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골수성 백혈병

 1  만성 골수성 백혈병-1
 2  만성 골수성 백혈병-2
 3  만성 골수성 백혈병-3
 4  만성 골수성 백혈병-4
 5  만성 골수성 백혈병-5
 6  만성 골수성 백혈병-6
 7  만성 골수성 백혈병-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만성 골수성 백혈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경과
5. 합병증 및 예후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Philadelphia chromosome을 지닌 stem cell의 클론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면서 골수 내에 비정상적인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생기는 질환이다.

그림 . 핵형 분석에서 드러난 필라델피아 염색체.


만성골수성백혈병은 천천히 진행하는데 치료하지 않고 가만히 두면 급성백혈병으로 진행될 수 있다. 2002년 한국 중앙암등록사업본부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조혈계암의 발생빈도는 2.6%로 전체 암 중 8위를 차지하였고, 그 중 만성골수성백혈병은 20% 정도로 나타났다. 연간 약 100,000명 중 한두 명 정도에서 발생하며, 30∼50세 및 노년층에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성인형 백혈병이라고 한다. 그러나 모든 연령층에서 발병 가능하며 소아나 청소년에서도 발생한다.


2. 원인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9번 염색체와 22번 염색체의 각각에서 일정 부분이 절단된 후 두 조각이 서로 위치를 바꾸어 이동하는 현상, 즉 전위(t(9;22)(q34;q11))에 의해서 생긴 필라델피아 염색체에 의해서 발병한다. 이 염색체 전위로 인해 9번 염색체의 ABL 유전자와 22번 염색체의 BCR 유전자의 융합이 일어나게 되고, BCR-ABL 융합 유전자로 인해 비정상적인 tyrosine kinase의 활성을 가지는 BCR-ABL 융합 단백질을 생산하게 된다. 이 융합 유전자로 인해 발암 단백질인 P210이 합성되며, 이 단백질은 골수구 전구세포들의 apoptosis를 억제하여 이들 세포의 비정상적인 증폭을 초래하게 된다.

그림 . 전위(t(9;22)(q34;q11))를 보여주는 그림.



그림 . Bcr-Abl의 pathway.


이러한 만성 골수성 백혈병 발생의 분자생물학적 발병 기전은 잘 알려져 있지만, 질병의 진행과 급성 전환기(blast crisis)로의 세포 유전학적 변화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이 남아있다. 대부분에서 만성골수성백혈병의 원인을 규명할 수 없으나 급성 전환기에서 종종 관찰되는 또 다른 염색체 변이들을 볼 때, 필라델피아 염색체 전위로 인해 발생한 유전자의 불안정성이 이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일부 고단위 방사선에 노출된 경우 발병 빈도가 증가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위험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발생 빈도와 가족력 간에는 상관관계가 없다.

참고문헌

1) Kumar, Abbas, Fausto, Aster. Robbins and Cotran Pathologic Basis of Disease. 8th ed. Saunders: Philadelphia. 2010.
2) Abul K. Abbas et al. Cellular and Molecular Immunology. 6th ed. Saunders: Philadelphia.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