리카의 식민기
식민주의는 많은 수의 민족 그룹에게 불안정적인 요인을 제공했으며 아직도 오늘날의 아프리카 정치계에 그 잔재가 남아있다. 유럽의 영향 전 국가 경계는 그리 큰 문제가 아니었고 아프리카인들은 아라비아등의 타 지역의 관례를 따라 그룹의 영토를 그 그룹의 군사적 또는 상업적 영향력권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유럽 열강들은 명확한 경계선을 지어서 타 유럽 국가의 식민지와 구별하고자 했는데 이는 원래 이어져 있던 정치적 세력들을 나눠 버리거나 전통적 적들을 같이 몰아넣는 결과를 가져왔다. 예를 들어 콩고 강은 자연스러운 지리적 변경선 같아 보이지만 강의 양쪽에는 같은 언어와 문화그리고 다른 여러 부분을 공유하는 무리들이 거주하고 있었다. 벨기에와 프랑스가 강을 사이에 두고 영토를 분리하게 되자 이들 무리는 서로 갈라지게 되었다.


경제
아프리카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대륙이다. 아프리카는 또한 만성적인 자본 유출에 시달리고 있다. 아프리카 국가로 유입되어 오는 자본은 곧바로 나가는데, 이는 수출 품목이 외국 소유이다. 곧바로 외국의 주인에게로 돌아가는 경우거나 또는 세계 은행이나 공업 국가에게 융자금을 갚아야 하기 때문이다.
아프리카에는 유럽 백인의 식민 지배보다 더 긴 역사를 지닌 아랍계열 민족의 상업 교류와 사하라 북부의 이슬람 정복이 있다. 또한 인도와의 교류도 활발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많은 수의 인도 혈통의 민족과 아랍 혈통의 민족을 아프리카에 정착시켰다.

언어

아프리카에는 천개가 넘는 언어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들 중 아프리카에서 파생된 언어들은 네 가지 어족으로 나눠진다.
- 아프리카아시아어족에는 240개의 언어가 속하며, 북아프리카, 동아프리카, 사헬과 동남아시아에서 2억 8500만 명의 사람들이 사용한다.
- 나일사하라어족에는 100개 이상의 언어가 속하며, 주로 차드, 수단, 에티오피아, 우간다, 케냐와 탄자니아 북부에서 3000만 명이 사용한다.
- 니제르콩고어족은 주로 사하라 남부에서 사용되며 그 언어의 다양함에 있어 세계에서 가장 크다고 짐작된다. 그중 많은 수는 반투어군에 속하며 중부 및 남부 아프리카에서 사용된다.
- 코이산어족에는 50개 이상의 언어가 속하며, 남부 아프리카에서 1200만 명의 사람들이 사용한다. 이들언어 중에는 사멸할 위기에 처해 있는 것들이 많다. 코이 족과 산 족은 아프리카 남부의 첫 정착자로 생각된다. 유럽의 언어 또한 널리 사용된다.
- 영어와 프랑스어가 강세를 이루며 타 국가의 공식 언어 (네덜란드어, 에스파냐어, 포르투갈어, 독일어, 아프리칸스어, 러시아어) 또한 가끔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