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의 해외진출 전략

 1  SM의 해외진출 전략-1
 2  SM의 해외진출 전략-2
 3  SM의 해외진출 전략-3
 4  SM의 해외진출 전략-4
 5  SM의 해외진출 전략-5
 6  SM의 해외진출 전략-6
 7  SM의 해외진출 전략-7
 8  SM의 해외진출 전략-8
 9  SM의 해외진출 전략-9
 10  SM의 해외진출 전략-10
 11  SM의 해외진출 전략-11
 12  SM의 해외진출 전략-12
 13  SM의 해외진출 전략-13
 14  SM의 해외진출 전략-14
 15  SM의 해외진출 전략-15
 16  SM의 해외진출 전략-16
 17  SM의 해외진출 전략-17
 18  SM의 해외진출 전략-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M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SM에 대한 소개
1. (주)SM이란?
2. SM의 발자취
3. SM의 경영시스템
4. SM의 경영비전

Ⅱ. SM의 해외진출 동기
1. 국내 음반 시장의 위축
2. 새로운 매체의 등장
3. 국내 음반시장의 크기
4. 아이돌의 수명 주기

Ⅲ. 국가별 진출 배경
1.일본시장 진출 배경
2.중국시장 진출 배경
3.미국시장 진출 배경


Ⅳ. SM의 해외진출 전략
1) 일본진출
1. 보아의 일본진출
2. 동방신기의 일본진출
3. 소녀시대의 일본진출
2) 중국진출
1. 중국 진출 초기전략
2. 동방신기의 중국진출
3. 슈퍼쥬니어의 중국진출
3) 미국진출
1. 미국진출 전략
2. 미국진출 실패

Ⅴ. SM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아시아 진출전략
2. 미국 진출전략
본문내용
Ⅰ. SM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소개

1. SM엔터테인먼트란?

주식회사 SM 엔터테인먼트(SM Entertainment)는 가수 출신의 이수만이 1995년 설립한 연예기획사이다. 초기에는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주력으로 하였으나 현재는 자회사 신설, 계열사 편입 등으로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지난 2000년 4월에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는 최초로 KOSDAQ에 등록되었다. 외국 현지 법인으로 SM JAPAN, SM ASIA, SM USA가 있다. SM 엔터테인먼트는 현진영을 비롯해 유영진, H.O.T, S.E.S, 신화,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고아라, 장리인, 소녀시대, 샤이니, f(x) 등의 연예인, 작곡가 등을 배출하고, 최초로 스타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체계화하는 등의 활동으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연예기획사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1998년부터는 일본, 중국, 홍콩 등지에 H.O.T., S.E.S.등 소속가수 들을 진출 시켜, 중국에서는 “한류” 열풍의 진원지가 되기도 하였으며, 2001년 일본에 진출한 BoA는 일본 최고의 가수 반열에 올라서는 등 지속적인 해외시장 진출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2003년에는 중국 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향후 S.M. China를 설립, 2001년 설립된 S.M. Japan과 더불어 아시아 전 지역을 Networking 하여, AOL-타임워너, 디즈니 같은 세계 굴지의 Media Group과 맞설 수 있는 아시아 최고의 Entertainment Media Group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2002년 12월에 일본의 Fandango(Yoshimoto Group과 KDDI의 합작회사), Yoshimoto Group, AVEX와 공동으로 설립한 On-line Entertainment 회사인 FandangoKorea는 21세기 Internet/Mobile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Digital Contents Provider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는 일본 최대 규모의 음반 기획사인 AVEX와 라이선스 협정을 체결하여 SM 엔터테인먼트에서 라이선스를 취득하여 발매되는 음반은 일본에서 발매할 때 AVEX 연예인으로 소속되어 AVEX 제휴사를 통해 자유롭게 음반을 발매할 수 있고, 또 AVEX에 소속된 연예인은 한국에서 앨범을 발매할 때 SM 엔터테인먼트 연예인으로 소속되어 자유롭게 음반을 발매할 수 있게 하고 있다.
표1.

2. SM의 발자취

1995년 설립초기에 TV Program 제작물을 공중파 방송 및 케이블 방송에 납품하는 프로그램 제작과 함께 신인 발굴 및 음반기획을 병행하였으며, 1996년 자체적으로 발굴, 기획, 프로듀싱한 남성 5인조 그룹 H.O.T.의 음반을 발표하였다. H.O.T.는 1집의 성공에 이어 2000년 10월 5집 음반까지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며 음반시장을 주도하였으며, 국내 음반산업 및 연예산업 전반에서 청소년의 대중문화를 이끄는 새로운 흐름을 개척하였다.
1997년에는 여성3인조 그룹인 S.E.S.가, 또 1998년에는 6인조 남성 그룹 신화의 음반을 발매하면서, 단순한 스타시스템에 의존한 앨범이 아닌 철저한 마케팅조사, 캐스팅, 트레이닝, 프로듀싱에 의한 음반 제작 시스템으로 음반업계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고히 다지게 되었다. 그리고 1999년 12월 발매한 남성 R&B 힙합 듀오인 FlytotheSky 음반에서도 기획력과 음악성을 인정 받았으며, 2000년 8월에는 아시아 및 세계시장 진출을 겨냥하여 장기간의 트레이닝을 거친 여성 솔로 가수 보아가 데뷔하였다. 이후 보아는 일본 최정상의 가수로 발돋움하였다. 2004년에는 아카펠라 댄스그룹인 동방신기가 데뷔하여 새로운 세대 교체를 예감하는 기대주로 떠올랐다. 동방신기는 2005년에 일본시장에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02년 4월에는 매니지먼트 전문회사인 (주)포엠이의 흡수합병을 완료하였고, 국내의 본사와 2001년 1월 설립된 (주) SM엔터테인먼트 재팬, SM 차이나 현지사무소, 그리고 홍콩, 대만의 협력업체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