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

 1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1
 2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2
 3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3
 4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4
 5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5
 6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6
 7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7
 8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8
 9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
3. 용어의 정의
가. 다문화 사회
나. 다문화 가정
다. 다문화 교육


Ⅱ. 본론
1. 의사소통과 관련한 다문화 교육의 현황
2. 현 의사소통 관련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3. 의사소통 관련 다문화 교육 문제의 해결방안 및 기대효과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현 한국사회는 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 유입 등으로 최근 다양한 문화권 이주자들이 유입되면서 내국 외국인 비율이 전 국민의 2%를 넘는 등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이 공공연히 알려졌다. 다문화 가정의 비율이 급속히 늘어났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학교에 입학을 하고 내국인 가정의 자녀와 학교생활을 함께 하여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학교 교육에서도 다양한 언어, 문화를 배경으로 한 학생들이 공존하게 되었다. 그런데 학교 교육 적응 과정에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부모 중 한 사람 이상이 다른 언어 문화권 출신이므로, 한국이라는 사회에서 한국인 부모 밑에서 태어나 한국어를 모어로 구사하며 자란 절대 다수의 일반 가정 학생에 비해 의사소통의 문제가 빈번히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는 학교 교육적 상황에서 학생의 언어 사용 능력이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현상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의 문제는 곧 학교라는 공동체 내의 또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것이므로 결국은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미래에 정상적인 인간관계를 가지지 못할 수 있음을 말한다.


다문화가정 학생수 추이(교육과학기술부)

앞으로 외국인의 유입추세와 더불어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문화 가정 학생 수는 계속 증가할 전망으로 우리는 이제 이들도 사회 구성원임을 인식하고 동료의식을 가져 함께 발전하는 태도를 지향해야 한다. 그런데 다문화 가정 자녀의 언어, 의사소통 교육의 연구와 실행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으면 머지않아 이들은 우리 사회에 새로운 소외계층을 형성하여 당사자뿐만 아니라 절대 다수의 일반 한국인들도 큰 불편을 경험하고 전 사회적으로 더딘 발전을 초래할 것이다. 그래서 본론에서는 현재 어떻게 의사소통 관련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어떠한 문제점들이 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그 사례, 정책 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며 이를 통한 개선효과와 미래 전망도 예측해볼 것이다.

2. 선행 연구

‘언어능력의 부족’은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는 다문화 자녀들의 가장 큰 고민으로 여러 국어과, 사회과 연구 등이 진행되어 왔으며 현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다문화 자녀들이 경험하는 집단 따돌림과 같은 정서적 충격, 정체성 혼란, 학업 부진, 대인관계 등의 문제들이 결국은 의사소통의 문제가 그 원인으로 이중 언어 교육 등과 같은 언어 측면의 교육이 대두되고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언어, 의사소통 문제는 범교과적으로 모든 학습의 도구이자 학교, 사회 적응의 수단이며 자신이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정체성의 확립에서도
다문화 가정 자녀의 유형별 고민거리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학업문제와 기타 대인관계, 놀림과 따돌림도 결국은 언어, 의사소통 문제가 그 배경에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3. 용어의 정의

가. 다문화 사회
기본적으로 고용이나 결혼, 피난 등을 통한 국제적 이주로 인해 한 사회 내에 여러 인종, 민족 집단들이 종교적, 관습적, 언어․문화적 차이를 공유하고 함께 살아가는 사회

나. 다문화 가정
한 가정 내에 남편이나 아내 중 한 사람 이상이 다른 언어 문화권을 배경으로 가진 가정을 일반화하여 표현한 것으로 국제결혼 가정, 외국인 근로자 가정, 탈북자 출신의 새터민 가정 등을 말함

참고문헌
논문
황진영(2012). 한국 다문화 사회의 이중언어 교육 연구. 전남대 대학원 교육학 박사학위논문.
전은주(2009).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언어 교육 정책의 현황과 방향. 국어교육학회.
원진숙(2009).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언어 교육 프로그램. 한국초등 국어교육.
성기철(2008). 다문화 사회에서의 언어 교육의 과제.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웹사이트
국외 다문화 사회의 언어 교육 정책
-http://www.korean.go.kr/nkview/nklife/2012_3/22_0306.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