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1  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1
 2  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2
 3  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3
 4  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4
 5  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5
 6  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6
 7  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7
 8  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8
 9  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9
 10  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부위별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2. 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3. 게실염
4. 장 결핵
5. 요로 결석
6. 이동성 맹장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부위별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복통은 일반적으로 어느 곳이 아픈가에 따라 진단이 가능하므로 복통의 부위를 명확히 알아야 한다. 또, 아픔의 정도와 아픈 형태도 진단의 단서가 된다.

1) 아픔의 정도와 아픈 형태에 따라

복통은 사람에 따라 감수성이 다르며, 일반적으로 신경질적인 사람은 심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고, 그 중에는 과장해서 표현하는 사람도 있다. 심한 복통을 산통이라 하며, 간헐적으로 시간을 두어 되풀이하는 경우는 담석이거나 신장결석을 의심한다. 또한 명치 부근이 계속 아플 때는 위궤양 등의 천공 또는 복막염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때로는 기생충에 의한 것, 히스테리에 의한 복통의 발작도 있다.
둔통이고 지속적으로 따끔따끔 아픈 복통은 변비로 장내에 가스가 차 있을 때 볼 수 있으며, 온엄법(더운 물이나 약을 헝겊에 적시어 아픈 곳에 찜질을 하는 것)을 쓰면 쾌적해진다. 일반적으로 진통제나 위장약을 복용하는 정도는 별 지장이 없지만, 통증이 심할 때는 즉각 의사의 진단이 필요하며 설사제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써야 한다.

2) 아픈 부위에 따라

부위별로 보면 명치 부근의 격통은 위질환에 많고, 급성위염 ·위궤양 ·위암 ·위하수 외에 십이지장궤양 ·복막염 ·담석발작 ·급성췌장염 ·췌장괴사 등을 비롯하여 심근경색의 경우에도 가끔 볼 수 있다. 부위별 복통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하복부 통증은 모듈의 증상과 동일하므로 다음 카테고리에서 따로 다룬다.

① 우상복부통 : 담석, 담낭염 등 담낭의 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오른쪽 어깨에 퍼지는 통증이 동반된다. 간염 등에서는 둔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으며, 통증이 있을 때에는 간 비대가 동반된 경우가 많다. 심장의 병 또는 흉막염이나 폐렴 등에서도 볼 수 있다.
② 좌상복부통 : 심한 복통이라면 좌측 신결석인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급성췌장염 등의 소화기 질환인 경우도 있다. 비장(지라)이나 위장에서의 병도 생각할 수 있다.
③ 좌하복부통 : 여성에서는 오른쪽과 같으며, 설사나 변비, 직장암 등을 의심할 수가 있다.
④ 전복부통 : 위장관의 천공, 급성 복막염, 장간막혈전증 등이 일반적으로 급성복증에 해당되며 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이외에도 급성 대장염, 궤양성대장염, 장 폐색 등의 질환도 복부 전체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림 . 복통 부위에 따라 일으키는 질병

참고문헌
1) Kumar, Abbas, Fausto, Aster. Robbins and Cotran Pathologic Basis of Disease. 8th ed. Saunders: Philadelphia. 2010.
2) 대한미생물학회. 의학 미생물학. 6판. 이퍼블릭.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