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 어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

 1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 어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1
 2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 어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2
 3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 어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3
 4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 어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4
 5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 어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5
 6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 어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6
 7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 어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7
 8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 어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8
 9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 어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 어원,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의 의의

Ⅲ. 르네상스의 어원

Ⅳ. 르네상스의 배경

Ⅴ. 르네상스의 플라톤주의

Ⅵ.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1. 의의
2. 기원
3. Humanism의 부활
1) 캄파넬라
2) 에라스무스
4. 문예부흥과 인문주의

Ⅶ. 르네상스 건축의 특성
1. 인본주의(Humanism)
2. 복고주의
3. 건축재료 및 구조
4. 건축의 법칙추구
5. 건축형태 및 장식

Ⅷ. 르네상스 건축의 팔라디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르네상스는 고대 고전문예의 부흥을 목표로 15세기 초 피렌체에서 발생하여 그 후 이탈리아 반도 전역으로, 그리고 16세기말에는 유럽 전역에 새로운 건축 양식을 전파했다. 고딕을 대체한 르네상스 건축에는 기둥, 반원형 아치, 원통형 볼트, 돔이 다시 사용되었다. 르네상스기의 고전에 대한 지식은 이탈리아 등지에 있는 고대건축의 유적과 로마 시대 비트루비우스가 쓴 건축 이론서에서 비롯되었다. 르네상스 건축가들은 고전과 관련, 건축의 기본요소를 오더로 받아들여 5가지 오더를 중첩시켜 사용하며 구조기술을 건축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했다. 이들은 벽체와 구조체를 합리적인 조합 원칙에 연관시켜 결합하려 했으며, 석재의 재질감을 살리고 돌림띠를 사용해 수평성을 강조했다. 직업적인 건축가가 등장하고 교회와 함께 세속적인 건축을 본격적으로 설계한 것도 르네상스 시기로, 이러한 건물은 건축가들의 중요 과제가 되었다.
르네상스 건축은 선과 면을 바탕으로 한 건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 시대 건축가들은 원이 가장 완전한 기하학적인 형태라고 여겼으므로, 신에게 바칠 건물도 가장 완전한 형태여야 한다고 생각해 교회 형식을 라틴 십자형에서 중앙집중형으로 바꾸고 점대칭, 원형, 정사각형, 그리스 십자형 등 변형을 발전시켰다. 또한 건축의 비례가 아주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대표적인 르네상스 건축가이자 이론가인 알베르티는 비례와 연관시켜 건축을 정의하면서 더 추가하거나 빼내거나 변화시킬 수 없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르네상스 건축가들은 인체비례와 건축비례 간의 조화를 발견하고 이를 건축이론으로 발전시켜 설계에 반영했으며, 필리포 브루넬레스키는 투시도법을 고안했다. 르네상스는 건축이론이 발전한 중요한 시기였는데, 비트루비우스의 〈건축십서〉의 영향으로 많은 건축가들이 건축서를 저술했다. 알베르티의 〈건축십서〉가 1485년 발간되었으며 건축이론은 16세기 후반에 더욱 번성했다.
고전을 추구한 르네상스 건축이 고대 유적이 많은 이탈리아, 그중에서도 로마에서 일어나리라는 예견은 당연한 것이었다. 14세기와 15세기 초 이탈리아인들은 로마 건축을 부흥시키려 했으나 로마는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도시였다. 그 대신 메디치 가문의 후원으로 경제적으로 번영하고 정치적으로 안정된 피렌체가 르네상스의 중심이 되었다. 1401년 피렌체 옛 예배당 정문 설계경기에서 낙선한 금속세공가 브루넬레스키는 이에 자극받아 건축을 본격적으로 공부하며 르네상스 건축을 열었다. 1418년 중세 건축가들이 해결 못한 피렌체 대성당
참고문헌
금영한(1989), 르네상스 휴머니즘과 유토피아즘, 탐구당
베르트랑 제타(1997), 건축의 르네상스(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48), 시공사
서정욱(2005), 플라톤이 들려주는 이데아 이야기, 자음과 모음
신준형(2003), 파노프스키와 뒤러 : 르네상스 미술과 유럽 중심주의, 시공사
차하순(1974), 서양근세사 - 르네상스의 사회와 사상, 탐구당
W. 레이스 저, 김성근․이민호 공역(1963), 르네상스, 문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