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

 1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1
 2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2
 3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3
 4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4
 5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5
 6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6
 7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7
 8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8
 9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9
 10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10
 11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11
 12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12
 13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13
 14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14
 15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15
 16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16
 17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17
 18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18
 19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19
 20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 성폭력 실태에 대한 보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폭력의 의의
1. 아동 성폭력의 개념
2. 아동 성폭력의 특징
3 아동 성폭력의 종류

2. 성폭력피해아동의 실태
(1) 한국 사회의 성폭력 실태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
(2) 성폭력 피해 아동의 실태
(3) 아동 성확대의 관련 사례
(4) 대응상 문제점

3.아동 성폭력의 효과적 대응 방안

4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폭력의 의의

1. 아동 성폭력의 개념
"발달 단계상 미성숙하고 의존적이면, 스스로 동의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서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아동을 성적활동이나 가족간의 역할 수행 면에서 금기시 되어 온 성적인 행동에 개입시키는 행위"(Schechter, 이원숙,1998)
우리 나라에서는 통상적으로 만 13세이하를 아동으로 보고 성폭력이란 상대방의 동의 없이 강제적으로 성적인 행위를 하거나 성적인 행위를 하도록 강요하는 폭력행위이다. 성폭력에는 여성은 물론이고 남성까지 포함된 인간에게 성을 매개로 하여 가해지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 정신적 폭력으로 강간, 추행, 희롱, 성기 노출, 음란통신, 음란물 보이기, 윤락행위 강요등을 포괄한다.
(1)아동 성폭력의 유형
첫째: 신체접촉이 일어나지 않은 성폭력 ; 말로 희롱하는 것, 피해자의 옷을 벗기는 일, 피해자 앞에서 옷을 벗거나 자위행위를 하는 일.
둘째: 성기 이외에 성적 접촉을 한 성폭력 ; 피해자의 몸을 만지는 일, 가해자의 몸을 만지게 하는 일.
셋째: 성기뿐 아니라 몸에 성적 접촉을 한 성폭력 ; 피해자의 성기를 만지는 일, 가해자의 성기를 만지게 하는 일.
- 가해자의 성기를 피해자 허벅지 사이에 끼우게 하는 것.
- 피해자의 입에 가해자의 성기를 삽입하는 것.
- 피해자의 질, 항문에 가해자의 손가락이나 이물질을 삽입하는 것.
넷째: 어린이에게 약물이나 술을 먹이고, 때리면서 동시에 위의 여러 성폭력도 함께 하는 것.
다섯째: 피해자의 성기에 가해자의 성기를 삽입하는 것
(2)성희롱의 유형 (예)
-아이 보는 앞에서 성행위를 한다.
-포르노 비디오나 영화를 보여준다.
-옷을 억지로 벗기고 아이 몸을 보려고 한다.
-아이 몸을 만지려고 한다.
-강제로 어른의 몸을 만져 달라고 한다.
-아이의 성기를 만진다.
-억지로 아이와 입을 맞춘다.
2. 아동 성폭력의 특징
(1) 어린이는 신체적, 정신적 성장단계에 있으므로 피해자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는다.
-신체적 피해로는 아직 미숙한 성장 단계에 있는 어린이로서는 성추행에 의해서도 처녀막 파열, 성기 이상이 있을 수 있으며 피해가 지속되거나 심화될 경우 임신과 낙태, 불임의 상태까지 될 수 있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압박이 가해져 신경이 예민해지고 식욕을 잃거나 두통, 복통을 호소하고 학교에 가기 싫어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려 하지 않게 된다.심리적 후유증ㅇ을 극복되지 않으면 피해자는 사회에 적응 곤란을 느껴 가출 매춘, 알코올 등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2) 지속적인 성폭력 피해를 당한 어린이는 강박적인 자위행위를 하거나 자기보다 어린 사람에게 자신이 받은 유사한 피해를 가해 형식으로 되풀이 한다.
- 지나친 자위행위나 자기보다 약한 어린이에게 가해행위를 강박적으로 하게 된다. 성적자극에 익숙한 피해자는 가해자의 성적 행위의 의도를 관심과 사랑의 표형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지속적인 피해에 노출되고 상대방의 관심을 받으려고 성적인 행동으로 접근하는 양상을 보여 다른 피해의 목표가 되기 쉽다.
(3) 어린 피해자라 할지라도 성폭력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자책하게 된다.
-어린이는 가해자의 행위를 자신이 막지 못하는데 자책하면 자신의 무력함에 포기하게 된다.
성폭력 피해 아동의 특징

무기력, 우울
아이가 슬퍼하고 자주 우울해하고, 자주 운다. 몸무게가 갑자기 줄거나 늘어났다. 식습관이 바뀌었다. 악몽을 꾸거나 밤에 잠을 못 자는 등 잠자는 습관이 바뀌었다 . 예전과는 달리 극도로 피곤함을 느끼며 집중력이 떨어진다.

근심, 걱정
혼자있는 것을 싫어하고 두려워하며 문을 꼭꼭 닫아 놓는다. 특정인물(가족, 친척, 친구, 동네 사람 등)과 단둘이 있는 것을 싫어한다. 이유없이 화를 잘 내고 초조해하고, 불안해한다.

문제행동시작
지나치게 적대심을 보이며 화를 내고 학교에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성적이 떨어진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만나던 친구들을 바꾸고 비행청소년들과 어울린다.

자해 행동
피부를 손톱으로 긁거나 물어뜯기도 하며, 혹은 송곳으로 찌르거나 생채기를 내거나 심지어는 손목을 자르거나 자살을 시도한다.

섭식장애
아이는 성폭력 때문에 자신의 세상은 안전하지 않고 통제할 수 없게 되었다고 느끼면 아이는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몇 가지들 중의 하나를 생각해 내는데 그것이 자신이 먹는 음식의 양이다. 아이는 음식을 거부하거나(거식증) 또는 음식을 마구 먹으면서 토해내는 과정(폭식증)을 비정상적으로 행하게 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