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

 1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1
 2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2
 3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3
 4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4
 5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5
 6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6
 7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7
 8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8
 9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9
 10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안여객운송의 환경변화
1. 관광수요의 지속적 증가
2. 생태 및 체험관광 증가
3. 운송 고급화와 고속화 수요 증가

Ⅲ. 해외의 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1. 규제완화를 통한 활성화 사례
2. 연계성과 접근성의 개선사례

Ⅳ. 연안여객운송의 서비스 개선방안
1. 규제완화를 통한 서비스 경쟁유도 방안
2. 복합운송을 통합 새로운 서비스 창출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연안여객운송은 도서민의 발이며 생활물자를 공급하는 생명선으로 기능하였으나 점차 해양관광을 뒷받침하는 운송서비스로도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수요 변화는 국민소득의 상승에 따라 여행의 행태와 관광지 선택에서 다양한 수요가 발생하는 데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국민들은 소득증가에 따라 여행을 국제화하면서도 역내 및 국내 여행도 선호하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 2011).
특히 2008년 이후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라 여행객들은 장거리 여행 대신에 근거리인 아시아와 국내 여행을 선호하고 있다. 아울러 문화 관련 소비에서도 여행객들은 관찰 등의 간접경험에서 벗어나 축제참가 등 체험하고 경험하는 관광을 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국민들과 여행객들의 관광 및 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는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관심이 고조되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새로운 수요는 대중관광과는 다른 마음치유 여행, 자연 및 동물 생태 체험, 지구 역사 탐험, 종교 여행 등에 대한 관심에서도 높아지고 있다. 단순히 정보를 얻는 것에서 벗어나 새로운 서비스, 제품, 맛 등을 경험하는 체험적 소비의 증가로 관광에서도 체험관광이 주목받고 있다(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1).
체험관광 수요 증가는 해양관광에서도 새로운 수요패턴과 여행방식을 유발하여, 기존의 연안여객운송사업의 면허제로 수용하기 어려운 연안여객운송의 복합적 이용, 타 운송수단 결합과 연계 수요, 여행과 체험의 결합 등 새로운 운송방식을 필요로 하고 있다(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1).
본 연구는 연안여객운송을 둘러싼 환경변화를 2장에서 살펴보고 3장에서는 외국에서 연안여객 운송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개선사례로서 규제완화를 통한 활성화 사례와 연계성과 접근성 개선에 대한 외국 사례를 살펴보고, 연안여객운송에 대한 규제완화의 장단점을 고찰하고, 개선 방안과 향후 과제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국토해양부. 2009. 『2009년 연안여객선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보고서』.
김종석. 1988. 「택시산업에 대한 정부규제의 개선효과」. 『한국개발연구』, 제10권 제4호, pp. 61-81.
문화체육관광부. 2011. 『2010년 기준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임두택. 1996. 「택시 교통정책 관련자의 문제와 규제」. 『한국행정논집』, 제8권 제3호, pp.1-21. 한국정부학회.
일본국토교통성. 2001. 『해운육법』. 동경. 성산당.
일본국토교통성. 2010. 『해운육법』. 동경. 성산당.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0. 『2009년 국가교통수요조사 및 DB구축사업 -해상여객 O/D 예비조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1. 『연안여객 면허제 개편방안 연구』. p. 94.
한국해운조합. 2012. 『연안여객선 업체 현황』.
Getz, A and T. Vowles. 2009.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30 years of US airline
deregulation”,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17. pp. 251-263.
Sambracos, E. and K. Rigas. 2007. “Passeger reactions to market deregulation: First
results from the experience of the Greek islands market”,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3. pp. 61-66.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