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

 1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1
 2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2
 3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3
 4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4
 5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5
 6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6
 7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7
 8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8
 9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9
 10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10
 11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11
 12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12
 13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13
 14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14
 15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 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임파워먼트 모델의 이해
1) 기본 전제
2) 등장 배경
3) 기본 개념
2. 이론적 기반
1) 생태체계적 관점
2) 강점 관점
3) 임파워먼트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Ⅱ. 본론
1. 주요개념
1) 임파워먼트
2. 임파워먼트 실천
1) 이념 및 원칙
2) 실천단계 및 과정

Ⅲ. 결론
1. 적용연구
2. 사례 연구
1)사례. 1
2)사례. 2







본문내용
Ⅰ. 서론
1. 임파워먼트 모델의 이해
1) 기본 전제
임파워먼트 기본 전제는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이나 집단을 충분히 임파워먼트 시킬 수 없으며 개인 혹은 집단이 스스로에 대하여 재정의하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가질 때 임파워먼트될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임파워먼트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환경 안에서 이해하며, 자원과 강점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임파워먼트는 클라이언트와 전문가가 평등한 동반자의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임파워먼트 모델에서의 변화와 실천에 관한 기본 전제에는 몇 가지가 있다.
① 변화는 가능할 뿐 아니라 필연적인 것이다.
② 해결책을 찾기 위해 문제를 해결할 필요는 없다.
③ 협력적 관계는 임파워먼트를 자극하고 행동을 유도한다.
④ 클라이언트를 대상이 아닌 주체로 간주한다.
⑤ 클라이언트 병리가 아닌 강점에 초점을 맞춘다.
⑥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일상의 요구와 필요한 자원 간의 불균형의 결과로 발생한다.
⑦ 실천과정에서 소비자와 의미 있는 타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개입을 강조한다.
⑧ 전문가와 클라이언트가 협력적으로 작업하고 계획, 실천, 모니터링과 개입평가 등
전 과정에서 책임을 공유한다.
⑨ 공식적 서비스만을 자원으로 보기보다는 전체 지역사회를 자원으로 활용한다.
비공식적 사회관계망의 회복이나 형성을 강조한다.
2) 등장 배경
임파워먼트라는 용어의 사용 이전부터 클라이언트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그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은 사회복지의 오랜 전통이었다. 특히 일반사회복지(generalist) 발달의 근간이 된 Jane Addams의 인보관 운동은 임파워먼트 모델의 토대가 되었다. 인보관 운동(Settlement Movement)은 자선조직협회의 빈곤에 대한 자선적 접근 방식과 달리 빈곤 문제의 원인을 사회 환경에 두고 사회개혁과 법률 제정을 위해 행해진 사회운동이다. Jane Addams의 사회적 평등 ∙ 사회정의 ∙ 사회개혁에 대한 열정, 차이에 대한 존중, 다양한 문화에 대한 수용, 의식고취 및 책임에 관한 세계관 등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임파워먼트의 전통을 이루었다. 그러나 1차 세계 대전 이후, 문제해결중심적이고 의료적인 모델이 주를 이루는 개별사회사업이 활성화되고 인보관 운동이 쇠퇴하면서 임파워먼트적인 접근은 점점 약화되었다.
1950년대 후반, 문제해결모델이 사회복지 실천 모델의 주류를 이루게 되면서 다시 임파워먼트 개념들이 부분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1970년대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이 사회복지의 주요 이론들로 활용되면서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한 강점(Strength) 지향 혹은 해결중심접근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렇듯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시각이 강조되면서 Chestang, Solomon, Pinderhughes 등의 학자들에 의해 70년 대 중반에 다시 새로운 용어인 ‘임파워먼트’를 생성하며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이 모델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일반사회복지에 오랫동안 존재해 왔던 강점 중심의 개입에 대한 재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강점 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 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 내외에 회복력이 있음을 전제하여, 클라이언트가 삶을 결정 할 수 있도록 권한 혹은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협력적인 파트너쉽을 가진 동반자로서 문제해결과정에 함께 참여하게 된다. 임파워먼트 접근은 다양한 인구집단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임상사회복지실천에 접근 폭을 더욱 넓히는 접근방법으로서 활용되고 있다.

3) 기본 개념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임파워먼트‘라는 개념은 사회적∙조직적 환경에 관한 클라이언트의 통제력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임상실천의 과정∙개입∙기술을 의미한다. 이는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강점 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 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 내외에 탄력성이 있음을 전제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도록 권한 혹은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구체적인 실천지식과 기술에 영향을 미친다.
임파워먼트는 힘(power)의 개념에서 출발한다. 여기서 힘(power)이란 원하는 것을 얻는 능력, 타인의 생각, 행동, 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가족∙집단∙지역사회 등의 사회체계 내의 자원분배에 영향을 미치는 것, 능력이나 권리, 자원, 기회에 일정한 통제력을 발휘하는 것 등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임파워먼트란 힘이 없는 사람이 힘을 갖도록 하는 것이며 구체적으로 사람들이 환경과의 상호작용관계에서 박탈당하거나 상실한 권리, 기회, 자원, 서비스를 획득하여 자신과 환경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협력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문제 해결 과정에 함께 참여한다.

참고문헌
*Gutierrez 외(2006), 사회복지실천과 역량강화, 나눔의 집
*M.O'Melia(1991), Generalist Perspective in Case Coordination
*Saleebey(1992), Introduction: Power in the people., In Saleebey(Ed), 'The strength perspectives in social work practice' p. 15.
*공희경 외(2008),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의 재활동기, 우울, 일상생활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미옥(2007), 임파워먼트 이해와 적용, 학지사
*엄명용 외(2008),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한인영 외(2011), 의료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