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

 1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1
 2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2
 3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3
 4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4
 5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5
 6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6
 7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7
 8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8
 9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9
 10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10
 11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11
 12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12
 13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13
 14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14
 15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분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2.1.센카쿠 열도의 명칭과 위치 및 구성, 가치
(1)명칭
(2)위치 및 구성
(3)센카쿠 열도의 가치

2.2.센카쿠 열도에 대한 중국과 일본의 입장과 분쟁 이유
(1)중국의 입장
(2)일본의 입장
(3)분쟁 이유

2.3.센카쿠 열도 분쟁에 대한 현지 반응
(1)중국
(2)일본

2.4.다른 영토분쟁을 대하는 양국의 입장
(1)중국
(2)일본

2.5.센카쿠 열도 분쟁에 대한 세계의 반응과 추후 전망(1)세계의 반응
(2)중·일전쟁 및 세계 3차대전 가능성

2.6 센카쿠 열도 분쟁을 통해 살펴보는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
(1)센카쿠 열도 분쟁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2)센카쿠 열도 분쟁에 대한 우리의 자세


3.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서론
최근 몇 년 동안 일어나고 있는 동아시아 영토분쟁에서 일본은 빠지지 않고 계속 등장한다. 일본은 우리나라와의 독도 분쟁뿐만 아니라 중국, 러시아 등의 국가와도 영토분쟁을 하고 있다. 그 중 중국과의 센카쿠 열도 분쟁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2010년 9월 7일 중국 어선이 센카쿠 열도 인근 일본 영해를 침범했고, 이를 발견한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이 정지를 명하였으나 계속 도주하였다. 이때 여러 차례 일본 순시선과 중국 어선이 충돌하였고 일본 순시선은 공무집행 방해로 중국인 선장과 선원을 모두 체포하였다. 이후 일본 정부는 국내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강하게 나왔으나 중국 정부의 항의와 경제적 제재조치로 인해 9월 25일 새벽 중국인 전원 석방되었다.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발생한 사건이었지만, 효과는 꽤나 컸고 그 후폭풍은 현재까지 진행 중이다. 사건 직후 1만명 규모의 중국 여행단의 일본 견학 계획이 취소되었고, 일본에 대한 희귀금속 수출 금지, 반일데모, 일본인의 맞대응 데모 등 여러 가지 사건이 발생하였다.


센카쿠 열도의 가장 큰 섬인 '조어도‘(출처-두산 백과사전)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는 일본 오키나와에서 약 300㎞, 타이완에서 약 200㎞ 떨어진 동중국해 남부에 위치하며 8개의 무인도로 구성되어있다. 현재 일본이 실효지배를 하고 있지만, 일본과 중국 간 영유권 분쟁이 벌어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명나라 때 중국의 바다를 방어하고 관리하는 구역이었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1895년 청일전쟁 이후 일본의 영토로 귀속되었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51년 미국과 일본사이의 강화조약으로 다시 미국으로 이양 되었다. 한동안 미군이 이 군도를 일본 오키나와 관할 안에 두었고, 1972년 오키나와 반환협정으로 일본이 다시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 하지만 중국은 청일전쟁 중 자국영토를 강제로 일본에 편입시킨 것은 불법이며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본격적인 영유권분쟁은 1978년 인근해역에서 조업을 하던 중국 어선들로부터 연안 해역을 수호하기 위해 일본 극우단체를 중심으로 댜오위다오에 등대를 설치하면서 표면화 되었다. 이후 중국은 대만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해 공동대응을 하기로 성명을 표명하고 대규모 항의 어선단, 해양조사선을 파견하였다. 이에 일본은 경비정으로 저지하면서 분쟁은 격화 되었다. 지난 9월, 일본 정부가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국유화했다. 같은 날, 중국 역시 이곳을 기점으로 하는 영해기선을 선포하면서 두 나라 간 갈등이 촉발됐다. 센카쿠 열도는 중동과 태평양으로 나가는 길목에 있을 뿐 아니라 석유·천연가스·수산자원까지 풍부하기 때문에 경제·군사적 가치가 높은 이 지역을 두고 양국의 갈등은 점차 깊어지고 있다.
본론에서는 센카쿠 열도가 가지고 있는 가치, 이 문제에 대한 양국의 입장과 현지 반응, 앞으로의 전망과 우리가 취해야 할 자세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려 한다.

참고문헌
-동북아 지역의 영유권 분쟁과 한국의 대응전략(지역협력연구총서 14)(양장본 HardCover)
이창위, 김웅규, 이석우, 봉영식 저 | 다운샘

-일본의 영토분쟁 : 독도 센카쿠 북방영토 , 마고사키 우케루 저 | 메디치미디어

-동아시아 평화와 협력을 위한 대화 , 제주평화연구원 편 | 오름

-일본의 해양 분쟁 - 조창용

-센카쿠열도, 중일전쟁이 일어나면? - 이종판(日 미키전략연구소 연구실장)

-센카쿠 열도 분쟁과 중국의 대외정책 - 김흥규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 동아시아브리프

-[센카쿠 열도] 중일 전쟁 가능성 http://blog.naver.com/nasooyoung/901525003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