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기의 발생 레포트

 1  생식기의 발생 레포트-1
 2  생식기의 발생 레포트-2
 3  생식기의 발생 레포트-3
 4  생식기의 발생 레포트-4
 5  생식기의 발생 레포트-5
 6  생식기의 발생 레포트-6
 7  생식기의 발생 레포트-7
 8  생식기의 발생 레포트-8
 9  생식기의 발생 레포트-9
 10  생식기의 발생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식기의 발생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분화기
2. 외생식기
3. Reference

본문내용
생식기의 발생

성세포를 형성하여 인류의 유지 및 번식과 관계되는 생식기계통은 여러 면에서 비뇨기계통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생식기게통은 성선, 생식관, 부생식선 및 외부생식기로 이루어지며, 남성과 여성에서 같은 원기로부터 발생하지만 다르게 분화되어 남성과 여성의 특지응ㄹ 나타낸다. 남성의 성선은 고환이며, 생식관은 고환의 수출소관, 부고환관, 정관 및 요도로, 외생식기는 음경 및 음낭으로 이루어진다. 여성의 성선은 난소이며, 생식관은 난관, 자궁 및 질로 이루어지고, 외생식기는 외음부이다.
이러한 구조들은 다양한 원기에서 유래하기 때문에 생식기계통의 발생은 특히 복잡하며, 양 성에서 원기들의 기여 정도는 양적 및 질적으로 다르다. 생식관의 경우, 남승은 중간신장관으로부터 유래하나, 여성은 중간신장옆관으로부터 유래한다. 또한, 외생식기는 같은 원기에서 유래하지만 발생이 크게 다르다.
배자의 성은 수정 시 결정되지만, 배자기 및 태아기 초기의 생식기는 성에 따른 특징을 나타내지 않는다. 성에 따른 생식기의 차이는 출생 시에 분명하며, 사춘기에 이차성징이 발달하면서 더욱 뚜렷해진다.

1. 미분화기
발생 5-6주에 생식기계통이 출현하지만, 이 시기에는 육안이나 조직학적으로 배자의 성을 구별할 수 없으며 이를 미분화기라 한다. 미분화기의 배자는 한 쌍의 성선과, 두 쌍의 생식관을 갖는다. 미분화 상태의 생식기는 염색체, 호르몬 및 조직 사이의 상호작용 등에 의해 성장 및 퇴화 정도가 달라진다. 생식관은 한 쌍만 계속 성장하며, 나머지는 거의 퇴화된다.

(1) 성의 결정
성의 결정은 많은 유전자가 관계되는 복잡한 과정이며, 생식기의 발생은 개체에서 여러 단계로 일어나는 전체 성분화의 한 단계이다.



첫 단계인 유전적 성의 결정은 수정 시에 성염색체에 의해 이루어진다. 유전적 성은 성염색질, Y body 혹은 핵형 등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염색체 성이라 한다. 성선, 생식관 및 외생식기의 분화, 이차성징 등은 유전적 요인 이외에 호르몬에 의해서도 조절된다.
다음 단계는 성선 성의 결정인데, 성선의 성적이형과 관계되는 핵심은 Y염색체의 단완에 있는 SRY 유전자이다. 이 유전자는 생식능선에 직접 작용하며 중간신장관에는 간접적으로 작용한다. 이 유전자에 의해 형성되는 SRY 단백질은 다단계의 하류 유전자의 발현을 시작하게 하는 전사인자이며, 미분화 상태의 생식기의 운명을 결정한다. SRY 단백질은 다단계의 하류 유전자의 발현을 시작하게 하는 전사인자이며 미분화 상태의 생식기의 운명을 결정한다. SRY단백질은 고환결정요소인데, 미분화 성선의 수질에 강한 고환결정 효과를 나타내고 중간신장세관이 생식능선으로 뻗도록 하며, 이 요소가 없는 성선은 난소로 분화된다. SRY 유전자는 steroidogenesis factor 1을 상향조절하며, 다른 전사인자인 SOX9을 통해 지주세포 및 간질세포의 분화를 유도한다.
발생 방향이 결정된 성선은 생식관 및 외생식기에서 일어나는 분화의 방향을 결정한다. 발생 8주에 간질세포에서 분비되기 시작하는 남성 성호르몬인 testosterone은 그 자체로 있거나 표적기관에서 5α-reductase에 의해 dihydrotestosterone으로 변환된다. 이 두 물질은 세포내 수용단백질과 강하게 결합하며, 이 호르몬-수용기복합체가 DNA에 결합되어 조직-특수유전자의 전사 및 단백질 산물을 조절한다.
참고문헌
1. 박형우. 인체발생학. 3판. 군자출판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