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

 1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1
 2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2
 3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3
 4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4
 5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5
 6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6
 7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7
 8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8
 9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9
 10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10
 11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11
 12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12
 13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13
 14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14
 15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15
 16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16
 17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17
 18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18
 19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19
 20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두산 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상기업의 소개
1. 기업 연혁
2. 산업의 특성
3. 보고서 작성 배경 및 목적
Ⅱ. 인사분야 재무 분석
1. 두산인프라코어
2. 현대중공업
3. 종합적 재무 분석
Ⅲ. 제도적 분석
1. 기존 기업의 교육훈련 제도
2. 글로벌 교육훈련의 개념
3. 두산인프라코어 글로벌 교육 제도
Ⅳ. 비교기업의 글로벌 교육
1. 현대중공업의 사례
2. 기타 선도기업의 사례
Ⅴ. 두산인프라코어의 글로벌 교육 개선방향
1. 재정적 부문
2. 제도적 부문
Ⅵ. 결론

부록 : 두산인프라코어 인사담당자와 인터뷰 내용
본문내용
Ⅰ. 대상기업 소개

1. 기업 연혁
두산인프라코어는 1937년 한국 최초의 대단위 기계공장인 조선기계자작소가 설립되었으며, 이는 한국 최고의 기계 브랜드로 평가받는 두산인프라코어 주식회사의 시초로서, 오늘날 한국 최고의 역동적 성장세를 자랑하는 글로벌 두산의 근간이 되었다. 1945년 8월 광복이후 정부에 귀속되었으며, 1963년 3월 국영기업체인 (주)한국기계공업으로 재발족하였다. 1966년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다. 1976년 2월 대우그룹 산하의 대우중공업 주식회사로, 2000년 (주)대우종합기계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2005년 4월 두산그룹에 인수되었으며, 이후 (주)두산인프라코어로 사명을 변경 후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기계, 산업차량, 공작기계, 엔진 등 모든 참여 사업분야에서 독보적 위상을 구축한 한국 최고의 기계기업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인프라 지원산업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비상하고 있는 회사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한국 기계산업의 발전을 선도해 온 오랜 경험과 축적된 사업역량을 바탕으로 1990년대 들어 해외 진출을 본격화하였다. 1990년의 벨기에 생산법인에 이어 1994년 중국 생산법인을 설립하였고, 이후 세계 각지에 현재 생산/판매법인, 지사, 기술지원센터 및 부품센터, 그리고 대규모 딜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당시 설립한 해외 현지법인은 두산의 글로벌 경영을 이끌어 가는 핵심기지로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글로벌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추진해 온 Bobcat, Moxy, CTI 등의 M&A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시너지 창출에 매진함으로써 글로벌 선도기업에 바짝 다가설 수 있게 되었다.

* Bobcat : 美 Ingersoll Rand 사의 Compact Equipment 등 사업부문 인수(세계 소형건설기계장비 부문 1위)
ATL : 독일 Advanced Technology Lubben 사 인수, 창고 전용 소형전동지게차 원천기술 보유
Moxy : 노르웨이 Moxy Engineering AS 사 인수, 굴절식 덤프트럭(Articulated Dump Truck) 전문 생산 법인
CTI : 미국 HCNG 엔진 원천기술 보유 업체


2. 산업의 특성
두산 인프라코어의 사업분야는 크게 건설기계, 공작기계, 엔진으로 나누어진다.

(1) 건설기계
건설기계 산업은 공사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다품종 생산이 불가피하며, 대량생산 체제 구축을 위한 대규모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이다. 또한 건설업에 대한 종속성이 높아 건설 경기의 기복이 심한 내수 시장 보다는 수출에 집중해야 하는 수출지향형 산업이며, 소재부터 부품에 이르기까지 기계 산업 전반의 기술이 종합적으로 요구되는 기술 집양적 산업이다. 건설기계 산업은 엔진, 동력전달장치, 유압장치 등 다양한 부품의 가공 조립산업으로서 관련 부품산업의 발전과 계열화 정착기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과 되며, 특히 핵심 부품은 오랜 경험과 기술 축정을 필요로 하는 고급 기술 수준이 요구된다. 건설기계 산업은 계절적 수요의 탄력성이 큰 산업으로 가동률이 떨어지는 우기 및 중고 장비의 판매가 줄어드는 7, 8, 12월은 비수로서 건설기계 시장의 수요가 줄어들고, 상하수도 공사 및 토목공사가 활발해지는 3~6, 9~10월은 성수기로서 시장이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건설기계 산업은 비교적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유럽과 북미의 선진시장의 성장성 감소 중국, 인도, 러시아와 같은 신흥시장의 빠른 성장세가 특징이다. 최근에는 유럽 발 경제위기로 인해 건설시장의 긴축재정 및 민간부분 침체로 낮은 수준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건설, 자동차와 같은 전방산업의 수요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정부의 인프라 투자정책과 해외경제 동향, 환율에 민감하게 반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