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의 윤리경영

 1  풀무원의 윤리경영-1
 2  풀무원의 윤리경영-2
 3  풀무원의 윤리경영-3
 4  풀무원의 윤리경영-4
 5  풀무원의 윤리경영-5
 6  풀무원의 윤리경영-6
 7  풀무원의 윤리경영-7
 8  풀무원의 윤리경영-8
 9  풀무원의 윤리경영-9
 10  풀무원의 윤리경영-10
 11  풀무원의 윤리경영-11
 12  풀무원의 윤리경영-12
 13  풀무원의 윤리경영-13
 14  풀무원의 윤리경영-14
 15  풀무원의 윤리경영-15
 16  풀무원의 윤리경영-16
 17  풀무원의 윤리경영-17
 18  풀무원의 윤리경영-18
 19  풀무원의 윤리경영-19
 20  풀무원의 윤리경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풀무원의 윤리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선정이유
(2) 풀무원 경영철학의 기원(풀무원 농장)
(3) 풀무원의 경영철학
(4) 기업소개
(5) 연혁
(6) 풀무원의 정신 및 경영이념
(7) 기업비전과 전략
(8) 풀무원의 사업소개
(9) 풀무원의 품질경영 원칙
(10) 풀무원의 윤리 경영 원칙
(11) 풀무원의 윤리경영 프로그램
(12) 풀무원의 사회공헌활동(사회적 책임)
(13) 시사점 및 느낀점
본문내용
(1)기업선정이유

"기업의 흥망과 생사는 궁극적으로 기업가의 사람됨에 달려 있습니다. 이윤 추구에 목표를 두는 것이 당연하지만 그래도 바른 길을 가겠다는 신념과 철학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최근 윤리 경영은 이제 기업에게 있어서 필수 사항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점차 선진국화 되어가는 우리나라의 실정으로 보아도, 이제는 기업의 윤리경영이 의무화가 되어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 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의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업윤리 의식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잃으면 결국 기업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요구에 바탕으로 한다.

윤리경영을 한다고 해서 그 기업이 칭찬 받기는 힘들다. 시대가 변하고 기업이 지속성장을 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윤리경영을 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윤리적 행동을 했을 경우에는 큰 질타가 온다. 심한 경우에는 기업의 존속조차 위협 받는다. 기업 중에서, 특히 식품업계에서는 이것이 심하다. 바로 식품사고로 인한 것이다. 어떤 사건들은 기업의 고의성이 있기도 하고 어떤 때는 공정과정이나 다른 이유들로 고의성이 없는 사건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그로 인한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 먹거리이기 때문이다.

풀무원 또한 이런 식품사고가 있었다. 그럼에도 다른 기업보다 풀무원을 선정하게 된 주된 이유는 대량생산과 효율성을 강조하던 시대에 초기부터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전한다.”라는 이념을 세우고, 이웃사랑, 생명존중의 정신을 실천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고 발생 시에도 신속하고 적극적인 방안을 내리고 실행해 나아가 고객에게 끊임 없는 신뢰를 주어 믿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 기업하면 제일 먼저 떠올릴 수 있는 기업이기에 선정하게 되었다.

(2)풀무원 경영철학의 기원(풀무원 농장)

풀무원 농장은 1955년 「대장간에서 풀무질을 하여 강한 쇠를 만드는 것처럼 쓸모 있는 사람을 달구어 내자는 취지」로 경기도 부천에 오갈 데 없는 불우한 이웃을 위해 사회운동가인 원경선 원장이 만든 일종의 협동농장이다. 여기에서는 공동으로 농사를 짓고 그 생산물을 똑같이 나누어 먹음으로써 기독교의 이웃사랑 정신을 실천하고자 하였다.
풀무원 농장에서 유기농을 시작한 것도 이러한 기독교의 이웃사랑 정신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1960년대 당시 우리나라가 급속도로 산업화되는 과정에서 농약과 비료의 사용이 계속 증가하자 농약 폐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웃에게 농약으로 오염된 식품을 전달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유기농법을 연구・보급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유기농법은 시대에 뒤떨어진 「구시대의 몹쓸 농사법」으로 인식되었지만, 원경선 원장은 나름의 소신을 갖고 1976년 풀무원 농장을 경기도 양주군 옥정리로 옮긴 후 오히려 본격적인 유기농 운동을 전개하였다.

풀무원 농장은 「이웃사랑」 과 「생명존중」 의 철학을 가지고 있다. 이웃사랑 정신이란 『자연 그대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드리겠다는 이웃사랑의 정신』 으로써 이는 즉 풀무원과 고객과의 아름답고 굳센 약속이며,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든다는 풀무원의 의지이다.」생명존중 정신은 이웃사랑의 정신구현을 위해 생명의 근원인 자연을 사랑하고 살리는 것으로써, 작은 생명도 마음 놓고 살 수 있는 자연, 환경을 가꾸어 나가겠다는 사람과 자연과의 약속이다. 자연을 자연답게 살려야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풀무원 농장의 정신은 풀무원의 윤리적 경영철학의 기원이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