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

 1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1
 2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2
 3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3
 4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4
 5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5
 6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6
 7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7
 8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8
 9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9
 10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10
 11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11
 12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문화] 중국인의 금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금기의 기원


Ⅱ. 문화의 금기
1.죽음에 관한 금기
2.나이에 관한 금기
3.선물에 관한 금기
4.숫자와 관련된 금기
5.식(食)문화에 관한 금기
6.젓가락에 관한 금기
7.띠와 관련된 금기
8.의복에 대한 금기
9.색상에 대한 금기
10.기타 금기



Ⅲ. 자치구의 금기
1. 네이멍구
2. 신장
3. 닝샤
4. 티베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금기의 기원
예로부터 금기는 어느 나라에나 존재해왔다. ‘금기’ 는 한자로는 禁忌라고 쓰고 서양어로는 터부(Taboo)라고 한다. ‘금기’ 나 ‘터부’ 는 사회 구성원의 의식 구조와 사고방식이 투영된 독특한 문화 심리적 현상이다. 따라서 중국인의 금기를 살펴보면 중국인만의 독특한 의식 구조와 사고방식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
중국은 ‘禁忌(금기)’ 라는 단어 대신 ‘忌諱(기휘)’ 라고 쓴다. 기(忌)와 諱(휘)라는 두 글자는 모두 ‘금기하다’거나 ‘두려워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금기란 천벌을 받을까 무서워하는 인간의 공포 심리에서 비롯되었는데 그것의 발생은 어떠한 행동이 불길한 것을 연상시키는 경우와 예로부터 내려오는 풍습에 의한 것이 있다. 고대 사람들은 해가 뜨고 지는 것, 달이 차고 기우는 것, 별이 이동하는 것, 번개나 천둥이 치는 것 등 여러 자연현상이 알 수 없는 신비한 힘에 의해 이루어지고, 이것들이 인간의 생로병사를 좌우한다고 믿었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자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신’ 이라는 초자연적인 힘을 가진 존재를 만들어 의지하고자 하였고, 신에 대한 경외심으로 인해 금기가 만들어졌다. 이는 하늘을 이길 수 없는 상황에서 오직 자기 스스로를 단속하는 것으로 재앙을 모면하려고 하는 심리인 것이다. 이런 심리적인 공포를 금기라는 법 아닌 법으로 규정해 놓고 그것을 유효화 함으로써 공포에서부터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금기는 인간이 오랫동안 생활하면서 얻은 경험에 의한 축적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오늘날에 이르러서 금기의 대상은 특히 신령이나 종교와 관련된 풍속은 상당 부분 소멸되고 있으나, 전통적 계승이나 심리적, 언어적 현상으로 인해 현대 중국인들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금기는 오히려 늘어난 경향이다.

Ⅱ. 문화의 금기
1.죽음에 관한 금기
1) 조상의 이름이 윗사람의 이름을 함부로 입에 올리지 않는다.
이는 죽은 사람에 대한 두려움의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고, 또한 귀신이 이름을 부르면 재앙을 가져온다고 생각을 하였기 때문에 아이의 이름을 지을 때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아이의 이름을 이상하게나 천하게 이름을 지었다.

2) 시계를 선물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는 개업을 하거나 집들이 시 선물로 괘종시계나 탁상시계를 선물하는데 중국에서는 이것이(送鐘) 사람의 임종을 의미하는 송종(送終)과 같은 발음이어서 금기(禁忌)시 된다. 이는 해음 현상에 의해 발생한 금기인데 해음 현상이란 A와 B 글자가 서로 다르지만 같거나 유사한 발음을 갖고 있음으로써 A를 이야기 하지만 동시에 B의 이미지를 연상하는 것이다.

3) 숫자 ‘4’를 표시하지 않는다.
중국 건물에 보면 4층의 경우 층수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현상인데, 이는 죽을 사(死)의 발음과 숫자 4의 발음이 같아서 불길한 것이 연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병원을 방문할 때 보면 4층이란 층은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엘리베이터를 타더라도 4층 대신에 F층으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다.

2. 나이에 관한 금기
중국의 문화적인 배경에 의한 나이와 관련된 금기 숫자는 45, 73, 84, 100 등이 있다. 45세란 송대의 포공(包拯,包靑天)의 고사와 관련 어려움을 만나거나 죽음을 경험한 나이라 여겨 꺼린다. 73과 84는 공자와 맹자가 죽은 나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성현들도 그 나이에는 죽음을 피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 100세는 백을 보통 숫자의 만수로 생각하기 때문에 100세가 되어도 99세라고 말한다.

3. 선물에 관한 금기
1) 수건
중국 타이완에서는 장례식이 끝난 다음 문상객이 상주에게 수건을 보내는데 이는 죽은 사람이 상주에게 오지 않는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2) 부채
부채는 가을이 되면 이용 가치가 없어 버리게 되므로 부채를 선물하면 다시 보지 못한다(送扇無相見)는 속담이 있다.
3) 칼, 가위
칼과 가위는 사람을 해칠 수 있는 물건으로 이들에는 단칼에 두쪽을 낸다(一刀兩斷) 의미가 담겨있으므로 선물을 꺼려한다.
4) 모리화, 매화
중국 홍콩 광저우 일대의 상인들은 모리화(茉莉花)와 매화(梅)를 선물 받는 것을 꺼린다. 광동어에서 모리화의 모(茉)와 이윤이 없다 는 뜻의 메이리(沒利)와 발음이 같고 매화(梅花)화는 불운하다는 뜻을 지닌 매자와 발음이 같아 선물을 받은 사람에게 부자가 되지 말거나 재수 없으라고 암시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중국 문화의 즐거움 / 차이나하우스 / 중국문화 연구회 / 2009
- 넓은 땅 중국인 성격지도 / 새빛 / 왕하이팅 / 2010
- 중국에서 피해야 하는 것들 / 꿈이
- 중국 젓가락 금기 12가지 / 중국어짱
- 금기로 본 중국, 중국인 / 왕강 / 비전코리아
- 금기, 범하고 싶은 욕구 / 왕강 / 비전코리아
- 중국인의 금기 / 장범성 / 살림
- 중국 문화 산책 / 이규갑 / 학고방
- 가면을 벗어던진 중국인 중국문화 이야기 / 다케우치 미노루 / 아주 좋은 날
- 다음 어학 사전
- http://blog.ybmedu.com/120156510423 / YBM어학원 스터디 블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