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기말

 1  인간관계론-기말-1
 2  인간관계론-기말-2
 3  인간관계론-기말-3
 4  인간관계론-기말-4
 5  인간관계론-기말-5
 6  인간관계론-기말-6
 7  인간관계론-기말-7
 8  인간관계론-기말-8
 9  인간관계론-기말-9
 10  인간관계론-기말-10
 11  인간관계론-기말-11
 12  인간관계론-기말-12
 13  인간관계론-기말-13
 14  인간관계론-기말-14
 15  인간관계론-기말-15
 16  인간관계론-기말-16
 17  인간관계론-기말-17
 18  인간관계론-기말-18
 19  인간관계론-기말-19
 20  인간관계론-기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관계론-기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 9 주차: 스트레스 관리


1. 스트레스의 개념이 무엇인지 이해 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의 발생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서술할 수 있다.
3.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1교시 : 스트레스의 개념


1. 스트레스의 의미를 알 수 있다.
2. 스트레스의 발생원인이 무엇인지 진술할 수 있다.


미국의 한 연구 보고에 따르면 모든 병의 75-90%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병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현대병인 ‘신경증(노이로제)’의 주범도 ‘스트레스’라고 알려지고 잇다. 그래서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80년대의 질병’ 또는 ‘죽음을 부르는 질병’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조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급작스러운 사망을 하거나 자살을 하는 사건들도 우리의 주변에서 자주 목격되는 현상중의 하나이다. 예를 들면 사업에 실패한 가장의 가족동반자살 사건이나 수험생들의 시험실패로 인한 아파트 투신자살 등은 극단적인 경우이기는 하나 모두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며, 암이나 간경화 등 불치병의 중요한 원인을 제공하는 것도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스트레스의 원인을 밝히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규명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이번 단원에서는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규명, 효과적인 관리방법을 연구하여 보기로 한다.




1. 스트레스란?
스트레스(stress)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압력을 가리키는 의미이며, 긴장과 불안에 의해 조성되는 마음의 불안정한 상태로서 역할수행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스트레스라는 말의 어원은 라틴어의 ‘stringer(팽팽하게 죄다)’라는 뜻에서 유래 된 말이다.
생리학적인 측면에서의 스트레스의 개념은 ‘생리적으로 일어난 모든 변화(자극)에 대하여 신체의 생리적 균형을 유지하려는 일반적 적응 징후’라고 정의하고 있다.
심리학적 측면에서는 스트레스란 ‘객관적인 요구와 유기체의 반응 능력간의 불균형이 아니라 지각된 요구와 지각된 반응간의 불균형적 결과’로 인식되었다.
행동과학적 측면에서는 ‘환경과 개인의 부적합관계’ 정의하고 있다. 즉, 스트레스는 환경이 개인의 능력 및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 이상의 것을 요구하거나 또는 개인의 욕구가 직무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