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

 1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1
 2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2
 3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3
 4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4
 5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5
 6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6
 7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7
 8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8
 9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9
 10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10
 11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11
 12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12
 13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13
 14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14
 15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15
 16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16
 17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17
 18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18
 19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19
 20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 -채만식,이상,박태원,김유정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2) 제7절 한글 운동과 그 의미
3) 제8절 식민지 시대의 재인식과 그 표현

3. 1930년대 작가들의 문학세계

1) 채만식
2) 이상
3) 박태원
4) 김유정


4. 결론

5. 참고문헌

6. 부록
본문내용
1. 서론

1930년대의 식민지 문학은 식민지 초기의 열기와 흥분이 식민지 치하에서 어떻게 변모하여 나타났는가를 묘파하는 데 집중되었다. 일제의 검열 제도 때문에 작품의 상당 부분이 삭제되거나 은폐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작가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혹은 그 한도를 넘어서서 자신이 느낀 바를 탁월하게 표현하였다.
파시즘의 팽배, 일제의 대동아공영권에 대한 집요한 선전, 그리고 계속되는 식민지 한국의 궁핍화 현상은 그 속에서 생활하는 작가들에게 두 가지의 상반된 견해를 낳게 하였다. 하나는 인간의 진보와 역사의 합목적성을 믿는 개방주의적인 진보주의자들의 견해이며 또 하나는 인간에 대해 기본적으로 신뢰감을 갖지 않으면서도 그가 인간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율배반적인 세계 인식을 가지고 있는 폐쇄적인 비관주의자들의 견해이다. 이 두 견해는 순응적인 것이 아니며, 식민주의가 식민지 한국에서 뜻있는 어떠한 것도 만들어내지 못했다는 비순응적인 인식 태도이다. 이러한 비순응주의는 식민지 치하의 한국 문학인들을 특징짓고 있는데, 이상·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지 치하에서 프로테스탄트(개신교)가 차지하는 정신사적 위치는 그것이 보여주는 예언자적 기능과 종말사관의 가치에 있다. 이 예언자적 지성은 지식의 차원과는 별개인 정신이라는 점과 고난으로 언표되는 민족의 발견에 직결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언자적 기능은 1930년대에 이르러 대두되었다. 그 중심에는 무교회주의와 관련된 《성서조선》지의 김교신, 함석헌 등이 있었다. 무교회란 교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 아니라 기독교가 제도이며 조직체일 수 없다는 뜻이다.

참고문헌
1) 채만식

채만식, 『태평천하: 채만식 장편소설』, 푸른사상, 2011
, 『레디메이드 인생 : 채만식 단편선』, 문학과 지성사, 2004
김윤식, 『蔡萬植』, 文學과 知性社, 1984
, 『탁류』, 문학사상사, 1986
유남옥, 「채만식론」, 원우론총, 1989
한지현, 「전형적 인물의 창조와 작가의 세계관 : 「탁류」와 「태평천하」를 중심으로」, 인문사회과학논문
집, 1993
김양호, 「해방공간과 채만식의 현실인식 : 「민족의 죄인」론」, 江南語文, 1994
송현호, 「채만식 소설의 풍자유형 연구」, 한중인문학연구, 2002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9
이경훈, 「이중의 탁류 : 채만식의 에 대해」, 연세어문학, 1990
이진우, 채만식 문학의 풍자성 고찰, 人文科學論文集, 2002
양현진, 채만식의 희극적 풍자 문학 연구, 이화어문논집, 2003

2) 이상

이상, 『이상 전집 1』
, 『날개(외)』, 범우사, 1991
강상희, 『한국 모더니즘 소설론』, 문예출판사, 1999
김봉군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1984
김윤식, 『한국문학사』, 민음사,
, 『이상문학전집 4 부록』, 문학사상사, 1995.
권영민, 『이상 문학의 비밀 13』, 민음사, 2012.
문흥술, 『한국 모더니즘 소설』, 청동거울, 2003.
, 「박제가 된 천재의 비상」, 태릉어문연구, 2006.
최재서, 「故 이상의 예술」, 『詩苑』, 1935. 5.

3) 박태원

김경향, 「박태원 소설에 나타난 이중적 목소리 ; 삼인칭 소설을 중심으로」, 『구보학보』, 구
보학회, 2006, 45-60쪽
김윤식, 『김윤식 선집』 - 시인·작가론, 솔 출판사, 1996
,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출판부, 2008
김종회, 「박태원의 구인회 활동과 이상과의 관계」, 『구보학보』, 구보학회, 2006, 61-77쪽
류수연, 「고현학과 관찰자의 시선」, 『민족문학사연구』, 민족문학사학회, 2003, 332-356쪽
문흥술, 『작가와 탈근대성』, 깊은샘, 1997
, 『한국모더니즘소설』, 청동거울, 2003
박용권, 「구보계 소설의 자기 반영적 글쓰기 방법 연구」, 『현대소설연구』, 한국현대소설학
회, 2004, 267-605쪽
박태원, 『박태원 수필집 ; 구보가 아즉 박태원일 때』 류보선 편, 깊은샘, 2005
송기섭, 「박태원 소설의 도시풍경과 그 내부」, 『韓國文學論叢』, 한국문학회, 2010, 421-449

안미영, 「박태원의 자화상 소설에 나타난 가족주의의 의의」, 『구보학보』, 구보학회, 2010,
263-294쪽
정현숙, 『한국문학연구 15 ; 박태원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차선일,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연구」, 『구보학보』, 구보학회, 2007, 141-172쪽

4) 김유정

김영기, 『金 裕 貞 : 그 문학과 생애』, 知文社, 1992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9
김은경, 「김유정 소설연구, 현실인식과 욕망구조 분석」,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2003
김종호, 「1930년대 농촌소설의 농민의식 반영 양상」 , 『김유정론, 한국비평문학회』, 2006
박세현, 『김유정의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1998
전신재, 『원본 김유정 전집』, 도서출판 강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지성과 문학사, 1991
최원식외, 『20세기 한국소설5 채만식·김유정』, 창비,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