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_리더십_고찰과_향후발전과제

 1  대통합_리더십_고찰과_향후발전과제-1
 2  대통합_리더십_고찰과_향후발전과제-2
 3  대통합_리더십_고찰과_향후발전과제-3
 4  대통합_리더십_고찰과_향후발전과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통합_리더십_고찰과_향후발전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통합과 대통합의 개념
2. 한국사회의 갈등과 분열
3. 리더십과 대통합
4. 대통합리더십 발전과제
본문내용
대통합 리더십 고찰과 향후 발전과제
통합이나 대통합이라는 용어가 우리사회가 풀어야할 매우 중대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가 얼마나 분열과 갈등이 만연해 있는지를 역설적으로 반증해주는 것인지도 모른다. 후진국에서 한강의 기적으로 불리는 고도 경제성장을 이루었지만 그간 숨겨지고 감춰진 집단들의 갈등과 욕망이 동시에 분출되고 있다. 이러한 갈등과 분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매년 300조원에 이른다는 연구소의 보고서도 있다. 심각한 현상이다. 이러한 갈등들을 새로운 시대에 극복해 가지 못한다면 우리는 선진국의 문턱을 넘을 수 없을 것이다. 바로 한국이 새로운 시대에 세계 역사에 우뚝 설 수 있는 것은 지금 여기에서 벌어지고 있는 지역과 이념과 세대 간의 갈등의 고리를 과감히 분쇄함으로써 가능할 것이다. 중대한 시대적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는 것이다.



우리의 정치 현실에서 가장 불신을 자초하는 것은 말바꾸기와 말과 행도의 부조화 내지 불일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정치 불선 정부불신이라는 현상을 초래하였으며 정책이나 정치적 선언에 대한 믿음을 확보할 수 없어 정책실패와 정치불신이라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였으며 이러한 불신 속에서는 누가 그 리더의 말과 행동을 믿을 것인가? 대통합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말과 행동의 일치와 더불어 원칙에 입각한 신뢰와 약속에 대한 덕목이 매우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든 갈등과 분열의 근원에는 독단과 이기가 도사리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독단과 이기는 자기집단에의 맹목적 충성을 불러오고 상대에 대한 인정을 부정하는 도그마에 빠지게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소통을 통하여 상대에 대한 배려와 이해 그리고 관용의 정신을 견지해야 할 것이며 상대에 대한 배려와 인정이 전제되는 리더십 덕목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조직 비조직 통합리더십 /김영화 저/ 높은오름
박재완 "통합적 위기관리 리더십 필요…격차해소 힘모아야"/머니투데이
박근혜 당선과 통합의 리더십/법보신문
대선승리 이끌어낸 박근혜 리더십...원칙ㆍ대통합ㆍ용인술 3박자./헤럴드생생뉴스
② 국민 대통합/연합뉴스
[서소문 포럼] 이런 대통령을 바란다/중앙일보
분열 넘어 대통합…‘100% 대한민국’ 열리다/헤럴드경제
하고 싶은 말
독단과 이기는 자기집단에의 맹목적 충성을 불러오고 상대에 대한 인정을 부정하는 도그마에 빠지게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소통을 통하여 상대에 대한 배려와 이해 그리고 관용의 정신을 견지해야 할 것이며 상대에 대한 배려와 인정이 전제되는 리더십 덕목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