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 인적자원관리 사례

 1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1
 2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2
 3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3
 4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4
 5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5
 6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6
 7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7
 8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8
 9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9
 10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10
 11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AS 인적자원관리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Ⅱ. SAS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경영방침

Ⅲ. SAS의 인력관리방침
1. SAS HRM의 기능별 분석
1) 복리후생 및 근무환경
2) 보상
3) 충원
4) 경력개발
5) 실적관리
6) 결과

Ⅳ. SAS HRM 시스템과 성과

Ⅴ. 결론


본문내용

Ⅰ.인적자원관리(HRM)의 정의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 HRM)의 정의는 다양하게 내릴 수 있다. 자본주의 기업에 있어서 인적자원관리라는 것은 근대산업의 발전단계로서 기업의 주체인 경영자가 기업이윤의 극대화를 하기 위한 일환으로 기업에 필요한 노동력을 조달하고, 노동질서의 안정과 근로자의 효율적인 이용 및 욕구충족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고용근로자들 대상으로 행하는 일련의 계획적, 조직적, 총합적 제시책이다. 그리고 그 구체적인 방법은 기업을 둘러싼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그 외의 환경조건의 역사적 변천에 대응해서 발전, 변화한다.
인적자원관리의 간단한 정의는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활동에 관한 것' 이다. 즉 인적자원관리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 유지, 개발, 활용하는 또한 인적자원관리란 조직 내 인사활동에 대한 관리적 접근이다. 관리란 하나의 연속된 과정이고 그 과정은 일반적으로 계획(PLAINING), 조직(Organization) , 통제(Controlling)의 단계를 거친다. 다시 말하면 인적자원관리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 유지, 개발, 활용하는 일들을 계호기하고 조직하고 통제하는 관리활동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다른 학자들의 개념을 소개하면 요더(D. Yoder)는 근로자로 하여금 그들의 직장에 대하여 최대의 공헌을 유도하고 또한 최대의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조력하고 지도하는 기능 내지 활동이라 하였고, 피고스와 마이어스 (P, Pigors and C, A, Myers)는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시킴으로써 개인이 그 자신의 직무에서 최대의 만족을 얻고 작업집단의 일원으로서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인적자원관리는 종래 인사관리(Personal Management: PM)로 불리어 왔다. 인사((personnel)는 개인((personal)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에 고용된 일단의 사람들(body of (personal)과 관련된 문제를 다룬다는 뜻이다. 관리하는 인적자원을 신분적으로 구분하면 사무직이나 관리직 등 화이트 칼라(white collar)를 대상으로 하는 것을 인사관리로, 육체노동을 제공하는 작업 직 등 블루칼라(blue collar)를 대상으로 한 것을 노무관리(labor management)로 분리한 적도 있다.
그러나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커지고 인적자원의 존엄성, 자율성, 책임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적자원관리라는 용어가 대두되었다. 인사관리와 인적자원관리는 여전히 혼용되고 있지만, 인적자원관리로 통합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현재 인적자원관리의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책임성이 강조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현대조직에서의 인적자원관리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의 조달, 유지, 개발, 활용을 자율성과 책임성 원리에 기초하여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조직의 관점에 치우친 정의이다. 조직은 조직에 참가하는 구성원 개인의 목적도 반영시켜야 한다.
따라서 현대적 의미에 있어 인적자원관리의 정의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내, 외부 환경변화에 자발적으로 대응하면서 조직의 목적 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게 하여 조직의 발전과 함께 개인의 만족과 발전을 동시에 달성케 하는 철학과 이를 실현하는 관리, 제도 및 기술상의 체계’라고 정리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