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

 1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1
 2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2
 3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3
 4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4
 5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5
 6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6
 7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7
 8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8
 9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9
 10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10
 11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11
 12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12
 13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13
 14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14
 15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15
 16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16
 17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17
 18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18
 19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19
 20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 표준화란?
현지화란?

2.본 론 - 성공사례
실패사례

3.결 론 - 표준화와 현지화
본문내용
서 론

“Think globally, act locally”

현재 국제경영에서의 '글로벌화(globalism)'는 빠질 수 없을뿐더러 피할 수 없는 용어이다.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 할 때에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표준화와 또 글로벌전략을 요구한다. 이처럼 각국의 서로 다른 문화적, 경제적, 법적 등의 환경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현지화 전략 또한 세워 경영해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현지시장에서 적응하지 못한 기업이나 제품은 소비자의 선호나 만족을 감소시키며 결국 그 시장에서 퇴출될 수밖에 없기 마련이다.
현지화의 성공에 한 발짝 더 다가가기 위해서는 기업들은 각 국의 현지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그 나라의 소비자 수요에 맞게 전략을 세워 제품을 개발하면서 현지에 적응 해나가야 한다.

Ⅰ. 현지화전략


1. 현지화의 개념

현지화란 생산, 판매, 마케팅, 금융, R&D등 기업활동의 주요부문을 현지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지화는 크게 사람, 부품/원재료, 자금등 주요경영자원의 현지조달을 의미하는 자원의 현지화와 이들 자원의 처리와 배분을 결정하는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관리의 현지화를 모두 포함하며 이들 각각은 상호 밀접히 관련된 개념이다.
현지기업이 경영국제화의 단계에 따라 전략을 구사할 때, 진출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현지화 전략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지화경영은 사람, 자본, 물자, 생산, 마케팅, R&D 등의 요소로 구성되지만, 현지에서 성공적인 사업은 현지화 경영전략에 의해 달성된다. 즉 국제기업은 자신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을 범세계적 차원에서 최적 배분을 통해 가장 높은 성과를 얻기 위한 통합화전략과 현지적응을 통해 투자마찰을 회피하고 경영활동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현지화전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2. 현지화의 추구이유

현지화전략은 각국의 사정에 따라 마케팅믹스의 요소들을 조절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지만, 현지에서 성공할 가능성은 더 크다고 말할 수 있다.
표준화된 제품이 가지는 가장 큰 취약점은 현지국의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현지시장에 적응하지 못한 제품은 일부 국가에서 소비자의 선호나 만족도를 감소시킬 수가 있다.
최근에는 기술적인 요인에 의해 소비자의 수요가 빠른 속조로 동질화되어 가고 있으며, 교통수단과 통신 등의 발전으로 이러한 소비자들의 수요 동질화를 점점 더 가속화 시키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기술적인 진보가 전 세계적으로 동질적인 문화를 완벽하게 형성하지 못하였다고 하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세계 각국에는 정치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차이들이 아직도 크게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소비자수요의 글로벌리즘에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이런데서 오는 이질적인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제품의 현지화 즉, 각 국의 현지 시장에 맞게 개발, 적응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제품 현지화 추구이유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품사용 조건의 차이
-자연조건, 사용관습, 기술수준

⌾마케팅상의 요인
-시장수요의 차이
-구매능력
-소비자 기호의 차이
-품질, 포장, 제품의 변경

⌾정부의 영향
-현지국의 법적규제


Ⅱ.표준화 전략

1.표준화의 개념

국제 마케팅전략의 표준화는 글로벌기업이 전사적인 이익을 증대시키고 범세계적인 통합시스템을 유지하고 이와 동시에 해외자회사들의 활동을 통합할 목적으로 해외 모든 목표시장에 대해 본국시장에서와 동일한 마케팅전략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마케팅전략의 표준화는 제품, 포장, 광고 등을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시킴으로써 규모의 경제와 시너지 효과를 달성할 수 있고 효율성을 증대시키며, 기업과 제품의 통일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다. 또 체계적인 마케팅계획 및 통제를 가능하게 하며 효율적인 마케팅기법과 창의적인 인재를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전략은 시장이 점차 동질화 되어가고 있는 오늘날과 같은 세계시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은 국가 혹은 문화간의 독특한 차이를 무시하고 대신에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데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즉 어느 한 나라에서 성공한 마케팅은 여러 다른 나라에서도 성공 할 수 있는 좋은 마케팅이 될 수 있다고 표준화에 개념에서는 말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