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

 1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1
 2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2
 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3
 4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4
 5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5
 6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6
 7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7
 8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8
 9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9
 10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10
 11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11
 12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12
 1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13
 14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14
 15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15
 16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16
 17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17
 18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18
 19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19
 20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

Ⅱ.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상생협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중소기업의 글로벌화과정에서의 상생의 필요성

Ⅲ. 대․중소기업 협력 현황 및 문제점
1. 주요 산업별 대․중소기업 간 협력 현황
2. 대․중소기업 협력 관계의 문제점

Ⅳ. 대․중소기업 양극화 원인

Ⅴ. 국내외 모범 사례분석 및 시사점

Ⅵ. 대․중소기업 양극화 해결책과 전략

Ⅶ. 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지난 몇 십년간 대한민국 경제정책의 방향은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정부의 이러한 경제정책 기조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기술, 임금, 생산능력에서 많은 격차를 낳게 하였고, 이는 결국 대․중소기업 간의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한 국가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개별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산업구조의 효율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이는 산업구조가 고도화되어 갈수록 한 국가의 국제경쟁력은 개별 기업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 및 보완적 관계에 있는 기업들과의 협력관계에 크게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산업에 있어서도 경제규모가 확대되고 산업구조가 고도화됨에 따라 도급의존도가 크게 증대되어 가고 있다. 이 같은 추세가 산업 전반에 걸쳐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기는 어렵지만, 향후 중화학공업화가 더욱 진전되면서 생산의 우회도가 높아지게 되면 제조업을 중심으로 생산 분업조직도 더 한층 세분화되고 도급 조직 또한 확대․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산업이 성장하면서 기업 내부의 자본 축적이 이루어지면 업종에 따라서는 상대적으로 도급의존도가 줄어드는 경우도 있겠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기술변화 및 급변하는 수요자의 수요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보다 세분화된 전문기술을 토대로 한 기업 간 분업이 수직적으로 뿐만 아니라 수평적으로도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국민경제의 규모가 확대되고 산업구조가 고도화됨에 따라 기업 간 분업구조가 심화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는 단순한 주종관계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성장과 발전을 위한 보완적 협력관계로 인식되어야 하며 이러한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방안이 강구되어야만 할 것이다.
한국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개별기업 및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정책적 지원을 통한 제반 환경조성 뿐만 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서로의 필요에 의해 분업을 통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나가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인식전환 및 협조도 중요하겠지만 중소기업 자신의 노력도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즉 변화하는 수요 및 기술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부단한 기술혁신 및 경영 개선 노력을 함으로써 대기업에 보완․협력적인 요소를 제공할 수 있어야만 대기업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서 중소기업과의 협력관계를 모색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세계시장에서 대기업은 중소기업과의 협력관계를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세계경제의 성장축이 대기업에서 중소기업, 벤처기업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는 시대적 요청에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대・중소기업간 협력관계의 현황 및 실태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분석한 다음, 국내외 모범 사례를 분석하여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통한 글로벌 시장창출전략을 제시하려고 한다.

제2절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조사하였다. 또한 삼성경제연구소, 산업자원부, 중소기업 전문기관들과 중소기업관련 연구소의 자료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특히 우리나라 기업과 선진외국 기업 모범 사례를 비교함으로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통한 글로벌 시장창출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의거하여 본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첫째, 상생협력의 개념, 필요성,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또한 중소기업의 글로벌화과정에서의 상생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중소기업간 협력관계의 일반현황을 알아보고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셋째, 국내외 대・중소기업간 협력 모범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넷째,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통한 글로벌 시장창출전략으로 수직적 상생협력을 통한 글로벌 시장창출전략과 수평적 상생협력을 통한 글로벌 시장창출전략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대중소기업 성과공유제 확산본부, 대중소기업 성과공유제 사례집, 2008, p.11
박상옥, “대기업과 중소깅업간 협력증진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p.6
박지윤 “비즈니스 아키텍처 개념에 의한 신뢰계층화 및 대・중소기업 상생협력모형 개발”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p18-p22.
산업자원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강화방안”, 2005. 5, p.13
삼성전자, “삼성전자와 중소기업 협력 사례”, 2005. 16
이갑수, “대기업 입장에서 바라본 대・중소기업 협력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4, p.46
중소기업청, 대중소기업 협력실태와 개선방안, 2008
중소기업청, “대・중소기업간 우수협력 사례” 1997.7 p251.
정헌민, “대기업과의 상생관계를 통한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창출 전략”,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포스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실천현황”, 2005. 5, p.3
홍득식,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효율적인 협력증진 전략방안”,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p17-19.
삼성경제연구소, 상생의 시장경제,CEO INFORMATION 678호,2008

* 이외의 참고문헌에 대해서는 본문에서 언급하였거나 주석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