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구 증가 질환

 1  백혈구 증가 질환-1
 2  백혈구 증가 질환-2
 3  백혈구 증가 질환-3
 4  백혈구 증가 질환-4
 5  백혈구 증가 질환-5
 6  백혈구 증가 질환-6
 7  백혈구 증가 질환-7
 8  백혈구 증가 질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백혈구 증가 질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백혈구(leukocyte)
2. 백혈구 증가증(leukocytosis)
3. 백혈구 수치 참고치와 임상적 의의
4. Neutrophilia
5. lymphopenia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백혈구(leukocyte)

1) 정의

혈액세포의 한 종류로 적혈구, 혈소판을 제외한 나머지 혈액 세포들을 말한다. 혈액을 원심 분리하면 혈장층과 적혈구 층 사이에 얇은 흰 색의 층이 생성되는데 이 흰색의 층에 포함된 세포들을 백혈구라고 부른다.
백혈구는 조혈모세포로부터 분화되어 만들어진다. 조혈모세포는 백혈구뿐만 아니라 적혈구, 혈소판으로 분화되기도 한다. 골수계열의 세포분화는 대개 골수 내에서 이루어지며 림프계열의 세포형성, 분화는 흉선 및 림프절에서 이루어진다.
백혈구는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세포로 감염성 질환 및 외부물질에 대한 방어기능을 수행한다. 혈액 내부, 림프계통, 조직 등 우리 몸 전반에 걸쳐 분포하며, 백혈구는 혈액 1㎕당 4,000~10,000개 정도 포함되어 있다. 백혈구의 수는 몸의 면역상태, 감염되어 있는지 여부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2) 분류

백혈구는 크게 탐식세포와 면역세포로 나눈다. 탐식세포는 다시 과립구와 단구로 나눌 수 있고 면역세포는 림프구를 말한다.

① 과립구

다른 말로는 다형핵 백혈구라고도 하며 광학현미경상에서 염색성이 다른 과립들이 관찰되어 과립구라고 칭한다. 이들은 염색성에 따라서 호중구, 호산구, 호염구로 나눌 수 있다. 형태적인 특징으로 구분하면 호중구는 3~5개의 엽으로 이루어진 세포핵을 가지고 있으며 다형핵세포라고 불리기도 한다. 호산구는 혈중 순환백혈구의 1~6%를 차지하며 대개 두 개의 엽으로 구성된 핵을 갖고 있고 세포질은 에오신 염색에서 붉은색을 띤 과립으로 구성되어 있다. 호염기구는 혈중순환백혈구의 1% 미만을 차지하며 세포질에 짙은 푸른색을 띠는 큰 과립이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호중구는 대부분의 박테리아 및 진균 감염에 대한 방어기능 및 모든 염증반응에 있어서 초기반응을 수행한다. 급성염증 반응에서 가장 먼저 동원되어서 외부에서 침입한 미생물을 죽이고 세포사하여 고름을 형성한다. 호산구는 기생충 감염 및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하는 세포이며, 호염기구는 대개 알레르기 반응 및 항원에 대한 반응으로 히스타민을 분비하여 염증을 일으킨다.

② 단구

단구는 순환백혈구의 2~10%를 차지하며 혈액에서 조직으로 이동하여 큰포식세포 혹은 가지세포로 분화하여 역할을 수행한다. 단핵구의 일부로 이들은 세포질에 광학현미경상으로 뚜렷하게 관찰되는 과립들이 없다. 호중구와 마찬가지로 탐식작용을 통해 외부물질을 제거한다. 단구는 이 백혈구들이 혈관 내에서 분포할 때 칭하는 말이며 이들은 말초조직으로 이동하여 형태가 약간 바뀌고 이를 대식세포 및 수지상세포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1) Abul K. Abbas et al. Cellular and Molecular Immunology. 6th ed. Saunders: Philadelphia. 2007.
2) Kumar, Abbas, Fausto, Aster. Robbins and Cotran Pathologic Basis of Disease. 8th ed. Saunders: Philadelphia.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