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

 1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1
 2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2
 3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3
 4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4
 5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5
 6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6
 7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7
 8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8
 9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9
 10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10
 11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11
 12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기영 감독 그리고 영화 `하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감독 소개
Ⅲ. 당대 한국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 환경
Ⅳ. 당대 영화산업, 영화사적 환경
Ⅴ-1. 영화 하녀에서 찾을 수 있는 1960년 한국의 사회상
Ⅴ-2. 영화 에 나타나는 한국의 근대성과 욕망()
Ⅵ. 김기영 감독의 ‘하녀 3부작’ 비교
Ⅶ.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김기영 감독을 세상에 알리게 했던 작품이자 남녀의 애정 문제를 통해 당대 현실을 날카롭게 묘사했던 하녀가 1960년 제작된다. 당시 김기영 감독은 이 영화의 모티브를 신문기사를 통해서 얻었다. 김 감독의 따르면 창원에서 식모가 주인 내외를 살해한 사건이 일어났는데 이 사건이 신문기사를 통해 보도되었다고 한다. 이후 김 감독은 식모와 부잣집 사모님들의 심리적 충돌을 표현하고자 식모이야기를 영화로 구상하였고 3년 동안 묵혀져 있던 이 시나리오는 김영철이라는 투자가의 투자에 의해 영화화되기에 이른다. 이와 같은 탄생 비화와 함께 영화 개봉 후 흥행에 성공한 영화 하녀는 이후 제2회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다시 한 번 주목받는다.
따라서 본고는 김기영 감독의 대표작이자 1960년 당시 시대 상황을 멜로 스릴러라는 독특한 장르 안에 녹인 영화 하녀를 다각도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영화 하녀에 내포되어 있는 한국의 시대상에 보다 실증적으로 접근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참고문헌
24년간의 대화 김기영 감독 인터뷰집, 유지형, 선, 2006

Ⅱ. 감독 소개
① 김기영 감독의 생애
1919년 서울에서 태어나 평양에서 자란 김기영 감독은 서울대 재학 시절 연극반 활동을 하면서 연극과 영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후 그는 한국전쟁 기간에 미군의 정치선전용 영화를 제작한 것을 시작으로 영화 제작자의 길을 걷는다. 1955년 등 초기작 2편이 흥행에 성공한 이후 자신의 이름을 딴 프로덕션을 차린 그는 1960년 를 시작으로 감독으로서 황금시대를 맞이한다. 그리고 꾸준히 와 등의 영화를 제작했으나, 1980, 90년대에는 작품 활동의 침체기를 겪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90년대 후반 부산국제영화제의 시작과 함께 김기영 감독은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그에 대한 재평가도 이루어졌다. 하지만 그는 1998년 불의의 화재 사고로 인해 자택에서 생을 마감했다. 이에 베를린 영화제에서는 김기영 감독에 대한 회고전을 열었으며 한국 영상자료원이 복원한 는 2008년 칸 영화제 회고 부문에 특별 초대되었다.
② 작품 및 수상 경력
1)《주검의 상자》(1955),《양산도》(1955),《10대의 반항》(1959),《하녀》(1960),《현해탄은 알고 있다》(1961),《병사는 죽어서 말한다》(1966),《화녀》(1971),《충녀》(1972),《이어도》(1977),《수녀》(1979),《화녀82》(1982),《자유처녀》(1982),《바보사냥》(1984),《천사여 악녀가 되라(죽어도 좋은 경험)》(1990)《죽어도 좋은 경험(천사여 악녀가 되라)》(1995) 등 1955∼1995 40년간 총 32편 제작.
2) 수상 경력
1971년 제8회 청룡영화상 감독, 1973년 제9회 백상예술대상 영화감독상 수상.
③ 김기영 감독 작품의 특징
1) 한국 사회에 대한 컬트적 감수성
자유당 그리고 군사독재로 이어지는 시대적 배경은 그의 상상력을 촉발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듯 그의 영화에는 자주 억압된 성충동, 소유욕과 질투, 동반자살, 살인 등의 요소가 등장한다. 그는 이러한 비정상적인 설정이 집단 무의식의 변형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참고문헌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하녀(1960)’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화녀(1971)’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화녀 82(1982)’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하녀(1960)
김기영 하녀들 봉기하다, 이효인, 하늘아래, 2002
http://www.womennews.co.kr/news/45085 여성신문, ‘김기영 감독의 하녀 3부작’, 2010
http://lqqb.blog.me/110135651429 movie & play 영화블로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