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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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2
 3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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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7
 8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8
 9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9
 10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10
 11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11
 12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12
 13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13
 14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14
 15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15
 16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16
 17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17
 18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18
 19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19
 20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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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피쿠토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에피쿠로스 학파의 행복한 삶
2. 스토아 학파의 행복한 삶
3. 정리
본문내용
이 헬레니즘 시대에는 한 인간으로서의 삶의 방식이 어떠한 가에 대한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알렉산더 이후 도시 국가가 해체됨으로써, 시민들이 ‘자기 정체성’이라는 영역을 구성하는 데 사실상 그 힘을 잃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헬레니즘 시대에는 ‘쾌락’이라는 것을 통해 자기 존재를 확인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고대 그리스인들이 전개했던 정적이고, 꾸준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 사상과는 다른 어떤 과격하고 극적인 삶의 철학을 요구하게 되면서 ‘쾌락’에 관한 사상에 접근하게 되었다. 헬레니즘 시대 이전에도, 쾌락주의적 생각을 가졌던 철학자들이 존재했다. 이들을 ‘키레네 학파’라고 부르는데, 아리스티포스로 대표되는 키레네 학파는 미래에 생겨날지도 모르는 가능한 고통 때문에 현재의 확실한 쾌락을 포기하지는 말라고 분명히 하였다. 하지만 이들의 사상은 우리들의 일반적인 경험과 생각에 합당하지 않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우리에게는 분명히 미래가 있기 때문에 이들이 권하는 방탕한 삶을 살게 되면 분명히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서양윤리학사 ㅣ 로버트 에링턴 ㅣ 김성호 ㅣ 서광사 ㅣ 2003.08
키케로의 신들의 본성에 관하여 ㅣ 키케로, 강대진 역 ㅣ 나남 ㅣ 2012.08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헬레니즘 시대의 윤리사상인
에피쿠로스학파와 스토아학파의 사상을 비교해보고
특히 진실하고 행복한 삶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지
비교 분석한 자료입니다.
또한 이 내용을 부분으로 한 기출문제를 자세히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부디 좋은 자료를 이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