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염의 원인 레포트

 1  췌장염의 원인 레포트-1
 2  췌장염의 원인 레포트-2
 3  췌장염의 원인 레포트-3
 4  췌장염의 원인 레포트-4
 5  췌장염의 원인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췌장염의 원인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췌장의 특성
1. 해부학적 구조
2. 생리적 기능
3. 췌장액의 구성

II. 췌장염의 원인
1. 담관 질환 (Bilary duct disease)
2. 알콜
3. 고지혈증 (Hyperlipidemia)
4. 유전병
5. 부갑상샘 호르몬 항진증 (Hyperparathyroidism)
6. 그 밖의 원인들

III. 본 PBL case의 적용

IV. Reference
본문내용
I. 췌장의 특성

그림 이자의 모식도.

1. 해부학적 구조
췌장은 폭 3~5cm, 두께 2cm, 길이 12~20cm 가량의 장기로 샘창자의 옆면과 위의 아래면에 위치하고 있다. 소화효소를 담은 췌장액을 분비할 뿐만 아니라 혈액 내로 인슐린, 글루카곤 등의 호르몬을 분비하는 등 외분비와 내분비 기능을 모두 담당하는 기관이다. 췌장액이 흐르는 통로인 췌장관은 쓸개관과 합쳐져 샘창자의 옆면으로 나오는데, 이때 샘창자의 부풀어오른 연결부분을 ampulla of Vater라고 한다.

2. 생리적 기능
췌장액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소화에 중요한 효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췌장액은 Bicarbonate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위에서 내려오는 산성 물질들을 중화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췌장액의 분비는 vagus n.이 조절하며 위 날문부위의 분비호르몬인 gastrin이나 소장의 secretin에 의해서도 자극된다. gastrin은 췌장 소화효소들을 분비하는 아주 강력한 자극효과가 있으며 bicarbonate를 통한 중화 효과는 주로 CCK-PZ에 의해 일어난다. Secretin은 효소 분비 자체에는 관여하지 않으나, bicarbonate 분비를 강하게 촉진한다.

3. 췌장액의 구성
췌장액에는 혈장과 비슷한 농도의 isotonic한 전해질이 함유되어 있다.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을 대사하는 여러 효소들이 pro-enzyme 형태로 분비되며, 그 중 major한 역할을 맡는 효소들은 trypsinogen, chymotrypsinogen, elastase이다. 이들은 trypsin에 의해 잘려진 뒤 활성화되어 샘창자로 들어온 음식물을 소화한다. 평상시에는 trypsin inhibitor가 trypsin의 기능을 막고 있기 때문에 췌장 내에서는 활성화되지 않는다. 췌장액이 샘창자 내로 분비될 때, enterokinase가 trypsinogen을 trypsin으로 바꿈으로써 췌장액의 소화기능이 활성화되게 된다.




1. 담관 질환 (Bilary duct disease)
담관 질환은 췌장염의 30%에서 75% 가량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다. 담석으로 인해 췌장관이 막힌 경우 급성 췌장염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총담관이 막히면 통증과 빈혈, 패혈증 등의 증상과 함께 급성 쓸개염이 일어난다. 임상에서 대부분 공통적으로 보이는 현상은 1) 췌장의 부종, 심할 경우 출혈성 췌장염과 함께 심각한 합병증들이 일어나며 2) 담관을 수술로 제거할 경우 더 이상의 췌장염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급성 쓸개염이 발생할 경우 림프를 타고 넘어온 독성 물질 등이 급성 췌장염을 유발한다는 임상적 증거들이 많다. 그러나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메커니즘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담관 질환이 췌장염을 유발하는 데에는 담석의 역할이 결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쓸개에서 떨어져 나온 담석이 총담관을 막을 경우 췌장액이 역류해 췌장 자신을 손상시키게 된다. 때로는 담석이 아닌 총담관의 조임근(sphincter of Oddi)이 작동하지 않아 췌장액의 분비를 막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