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

 1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1
 2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2
 3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3
 4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4
 5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5
 6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6
 7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7
 8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8
 9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사회모델과 집단활동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심리사회모델이란?
⓵개요
⓶기본개념
⓷원칙과 가정
⓸개입과정
⓹개입기법
⓺맺음

2. 집단활동과정
⓵사례의 설정
⓶연극의 구성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심리사회모델이란?
1)개요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전문적 원조를 적절히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상적으로 모든 실천모델을 잘 알고 있어야만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있어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현재까지 사회복지실천분야에 소개된 사회복지실천모델은 생태체계모델, 과제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인지행동모델, 사례관리모델, 해결중심모델 등과 같은 다양한 모델들이 존재하지만 이번 레포트에서 소개할 모델은 ‘심리사회모델’이다.
심리사회모델은 정신분석학과 자아심리학, 생태체계이론, 역할이론, 의사소통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한 Richmond의 연구에서 시작되었으며, Hamiltion, Hollis 등에 의해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이론으로 체계화되었다. 또한 인간의 생리적*심리적 관점과 인간을 둘러싼 사회경제적 상황을 포함한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이다. 개인의 내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모두 중요시하는 심리사회모델의 특성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만나는 문제를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접근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심리사회모델은 가족, 개인 및 가족의 최근접환경, 상황 속의 인간 등을 철저히 조사하는 사정 또는 진단이 강조된다.

2)기본개념

심리사회모델의 기본적 가치는 ‘수용’과 ‘자기결정’이다. 수용이란,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선호도 여부에 관계없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선의의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행동이나 상황에 대한 객관성, 관용 또는 지적 이해를 뛰어넘어야 한다. 자기결정이란, 스스로 선택할 권리의 개념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정보와 대안을 제공을 하고, 클라이언트 스스로 내린 결정에 대해 최대한 존중해줘야 한다. 하지만 결정선택의 폭이 제한되어 되어있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에는 많은 제약과 도덕적 딜레마가 따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자기결정을 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