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

 1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1
 2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2
 3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3
 4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4
 5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5
 6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6
 7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7
 8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8
 9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9
 10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10
 11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11
 12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12
 13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13
 14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14
 15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15
 16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16
 17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17
 18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18
 19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19
 20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귀의 구조
1) 청각 발생
2) 귀의 기관

3. 귀의 청취 작용
1) 청취 모드
2) 게슈탈트 원리와 환상
3) 공간 , 방향, 시간 , 속도, 음정에 따른 청취 모드

4. 사운드 디자이너 소개
1) 사운드 디자이너란
2) 사운드 디자이너의 작품과 그 작품에 담긴 스킬
3) 사운드 디자이너의 역할

5. 사운드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스킬과 예시
1) 창조적인 사운드 디자인
2) 꿈꾸는 사운드 디자인
3) 소리 객체 만들기

6. 사운드를 만들 때 주의해야 점


7. 결론


8. 부록 (인터뷰 내용)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디지털미디어환경에서 사운드의 역할범위는 점차로 넓어져, 사운드의 영향력이 거대해지고 있다. 이는 인간의 언어활동의 기반이 되는 청각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귀는 태어나기 전에 열린다. 의식은 귀와 함께 시작된다. 우리가 사는 동안 평생 귀를 닫을 수 없는 진짜 이유가 이것인가?
요하임-에른스트 베렌트(Joachim-Ernst Berendt)

독일 최고의 음악 학자이자 재즈 음악 비평가인 에른스트 베렌트(Joachim-Ernst Berent) 은 인간의 언어활동의 기반이 되는 청각에 대한 중요성에 주목하였으며 청각 영향의 파급을 인간의 의식적인 측면에 두고 있다.
'청각이 인간의 의식적인 측면에서도 작용 한다‘는 말의 이해를 돕는 예로 소라껍데기를 귀에 대면 파도 소리가 난다고 말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사실 소라껍데기에서 나는 파도 소리는 소라껍데기가 배경 소음에 있는 특정 주파수만을 증폭하여 나는 소리인데, 그 소리를 인간이 파도 소리로 의식하는 것이다. 이는 특정 소리가 인간의 의식적인 측면에 영향을 끼쳐 그 소리와 과거에 바다에서 들었던 파도소리가 같다고 인식하게 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때 그 소라껍데기의 파도소리를 들으며 마음의 안정감, 평화로움 등의 감정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처럼 소리는 인간의 청각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의식적인 영역에서 다양한 심리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본고에서는 소리가 인간의 여러 청각 기관을 통과 하여 인간의 청각을 자극시키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그런데 인간의 청취 작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기본적인 귀의 구조에 대해 알고 있을 필요가 있으므로 귀의 구조에 대해 가정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음으로 인간이 사운드에 반응하는 청취모드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청취모드에서는 우선 인간이 사운드를 지각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단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단계를 걸쳐 사운드가 인간의 의식적인 측면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혀낸 게슈탈트의 심리 이론과 인간이 소리를 받아들이는 다양한 심리적 법칙들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이러한 인간의 심리적인 청취모드를 적용하여 의도적으로 인지적 변화를 일으키는 직업인 사운드 디자이너에 대해 소개 하고, 이들이 작업을 할 때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스킬과 사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귀의 구조
1) 청각의 발생
청각은 태아의 발달과업 중 가장 먼저 완성되는 감각기관이다. 임신 5개월이 지나면, 달팽이관이 완성되고 소리가 안팎에서 들려오기 시작한다. 이렇게 인간의 감각기관 중 가장 먼저 발달되는 청각인데 일반적인 경우 다른 감각기관들과 비교하여 간혹 귀의 역할을 간과하기도 한다. 그것은 마치 평형감각을 자동으로 유지시켜 주는 반사신경을 평소에는 쓰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 일 것이다. 즉 평소에는 시각에 주로 의존하다가 시각이 주는 정보가 적절하지 않을 때에 비로소 의식적으로 청각에 의존하게 된다. 이 현상은 사운드를 통해 다양한 소스를 만들어 내는 디자이너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 방법으로 관중으로부터 그들이 원하는 반응을 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이용되기도 한다.
청각 혹은 청각의 기능은 귀가 가진 구조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귀는 외이(귓바퀴/귓구멍), 중이(고막/세반고리관) 그리고 내이(달팽이관)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소넨샤인 ,『사운드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9

유회종·문남미, 「영상 음향의 사운드디자인구조가 수용자 감응도에 미치는 영향 ; TV광고영상음향을 중심으로」, 『한국방송공학회 학술 대회 논문집』, 한국방송공학회, 2007

이상윤, 「영화에서의 음악과 음향의 청취조건 이론에 의한 영화 베로니카의 이중생활의 분석적 고찰」, 『음악교육공학』, 한국음악교육공학회, 2010

홍병호, 「언어 청취모형 고찰」, 『論文集』, 강남대학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