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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의 정의

Ⅲ.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문화

Ⅳ.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교육
1. 기능론적 교육이론(기술 기능 이론)
2. 근대화 이론
3. 인간자본론

Ⅴ.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사회

Ⅵ.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교육사회학

Ⅶ.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해석학
1. 대두배경
2.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적 패러다임
1) 규범적 패러다임(사회실체론)
2) 해석적 패러다임(사회명목론)
3. 연구방법
1) 완전한 관찰자
2) 참여적 관찰자
3) 관찰적 참여자
4) 완전한 참여자
4.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1) 사회적 상호작용의 본질을 캐려는 이론
2)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특징
3) 상징적 상호작용론에서의 사회질서
4)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교육

Ⅷ.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파슨스
1. 거대이론
2. 사회체제의 특징
1) 한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서로서로 의존적이다
2) 한 체제의 구성요소들은 그 체제의 계속적 작용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
3) 한 체제는 다른 체제에 영향을 주며, 이 체제들은 한층 높은 수준의 체제, 즉 상위체제의 하위체제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잇는 사실이다. 기능이론을 더 넓게는 기능주의라고도 하며, 기능론이라는 명칭 이외에 구조기능 이론, 합의이론, 질서모형, 평형모형, 또는 질서유지론, 평형이론 등이 있으며, 그러한 명칭에 따라 이론의 강조점에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이들을 모두 포괄하여 기능이론으로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사회는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해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 기능주의 이론의 현상유지 지향성은 Durkheim의 사회학에 잘 나타나 있다. 현대 사회학의 건설자인 한 사람으로서의 Durkheim이 평생을 두고 추구한 문제는 사회가 어떻게 해서 해체되지 않고 지속되는 가였다. 산업화와 자유주의의 물결에 밀려 전통사회의 규범과 제도가 모두 무너지고 새로운 종류의 규범과 제도가 형성되는 19세기 말의 격동의 전환기를 체험한 Durkheim으로서는 사회가 붕괴되지 않고 여전히 그 나름의 질서를 유지하면서 존속하는 것이 하나의 경이였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의 정의

기능이론은 사회학이나 교육사회학에서 하나의 주된 이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구조기능주의, 함의 이론 또는 균형이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기증주의자들은 무엇보다도 먼저 사회는 정치, 경제, 교육 등 서로 의존관계에 있는 여로 부분들이 각기 자기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면서 전체가 조화 있게 발전하는데 공헌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참고문헌
민경우 외 1 명(2006),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 관점에서 본 디자인의 하위체계와 변동 원리, 한국디자인학회
신상규(2010), 기능과 기능주의,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윤보석(2011), 확장된 마음, 동등성 원리 그리고 기능주의, 한국분석철학회
이준형(1995), 사회과학에 있어서의 기능주의, 인하대학교
정진곤(1987),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재생산 교육이론,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최정웅 외 1 명(1998), Durkheim의 기능주의 교육이론,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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