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1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1
 2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2
 3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3
 4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4
 5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5
 6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6
 7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7
 8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8
 9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9
 10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10
 11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11
 12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12
 13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13
 14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14
 15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15
 16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16
 17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17
 18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18
 19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19
 20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Google소개
1) Google의 역사
-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
- Google의 변천과정
2) Google의 현재
- Google의 국제점유율
- Google의 현재 위상
Ⅱ.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성공 사례
1) 이미지마케팅
- Google로고
- Google의 이미지 : 단순함
- Google만의! Google의 의한!
- 검색=Google, Google=빠르다
- 이타주의 “악해지지 말라”
- Google의 경영철학 : 소프트웨어 원칙
2) 근무환경
3) 소셜 마케팅
- 구글플러스
- 소셜 미디어 검색 강화
- 소셜미디어 인수
4) M&A
- 구글의 인수합병의 목적
- 특허전쟁에 대비
- 사업의 다각화
- 구글의 인수합병의 성공사례
5) 환경분석
- SWOT전략
- 4C전략
- 4P전략
- STP전략
- 경쟁사(야후,MS사,NAVER,야후코리아)와의 비교
6) 현지화 전략
- 인터넷문화의 선두, 영국
- 모바일의 선두, 일본
- 최고의 R&D센터, 인도
- 컴퓨터 제조업체와의 제휴 테스트, 유럽
- 구글 유트브와 한국
- 결론
7) Long Tail 전략
- 파레토법칙 & 롱테일법칙
- 구글과 롱테일 전략
- 에드워즈(Adwards) & 에드센스(Adsesnse)
8) 기타 성공마케팅
- 구글의 검색엔진
- 유료리스팅
- 구글의 조직
- Managing Innovation
- 광고서비스에 대한 강화
- 소프트웨어 & 서비스
-
Ⅲ. Google의 마케팅 실패 사례
- 국내 포털사이트(NAVER, DAUM)와의 비교
1) 이타주의
- 중국시장 철수
2) Google의 묘지
3) TV광고 사업 철수
Ⅳ. Google의 미래와 지향점
1) Google의 향후전략
- 모바일 시장 진출과 구글폰
- 개인맞춤형 서비스
- 한국에서의 점유율 향상을 위한 방안
2) Google을 둘러싼 국내외 향후 전략

본문내용
Ⅰ.Google소개
1) Google의 역사
-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
구글은 공동창립자인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과 래리 페이지(Larry Page)에 의해 개발되었다. 그 발단은 래리 페이지가 스탠포드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을 위한 아이디어로 시작되어 세르게이도 가담하게 되면서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1990년대 논문을 쓰기 위해 관련 자료를 검색했던 그들은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는 정보 때문에 도저히 작업을 진행할 수 없었다. 1995년 당시 스탠퍼드 대학원생이었던 둘은 무질서하게 리스트를 쏟아내는 당시의 검색엔진에 강한 불만을 가졌고 자신들의 불만을 직접 해결하기 하기로 했다.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얼마나 링크 걸 가치가 있을까’를 기준으로 검색된 사이트의 우선 순위를 평가했다.

두 사람은 인터넷 검색분야에 대해“백럽(BackRub)”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이는 웹상에서 링크된 정보를 분석하여 자신의 웹페이지에 누가 접근하여 링크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었다. 또한 링크된 페이지에 링크 숫자를 분석하여 랭킹을 나타내도록 했다. 두 사람은 백럽의 결과에 따라 인기가 높은 사이트와 낮은 사이트를 구분하여 서열을 매겼고 이것을 인터넷 검색 결과에 인기가 높은 순서대로 적용하였다. 이것을 “페이지랭크(PageRank)라고 명명하였으며 구글이라는 검색엔진을 개발하는 바탕이 되었다.

이후 그들은 [대규모 하이퍼텍스트 웹 검색엔진의 해부(Anatomy of a large-Scale Hypertextual Web Search Engine)]라는 논문을 발표하였고 그들의 검색기술을 팔기 위해 여러 업체에 제안하였지만 모두 거절당했다. 그들은 직접 창업하기로 하고 지도교수의 소개로 앤디 벡톨샤임(Andy Bechtolsheim : 썬마이크로시스템 창립자)를 만나 10만불을 투자받았다. 1998년 9월 7일 마침내 구글을 설립하였고 세르게이 브린의 여자친구 차고에 사무실을 마련하였다. 이후 점차 유명세를 타게 되면서 1999년 2500만 달러 투자를 유치하면서 실리콘밸리에서도 주목받기 시작했다. 2001년에는 애드워즈(Adwords)라는 검색광고를 수익모델로 도입하여 인터넷 광고시장을 빠르게 점유해 나갔다. 출범 당시 3천만 웹 페이지 정도였던 구글의 검색 범위는 불과 4년만에 100배 수준인 30억 페이지로 늘어났으며, 방화벽 뒤쪽에 숨어있는 기업 사이트, 고립된 섬처럼 존재하는 개인 페이지를 제외하면 웬만한 웹 사이트는 전부 구글의 검색망에 걸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게 되었다.

