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

 1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1
 2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2
 3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3
 4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4
 5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5
 6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6
 7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7
 8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8
 9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9
 10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10
 11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11
 12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12
 13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13
 14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14
 15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15
 16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16
 17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17
 18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18
 19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G GS LS 연결재무제표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LG, GS, LS 연결대상회사에 대한 설명, 최초 LG 지주회사의 지배구조와 비교
2. LG, GS, LS 계열사, 관계기업 및 공동지배기업에 대한 설명
3. 재무자료분석
본문내용
1. LG, GS, LS 연결대상회사에 대한 설명, 최초 LG 지주회사의 지배구조와 비교

LG그룹은 2001년 4월 재벌 중에서는 최초로 지주회사체제를 도입하였다. 이로인하여 과거 LG그룹의 상호 출자 및 순환출자로 인하여 복잡한 구조였던 기업의 체계가 정비되고 단순화된 구조로 변모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후 L:S 및 GS 그룹으로 계열분리가 이루어지며 현재의 단순한 구조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04년 LG그룹에서 분리된 GS그룹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계열분리 승인을 받음으로써 독자 그룹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에 따라 창업 1세대인 구인회 창업회장과 허만정씨에서 시작된 구-허 가문의 57년 동업관계가 마무리되었다. GS는 지주회사인 GS홀딩스를 포함해 14사가 공정위로부터 LG계열에서의 분리를 승인받았다고 1월 27일 발표 했다. GS는 계열분리를 계기로 에너지 및 유통 서비스분야의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LS그룹은 지난 2003년 LG그룹으로부터 계열 분리된 기업집단으로, 주력 업종은 LS전선, LS산전 등 전선 전력기기분야, 에너지분야, 전자부품업 등이 있다.
현재 LG지주회사의 계열 회사로는 전자계열에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마이크론, 하이프라자, 하이로지스틱스, 시스템에어컨엔지니어링 등이 있고, 화학계열에는 LG-DOW 폴리카보네이트, 시텍, 코카-콜라음료 등이 있다. 또한 통신, 서비스 계열에는 LG텔레콤, 씨에스리더, 아인텔레서비스, LG데이콤, LG파워콤, 데이콤크로싱, 데이콤MI이 등이 있다.
그러나 LG의 연결재무상태표상에 나타나는 연결대상 회사들은 실제 지분율이 50%이상인 회사들만 연결재무재표에 연결로 나타나며, 이외의 계열사들은 공동지배기업 및 관계회사 지분으로 지분법을 적용한 금액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결대상 회사들의 조직구조를 보게 되면, 최대 손자회사까지 가는 단순한 구조를 보이고 있다. 또한 그 구조가 3개의 사업 부문으로 나누어진 형태인데, ㈜서브원을 통한 자회사 계열은 주로 설비소모, 원부자재 구매대행을 하며, 리조트 및 골프장관련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엘지실트론 이하의 기업집단은 주로 반도체 소자 제조용 재료로서 사용되는 실리콤 웨이퍼를 제조하는 사업을 한다. ㈜엘지씨엔에스를 통한 기업집단은 IT인프라솔류션및 서비스, ERP 및 BI 컨설팅, 자동차 제품개발 엔지니어링 서비스 주로 한다. 이외 기타 영업부문으로 ㈜루셈, ㈜엘지경영개발원, ㈜엘지스포츠, ㈜엘지솔라에너지 등이 있다.
GS그룹은 ㈜GS를 지주회사로 하고 있으며, 자회사는 GS칼텍스(주), GS리테일(주), GS홈쇼핑(주), GS스포츠(주), GS EPS(주), (주)GS 글로벌 등 6개이며, 계열사로는 GS건설(주)이 있다.
자회사들 중 GS리테일(주), GS스포츠(주), GS EPS(주), (주)GS 글로벌 4개의 회사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연결대상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으며, GS칼텍스㈜와 GS홈쇼핑㈜는 기존 K-GAAP에서는 연결대상에 포함하였으나 K-IFRS로 변경하며, 연결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후술하기로 한다.
LS그룹은 LS지주회사를 중심으로, 주요계열사로는 LS전선(주), LS산전(주), LS-Nlkko동제련(주), LS엠트론(주), 가온전선(주), (주)E1, (주)예스코 등이 있다.
이 중 LS전선(주), LS산전(주), LS엠트론(주) 의 3개의 자회사를 직접 소유하고 있으면 각 자회사의 손자회사까지 연결대상으로 연결재무제표에 나타내고 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의한 실질지분율 50% 이상의 회사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LS전선㈜은 초고압 전력케이블과 통신케이블 생산 분야를 영휘하고 있으며, LS산전㈜은 전기회로 개폐, 보호 및 접속 장치 생산에 주력하고, LS엠트론㈜은 자동차 전자부품 등의 생산 분야를 영위하고 있다. 3개의 연결실체에 포함된 자회사를 제외한 주요 계열사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으로 회계기준이 변경되며 자회사에서 관계회사로 지위를 변경하게 된 국내 유일의 동제련 업체인 LS-Nikko동제련㈜가 있다. 또한 나머지 주요 계열사인 가온전선(계) E1(계), 예스코(계) 등은 LS의 특수관계인이 지배주주로 있는 회사이지만, 회계기준상 LS와 직접 지분관계를 맺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연결 또는 관계기업에서 제외되고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후술하기로 한다.

연결실체의 보고부문별 주요 영업 부문의 매출 및 법인세 비용 차감전 계속영업이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