아버지가 수학자라는 공통점을 가진 구글의 두 공동설립자는 시장의 틀에서 벗어난 이념과 상상으로 젊은 나이에 구글을 개발해내었으며,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2011년 4월 4일에 에릭 슈미트를 대체하여 다시 구글의 CEO로 임명되었던 래리 페이지가 Google의 검색순위 알고리즘의 기초가 된 페이지랭크(PageRank)를 개발한 일이다. 이 둘은 사전 실무경험이 전혀 없이 구글을 개발하고 조직하여 경영해 왔다. 상식을 개고 창조에 역점을 두었기에 의외의 성공을 거두고 “세상에 최상의 제품을 서비스한다”는 경영이념을 지금까지도 지켰기에 세계최고의 검색엔진으로서 정상을 유지하고 있다.

- Google의 변천과정
구글(Google)이라는 이름은 10의 100승을 뜻하는 ‘Googol’이라는 신조어를 잘못 표기한 것에서 유래되었다. 광대한 정보를 구글이 모두 담겠다는 뜻에서 1997년부터 사용하고 있으며, 30억 페이지를 포괄하고 있는 검색 엔진으로서 ‘무한대성’(구글은 미국 전체 인터넷 검색의 2/3, 전 세계의 70%를 장악했으며, 네 시간마다 국회도서관 전체 분량과 동일한 양의 인덱스를 달며 사용자들은 하루에 수십 억 개의 페이지를 접속했다 나갔다 한다)을 표현하는 적절한 말로서 사전에도 정식 등록되었다.


현재 래리 페이지가 대표로 있는 구글은 1998년에 설립된 인터넷 검색 서비스 주식회사이다. 2000년 키워드 광고 판매(에드워즈 : Adward Program)을 통해서 제공하는 광고 수입은 구글 99%를 차지하고 있다.

2001년,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을 대신할 CEO로 선마이크로시스템과 노벨에서 최고경영자로 일한 경력이 있는 에릭슈미트를 구글의 CEO로 영입하였다. 당시 인터넷 기업은 극심한 침체기였지만 에릭슈미트 영입 이후 구글은 에드워즈가 점차 광고효과를 발휘하며 계속 흑자를 이어갔다. 구글은 사진 공유 서비스인 피카사(Picasa), 위성지도를 서비스하는 키홀(Keyhole) 등의 업체를 인수하였고 구글이미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점차 영향력을 키워나갔다. 구글은 약 30억개의 인덱스를 보유하면서 전세계 약 40개의 언어로 검색서비스를 제공했다. 구글은 직원들에게 업계 최고의 대우와 복지를 제공했으며 실리콘벨리의 대부분 IT기업들이 심한 불황을 겪을 때에도 구글은 계속 성장했다.

2004년 키홀을 인수해 어스 뷰어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듬해 서비스의 이름을 구글 어스로 바꾸었다. 구글 어스는 위성 영상 지도 서비스이다. 2004년 8월 19일 나스닥에 상장되었으며, 당시 주가는 주당 85달러 수준이었다. 하지만 온라인 광고 사업의 성공으로 2007년 10월 31일 주가는 700달러를 기록했다.

2006년 온라인 비디오 사이트인 유트브(세계 최대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 같은 해 하루 방문자는 2,500만명으로 추정)를 16억 5천만 달러에 인수했다. 2007년에는 웹 출판과 광고 에이전시를 가진 더블클릭을 인수했다. 구글은 이들 회사 인수 외에도 2005년 나사 에이미스 리서치 센터, 선마이크로시스템스, 타임워너의 AOL등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2007년 휴대전화용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2010년 안드로이드 탑재폰인 넥서스원을 출시했다.

2008년, 증권거래위원회에 보낸 공개문서에서 구글은 “우리는 기술회사로 시작해서 소프트웨어, 기술, 인터넷, 광고, 미디어 회사가 모두 하나로 합해진 기업으로 진화했다”고 말했다.

2010년 구글 에너지는 미국 노스다코타 주에 있는 2개의 풍차 단지에 첫 투자를 했으며, 웹에 기반한 영상회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IP솔루션을 인수했다. 구글은 빠른 성장에 힘입어 검색 서비스 외에도 이메일 서비스인 Gmail, 오크와 같은 소프트웨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PC운영체제(OS)와 모바일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2011년 8월 15일 모토로라(Motorola)의 휴대전화 사업부를 인수하면서 휴대폰 하드웨어 개발력을 함께 갖추게 되었다. 또한 모바일 시장에도 구글의 사업 영역이 확장되었다. 구글의 이러한 성공에 대한 비판론도 제기되었다. 구글이 인터넷 검색시장을 독점적으로 지배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와 거만하고 오만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하지만 이러한 지적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성장은 계속되었다. 2011년 에릭 슈미트가 구글 CEO에서 물러나고 래리 페이지가 10년만에 다시 CEO로 복귀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